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1주일 만에 5kg 감량한 주인공은?

『하루 당분 20g의 기적』 노 슈거 프로젝트 2090 6주간의 다이어트 프로그램 체험기 1단계를 마친 세 명의 슈거파이터즈의 변화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원한 숙제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었다. 해도 해도 쌓이는 과제처럼, 해도 해도 끝이 없는 고통스러운 이놈의 다이어트! 아, 이 웬수같은 다이어트! 하지만 그래도 어쩌랴. 눈앞에 쌓인 수 많은 과제를 모른 척 할 수는 없는 법. 하루하루가 힘들지만, 더 멋있어질 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오늘도 다이어트다.

건강한 다이어트 프로그램 ‘노 슈거 프로젝트 2090’에 참가한 기자의 생생한 후기는

매주 1회 , 총 6번에 걸쳐 채널예스에 연재됩니다.

 

다이어트, 단순한 체중감량이 아니다

 

지난 주, 굳은 결심으로 ‘노 슈거 프로젝트 2090’ 에 참가한 세 명의 멘티들은 일명 ‘슈거파이터즈’라는 거창한 직책을 부여 받고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꼬박꼬박 식단표를 작성하고, 2L의 레몬물을 마시고, 먹고 싶은 음식을 애써 외면하면서 눈물나는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일주일이 지난 지금, 세 명의 슈거파이터즈는 ‘노 슈거 프로젝트 2090’ 1단계인 슈거 디톡스 단계를 마치고 2단계에 접어들었다. 슈거 디톡스 단계란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여, 몸에 쌓여 있는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전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는 평균 1.5kg~2.kg의 체중감량이 나타난다)

 

1단계가 끝난 세 명의 슈거파이터즈에게도 변화가 생겼다. 지난 토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총 5일 동안 1단계를 착실히 수행하여 세 명 모두 체중감량에 성공했다. 한수진 멘티는 ‘노 슈거 프로젝트 2090’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부터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꾸준히 병행한 결과 1.8kg의 체중을 감량했다. 나도 5일 간의 슈거 디톡스 단계를 통해 2.2kg 정도를 감량했다. 세 명 중 가장 체중이 많이 나갔던 박진아 멘티는 5kg 감량이라는 놀라운 변화를 보였다. 세 명의 멘티들 모두 허리에 좀 더 라인이 생기고, 불룩했던 배가 제법 들어갔다. 물론, 하루하루 체중을 재고 몇 kg이 빠졌는지 집착하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줄어든 체중을 확인하는 것은 동기부여가 되어, 다이어트에 더 몰입하게 되는 긍정적인 효과 또한 안겨준다. 세 명의 멘티들은 이러한 변화를 발판삼아 더욱더 열심히 2단계를 수행하고 있다.

 

다이어트는 단순히 살을 빼는 과정이 아니라, 전체적인 생활패턴을 건강하게 바꾸는 과정 전체를 의미한다. 나 역시 그러한 생각으로 생활 패턴을 조금씩 바꿔나갔다. 6층에 위치한 회사에 출근할 때는 계단을 이용하였고, 식품을 고를 때에도 영양분석표를 꼼꼼히 따져가며 몸에 좋은 것을 고르려고 노력했다. 다른 멘티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보다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부터 고쳐나가면서, 좋은 습관으로 자리 잡힐 수 있도록 노력했다. 꾸준히 하나씩 실천하다보면 그것들이 쌓여 좋은 습관이 되고, 이를 통해 더 긍정적인 마음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2차.jpg

 

