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술가 50명이 전하는 슬럼프 극복법

『방황하는 아티스트에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늘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었다. 누구도 하지 못하는 기발한 생각, 독특한 단어들을 내 것으로 하기 위해 무던히도 애쓰며 살았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뭔가를 만들어내는데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했다. 급성관절염이 진행된 무릎처럼, 생각들이 서로 겉돌아 삐걱대는 느낌이다.

늘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었다. 누구도 하지 못하는 기발한 생각, 독특한 단어들을 내 것으로 하기 위해 무던히도 애쓰며 살았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뭔가를 만들어내는데 어려움을 느끼기 시작했다. 급성관절염이 진행된 무릎처럼, 생각들이 서로 겉돌아 삐걱대는 느낌이다.

 

편집.jpg

 

예술가들은 그 느낌을 ‘크리에이티브 블록’이라 부른다. 넘을 수 없는 창작의 벽. 한계에 다다랐다는 느낌은 끔찍하다. 창의력 넘치는 영혼에게는 더욱이. 계속 창작하면서 살 수밖에 없는 그들은 무시무시한 벽 앞에서 방황한다. 게다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비평을 참아내는 것 또한 그들의 어쩔 수 없는 숙명이다.

 

질투를 불러 일으키는 예술가들을 소개하는 블로그 ‘질투하는 큐레이터’를 운영하면서 유명세를 탄 디자이너인 저자는 자주 창작의 벽에 부딪히며 괴로워했다. 성공적인 아티스트들은 답을 알고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으로 세계 곳곳의 예술가들을 인터뷰했다. 새로운 작업 방식을 시도하는 방법부터 스튜디오 새로 꾸미기, 잡지 읽기, 자전거 타기 등 50명의 예술가들은 저마다의 슬럼프 극복 방법을 알려준다. 도리어 진행이 멈춘 그 작업에 다시 몰두하면서 벽을 부수는 예술가도 있었다.

 

여러 아티스트들의 방법 중, ‘좋은 생각을 하려면 여유가 많이 필요하고 머릿속도 조용해야 한다.’는 뻔하다면 뻔한 이 말이 가장 와 닿았다. 과도하게 하는 일이 많을 때 창의적인 작업은 전혀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 숨 쉴 틈도 없이 바쁘게 살았던 몇 년 동안, 내가 창작의 벽 앞에서 방황했던 것은 당연한 결과였던 것이다.

 

“진심이 담긴 비평은 자산이며 사실 만나기 매우 힘든 것이다. 불친절한 평가는 그저 방해가 될 뿐이다. 그럴 때는 대개 포테이토칩을 먹고 잠을 자면서 잊어버린다.” 캐나다의 텍스타일 아티스트 제시카 벨의 비평에 대한 현명한 대처 방법을 오늘 나도 따라 해 볼 예정이다.

 

사방이 막힌 것처럼 막막한 기분이 들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느낄 때 쉬이 절망하지 말자. 잘나가는 아티스트들도 때때로 그런 벽 앞에서 어쩔 줄 몰라 하니까 말이다. 그리고 속는 셈치고 그들의 슬럼프 극복법을 한번 따라 해보자. 절대 부서질 것 같지 않아 보이는 단단한 벽이 무너져 내릴 만큼 강력할 테니 말이다.

 

 

 

img_book_bot.jpg

방황하는 아티스트에게 : 예술가 50명이 전하는 슬럼프 극복법대니엘 크리사 저/박찬원 역 | 아트북스
작가나 아티스트뿐 아니라 모든 ‘창작의 벽(Creative Block)’에 맞닥뜨린 사람을 위한 책이 바로 이 『방황하는 아티스트에게』이다. 이 책은 모든 예술적 장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저마다의 다양한 해결책들로 가득 차 있다.

 

 

 

[관련 기사]

- 꿍어, 꿍안, 꿍떰. 함께라서 참 고맙다.
- 정말 아무나 만들어도 맛있다!
- 유유자적 살롱의 5년간의 기록
- 일은 언제나 직업보다 크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지혜

좋은 건 좋다고 꼭 말하는 사람

방황하는 아티스트에게

<대니엘 크리사> 저/<박찬원> 역17,100원(5% + 2%)

제출일이 바로 다음 날로 닥쳐버린 기획안 혹은 리포트 작성, 입사 지원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 컴퓨터를 켰지만 하얀 화면에 껌벅거리는 커서만 멍하니 쳐다보았던 경험, 누구나 한번쯤은 겪지 않는가? 작가나 아티스트뿐 아니라 모든 ‘창작의 벽(Creative Block)’에 맞닥뜨린 사람을 위한 책이 바로 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우리 중 진짜 괴물은 누구인가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넬레 노이하우스 신작. 어느 날 한 소녀의 시신이 발견되고, 그녀의 엄마에게 사적 제재를 제공하는 한 단체가 접근한다. 강렬한 서사와 반전 속에 난민, 소셜미디어 등 현대 사회 문제를 녹아낸 노련미가 돋보인다. 그 끝에는 진정한 정의란 무엇인지 곱씹게 될 것이다.

시간을 사고파는 세상이 온다면?

시간 유전자를 이동하는 기술이 발견되어 돈만 있으면 누구나 시간을 살 수 있게 된 미래. 타임 스토어를 중심으로 영원한 생명을 꿈꾸는 자들의 흉악한 음모와 그들의 비밀을 파헤치는 아이들의 아슬아슬한 추격, 그리고 삶의 빛나는 가치를 이야기한다. 『열세 살의 걷기 클럽』 김혜정 작가의 신작.

경제의 중심에는 금리가 있다.

국제금융 최전선에서 활약한 조원경 저자의 신간. 금리가 경제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자산 가치 증대와 리스크 관리에 필수적인 금리 이해를 돕기 위해 예금, 대출, 장단기 금리 등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금리와 경제의 상관관계를 설명해 주는 책.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내 편!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한 안효림 작가 신작. 화려하고 영롱한 자개 문양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모의 맞벌이로 홀로 많은 시간을 보내던 아이가 신비로운 자개장 할머니와 함께 자개 나라를 모험하며 희망과 용기를 되찾는 이야기를 담았다. 진정한 보물은 가족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그림책이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