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은 언제나 직업보다 크다

『내리막 세상에서 일하는 노마드를 위한 안내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일은 노동이어야만 하는 걸까?

“일”


언제나 그게 문제다. 직장 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도 그랬고, 일을 한지 10년이 다 돼가는 지금도 나는 무슨 일을 해야 할까. 이 일은 지금 나에게 맞는 일 일까. 앞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할까를 고민한다. 매일 매일 쳇바퀴 돌듯 9 to 6 로 반복되는 삶. 그리고 그에 대한 일의 대가를 받으며 유지되는 삶.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간다면 누구나 감당해야 할 삶의 몫이다.

 

L (1).jpg

 

내가 선택한 일을 통해서 자아를 성취하는 것이라고 배워왔다. 그러나 직장생활 1-2년년만 해봐도 회사 생활, 직업이라는 것은 내가 꿈꿔왔던 일이 아닌 경우가 더 많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라고 선택한 것 같지만,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도 해야 하는 게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끊임없이 내가 하는 일을 통해 의미를 찾고자 한다. 그리고 내가 얼마나 많은 욕망을 일에 부여하고 있었는지 이 책을 통해 더 세밀하게 들여다보게 된다. 하지만 이 책에서 이야기 하듯 일은 언제나 직업보다 크다.

 

일은 노동이어야만 하는 걸까?

 

저자는 현재 ‘롤링다이스’라는 회사의 대표로 지금까지 우리가 생각하던 일의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한 노력의 첫 발을 내디뎠다. 구성원 모두가 주인이 되어 일과 재미를 함께 추구하는 실험을 ‘롤링다이스’에서 펼치고 있다. 그녀도 남 못지 않은 열정으로 15년 넘게 직장생활을 하다 세상이 ‘잉여짓’이라고 부르는 일들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며 일의 영역을 확장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그녀가 찾은 해답 (아직 진행중인 해답일 수도 있지만) 중 하나는 협동조합이라는 구조이다. 일을 고용 중심으로 규정하는 산업 시대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일의 규정을 고용시장 바깥에서 벌어지는 활동까지 넓혀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함께여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도 이단아로 취급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제목에서처럼 우리는 내리막 세상에서 일하는 노마드들이다. 제 각각의 이유로 유능한 나와 당신들이 모여, 느슨하고도 힘센 무리를 이룰 수 있다는 그녀의 주장에 공감한다.

 

 

 

 

img_book_bot.jpg

내리막 세상에서 일하는 노마드를 위한 안내서제현주 저 | 어크로스
일과 우리의 정체성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인문학적으로 성찰하고, ‘좋아하는 일’, ‘가슴 뛰는 일’을 하라는 사회의 주문들을 비판적으로 돌아보며, 일과 관련한 다양한 욕망을 조화롭게 해소할 방법들을 현실적으로 모색한다. 우리 시대 일하기를 다각도로 성찰한 저자의 사유의 궤적을 따라가다 보면, 다르게 일하며 살아갈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 기사]

-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을 때 『워거즐튼무아』
-삶에 대한 관찰 <달라스 바이어스 클럽>
-책으로 떠나는 스페인 여행
-뮤지컬 <저지 보이스>로 부활한 포시즌스
-가족은 짐, 그래서 살아가는 힘이 된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태희(도서MD)

내리막 세상에서 일하는 노마드를 위한 안내서

<제현주> 저12,600원(10% + 5%)

“이 책은 아버지 세대와 다를 수밖에 없는 우리 시대 ‘일’ 에 관한 이야기다” 하나의 직업으로 하나의 인생을 설명할 수 없는 시대 ‘내 인생의 일’을 찾아 표류하는 현대인에 관한 비판적 성찰과 새로운 모색 성실한 개미의 성공 신화는 끝났다. 한 곳에서 꾸준히 일하면 일에서 만족과 보상을 기대할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