끈기와 의지력이 가장 중요


지난 화요일, 예스24에서 멘토 조희진 PD와 멘티들은 2차 모임을 가졌다. 조희진 PD는 멘티들이 작성한 식단표를 체크하면서, 더 보충해야 할 부분에 대한 조언을 해주었다. 지쳐있는 멘티들을 격려하며, 보다 정확히 식품의 영양소를 확인하는 TIP 또한 알려주었다. 조희진 PD가 알려준 사이트( nutritiondata.self.com) 에는 다양한 식품의 칼로리, 탄수화물, G.I 지수(음식을 섭취하여 체내의 소화 흡수과정 중 혈당을 얼마나 빠르게, 높게 올리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수치) 등이 상세히 나와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섭취한 식품의 영양소를 확인하고  체계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멘티들 역시 조희진 PD의 설명을 들으며 영양분석표를 보는 법을 익혔다. 가급적 G.I 지수가 낮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조희진 PD의 조언에 따라, 2단계에서 섭취하면 좋은 식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G.I 지수가 낮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시금치, 오이, 토마토 등 과 같은 야채가 있으며, G.I 지수가 60을 넘어가는 식품은 되도록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다. G.I 지수가 높은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감자, 꿀, 흰식빵 등 을 들 수 있다.

 

G.I지수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 2단계에 임하는 각오를 나누며 2차 멘토링은 마무리 되었다. ‘노 슈거 프로젝트 2090’ 2단계인 슈거리스는 정해진 기간이 따로 없다. 자신이 목표한 체중에 도달할 때 까지 계속 된다. 따라서 기간이 정해진 1단계보다 높은 끈기와 의지력이 요구된다. 그러한 사실을 잘 알기에, 세 명의 슈거파이터즈 역시 더욱 의욕적으로 2단계를 해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사실 첫 기사를 작성 한 뒤 채널예스 독자들이 보내준 열화와 같은(?) 반응을 보며 조금 놀랐다. 부끄럽기도 하고, 기분이 좋기도 하고, 무엇보다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의무감이 생겼다. 응원해 준 사람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모습을 보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여 6주후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보이진 않더라도, 최선을 다해서 노력한 것 자체만으로도 수많은 다이어터들에게 의욕을 샘솟게 해 주지 않을까? 물론 아직도 가끔 불쑥불쑥 짜증이 나기도 하고, 눈앞에 달콤한 슈크림빵이 아른거리고, 매콤한 떡볶이가 그립지만, 고맙게도 응원해준 사람들을 생각하며, 조금씩 달라지는 내 모습을 바라보며, 오늘도 나는 다이어트를 한다.

 

 

* 혹여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독자들을 위해, 1단계에서 지켜야 할 사항과 허용 음식등에 대해 간단히 적도록 하겠다. 또, 『하루 당분 20g의 기적』에 나온 조희진 pd의 식단을 토대로 짠 기자의 1단계 식단표를 첨부한다. (솔직히 흑미밥 2숟갈 정도를 먹은 적도 있고, 소량의 음주를 한 적도 있지만 그래도 아래의 식단표 대로 수행했다! )

 

 

<1단계 주의사항 및 허용 음식/ 금지 음식>

 

-1단계 : 탄수화물이 아닌 몸에 쌓여 있는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전환하는 시기

 

-매일 레몬물 2L 섭취 : 물 500ml  레몬 반 개 짜서 따뜻한 물에 마시기 

 

-기상과 동시에 소변 보기, 체중재기

 

-운동 : 가벼운 걷기 20~30분 정도 (무리 하지 않음)


- 허용 음식 : 소, 돼지, 닭, 오리 (기름X) 계란, 메추리 (노른자는 5개 이하) 해산물, 어패류, 무지방 우유, 요구르트, 무염 버터, 올리브 오일, 후춧가루, 고춧가루, 희석 간장, 증류수 (가능한 금주), 참치, 닭가슴살, 골뱅이 통조림

 

-금지 음식 : 쌀밥, 밀가루, 삼겹살, 곱창, 양념 갈비, 베이컨, 모든 과일과 과일 요구르트, 어묵, 소시지, 조미된 육포, 고추장, 된장, 식물성 기름, 마가린, 설탕, 꿀, 정제당, 카페인 음료, 소금, 술

 

 

 

 

 

 

<1단계 식단표>


 

날짜

아침

점심

저녁

기타 

6/28(토)

