검색

위장에 좋은 ‘토마토’, 어떻게 먹을까?

아침의 건강 주스, 저녁의 보양 요리! 아내의 비밀 레시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토마토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궁합이 맞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에 익히거나 지방을 약간 함유한 아보카토와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토마토는 어디에 좋을까?

 

토마토는 세계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대표적인 레드 푸드인데, 토마토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붉은색을 띠게 한다. 특히 토마토에는 카로티노이드 중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아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며,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가 젊음을 유지하도록 하는 효능이 뛰어나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하면 의사의 얼굴이 파래진다”라는 말이 생길 정도다. 토마토는 육류와 같은 산성 음식을 중화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열량이 낮고, 수분과 식이 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토마토에는 비타민이 풍부한데, 그중에서도 비타민 C는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에 가까울 만큼 함유되어 있다. 토마토의 유효 성분은 생으로 먹을 때보다 조리해서 먹을 때 체내 흡수율이 5배 높아지니 익혀 먹는 것이 좋다.

 

토마토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토마토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궁합이 맞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에 익히거나 지방을 약간 함유한 아보카토와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

 

이런 사람에게 좋다!

 

토마토는 피부 미용, 다이어트, 위장기능 촉진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잔주름과 기미를 예방하고 피부 탄력을 끌어올리고 싶은 사람,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거나 비만한 사람,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기암 등을 예방하고 싶은 사람, 변비로 고생 중인 사람에게 특히 좋다.

 

토마토 손질 TIP

 

구입법

크고 단단한 게 좋다. 또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꼭지가 시들지 않은 것이 좋다.

 

손질법

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씻기만 해도 된다.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이용하여 씻어도 좋다. 열십자로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 껍질을 벗겨낸 후 요리하면 식감이 훨씬 부드러워진다.

 

보관법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상온에서 보관하는 게 좋다. 냉장고보다는 상온에서 후숙해서 먹는 게 향도 맛도 좋다.

 

 

~토마토로 만드는 대표 주스~
<토마토당근주스>
-깔끔한 맛
 

크기변환_토마토당근주스.jpg


READY

토마토 1 1/2개(300g), 당근 1/2개(100g)

 

RECIPE
1. 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하고 작게 썬다.
2. 당근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작게 썬다.
3. 블렌더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간다.

 

TIP
당근에 함유된 카로틴은 암을 예방하고, 비타민 A의 흡수를 도와 눈을 건강하게 해준다.

 

 

~토마토로 만드는 대표 요리~
<연어방울토마토펜네>
-약 40분

 

크기변환_연어방울토마토펜네_.jpg

 

READY
연어 150g, 방울토마토 5개, 토마토소스 1컵, 펜네 1 1/2컵, 양파 1/2개, 베이컨 2줄, 마늘 2톨, 화이트와인 2큰술, 청양고추 2개, 바질ㆍ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손질하세요!
1. 연어는 껍질을 제거하고 가로세로 1X1cm로 네모나게 썬다.

 

손질1.jpg

 

2.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손질2.jpg

 

3. 양파와 베이컨은 가로세로 1X1cm로 네모나게 썬다.

 

손질3.jpg

 

4. 청양고추와 마늘, 바질은 곱게 다진다.

 

손질4.jpg

 

 

 

RECIPE
1. 연어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요리1.jpg

 

2. 밑간한 연어는 중간 불에서 겉면만 팬에 굽는다.

 

요리2.jpg

 

3. 팬네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13분간 삶는다.

 

요리3.jpg

 

4.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마늘, 청양고추를 넣고 약한 불로 볶아 향을 낸다.

 

요리4.jpg

 

5. 양파와 베이컨을 함께 넣고 강한 불로 볶다가 화이트 와인을 넣는다.

 

크기변환_요리5.jpg

 

6. ⑤에 방울토마토와 토마토소스를 넣어 강한 불에서 빠르게 볶는다.

 

크기변환_요리6.jpg

 

7. ⑥에 ③의 펜네와 연어를 넣어 중간 불에서 버무리다가 바질을 넣고 약한 불로 한 번 더 버무린다.

 

크기변환_요리7.jpg

 

 

TIP
연어는 처음에 다 익히면 맛이 없다. 강한 불로 초벌 굽고 마지막에 익히자.

 

 

 

img_book_bot.jpg

아내의 비밀 레시피김현학 저 | 길벗
체력은 국력! 매일 잠만 자는 가족, 남편을 위해 보양에 좋은 식재료만을 엄선해서 만든 일품요리와 홈메이드 주스를 소개한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요리 재료들 중에서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1등 재료만을 엄선하여 한 끼 맛있게 요리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를 알려준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현학 (푸드 디렉터)

Food creative group - iamfoodstylist 대표와 매거진 편집장, 푸드 디렉터

아내의 비밀 레시피

<김현학> 저13,950원(10% + 5%)

지친 남편을 위한 氣(기)찬 요리 체력이 좋아지는 오늘의 주스, 오늘의 집밥! 체력은 국력! 매일 잠만 자는 가족, 남편을 위해 보양에 좋은 식재료만을 엄선해서 만든 일품요리와 홈메이드 주스를 소개한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요리 재료들 중에서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력을 높이는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