 계란프라이, 저지방 요거트 1개, 무지방 우유 1컵

소등심구이 200g, 구운양파 

삶은계란 흰자 2개, 저염 소시지 1개 

 레몬물 1L~2L

 

가벼운 걷기

20~30분

 

 6/29(일)

연어스테이크, 무지방 우유 1컵, 저지방 요거트 1개 

닭가슴살 100g, 구운양파, 무지방 우유 1컵,

 7/1(월)

 계란프라이, 소등심구이 100g, 구운양파, 저지방 요거트 1개

삶은달걀 흰자 1개, 소등심구이 100g, 무지방 우유 1개 

삶은달걀 흰자 2개, 연어 광어 회 반접시 

 7/2(화)

무염버터관자구이 

돼지목살 100g,구운양파, 무지방 우유 1개 

대구구이 반토막 

 7/3(수)

대구구이 반토막 

무염버터 관자구이, 돼지목살 100g, 무지방 요거트 

연어회 5점 




 

 

img_book_bot.jpg

하루 당분 20g의 기적 조희진 저 | 아우름
이 책은 저자가 실제 연구한 식이요법에 대한 기본 자료는 물론이고, 실제 체험한 ‘노 슈거 다이어트’에 대한 기록이 상세하게 실려 있다. 또한 불규칙한 생활로 건강의 적신호가 켜진 지인들이 실제 체험자로 등장하면서 다이어트법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저자는 평생 동안 지속 가능하며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그렇게 찾은 것이 ‘노 슈거 프로젝트 2090’이다. ‘노 슈거 프로젝트 2090’은 하루 당분 섭취량을 20g으로 제한하면 90세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이다.




 

[추천 기사]

- 다이어트, 올해도 이대로 포기할 건가요?
- 체중에 대한 편견과 집착을 내려놓자
- 효민 「나이스바디」는 분명 문제적이다
- 지금 서울 역사가 최악의 ‘못된 건축’인 이유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8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수빈

현실과 몽상 그 중간즈음

하루 당분 20g의 기적

<조희진> 저13,500원(10% + 5%)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설탕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하루 당분을 25g 이하로 줄여야 한다’고 발표했다. 비만의 주범이 당분임을 명시한 것이다. 당분을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재료가 설탕이기는 하지만, 이 책에 쓰인 ‘슈거’는 단순한 설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노 슈거 프로젝트 2090’에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다섯 명의 소설가가 그려 낸 사랑의 모습

어느 작품 하나도 놓칠 수 없는 동시대 젊은 작가들의 앤솔러지 소설집. 다섯 편 모두 기존 문단 문학과 SF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며 우정과 사랑, 그리고 그 너머의 마음들까지 헤아린다. 장의사 안드로이드, 바이오 해킹 등 조금 낯선 소재지만, 당신의 시야를 환히 넓혀줄 것이다.

그 찬란한 빛 속에 함께 하려고

베를린 시골 오두막에서 읽고 쓰는 것만으로 가득한 생활을 담은 배수아 작가 신작 에세이. 그 문장들을 따라가다 보면 읽고 씀으로 인해 더 자라난 자신이, 자아의 자유로움이 보이는 것 같다. 삶 자체가 책이 되는, 낯설지만 환상적인 그 순간들로 안내할 매혹적인 책.

결국, 꽃은 핍니다.

메가스터디 1타 강사 이다지 선생님이 전하는 꿈과 인생 이야기. 힘겨웠던 시절을 극복하고 꿈을 이루고자 해온 저자의 노력을 아낌없이 들려준다. 불안한 미래, 열등감, 패배의식으로 힘겨워하는 이들에게 언젠간 당신의 꽃도 필 수 있다는 용기와 위로를 담은 책이다.

만들어진 나쁜 식욕

건강한 식단에 관한 정보는 이미 많은 사람이 안다. 그럼에도 왜 비만, 당뇨,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을까? 햄버거 오염 보도로 2010년 퓰리처상을 받은 마이클 모스는 식품 산업이 원인이라고 말한다. 나쁜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우리의 식욕을 조종하는지 파헤졌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