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봄나들이 도시락, 이승기 도시락 따라 해볼까?

[봄을 맞이하는 우리들의 방법] ① 도시락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수지킴 스타 도시락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벚꽃놀이가 시작된 지금, 따뜻한 봄볕을 즐기며 도시락 데이트를 나서보는 건 어떨까? 김밥, 유부초밥 도시락이 식상하다면 강호동, 원빈, 이승기 도시락으로 유명한 ‘수지 킴 도시락’을 만들어 보자. 맛집 나들이 못지 않은 특별한 데이트를 즐길 수 있다.

공원으로 데이트를 가는 남녀, 여자의 손에는 정성스레 싸온 도시락이 담긴 예쁜 가방이 있다. 평소 여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던 여자친구의 도시락이 궁금한 남자. 맛은 둘째치고 도시락을 싸왔다는 사실에 놀라고 있는 찰나, 도시락 뚜껑을 열어보니 ‘이거 정말 직접 싼 거 맞아?’라는 의문이 든다. 김밥 도시락 정도를 기대했던 남자가 여자에게 물었다. “엄마가 싸 주셨어?” 이 때, 여자가 책 한 권을 꺼냈다. 『수지킴의 도시락 아트』. “승기 오빠만 싸주기 미안해서, 대신 오빠 건 내가 직접 만든 거야.” 그동안 이승기 팬클럽 활동에 열중하느라 남자친구에게 소홀했던 여자. 오랜만에 어깨에 힘이 들어갔다.

연예인 조공 도시락으로 유명한 ‘수지킴’이 도시락 레시피, 데코레이션을 공개한 『수지킴의 도시락 아트』를 출간했다. 강호동 팬클럽의 주문으로 시작된 ‘수지킴 도시락’은 현재 원빈, 유아인, 소녀시대, 장근석, 이승기, 박유천, 조권, 비스트 등 수많은 스타들에게 전해졌다.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고 스타들의 얼굴을 캐리커쳐로 담아 도시락을 꾸미며, 세상에 단 하나뿐인 도시락을 만들고 있는 수지킴. 우연한 기회로 ‘도시락 아트’를 시작하게 된 그녀가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봄 나들이 도시락’ 레시피를 <채널예스>에 공개했다.




보기만 해도 건강해지는 연잎밥

야외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도시락으로는 김밥만 한 것이 없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연잎밥’을 만들어보자. 연잎은 장수, 건강, 명예를 상징한다. 연잎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비타민 B와 철분도 함유되어 있다. 또한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해 저혈압에 좋은 자양강장 식품이다. 좋은 옆잎일수록 밥과 향과 색이 잘 밴다. 연잎은 냉동 보관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써도 된다.

재료
연잎, 찰밥, 은행, 대추, 구기자 등 각종 약재

만드는 법
1. 찹쌀을 넣어서 지은 찰밥을 준비한다. 기호에 따라 찰밥에 율무, 보리, 수수 등의 잡곡을 섞어도 좋다.
2. 연잎을 잘 펴서 그 위에 찰밥과 각종 약재들을 함께 얹는다.
3. 연잎으로 밥을 잘 감싼다.
4. 찜통에 넣고 30분 정도 찐다.




저절로 힘이 솟는 복분자 장어덮밥

간편한 도시락보다는 영양 만점인 식사를 원한다면 복분자 장어덮밥을 준비해보자. 장어는 허약 체질인 사람에게 무척 좋은 음식이다. 복분자는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어, 이 둘을 함께 먹으면 스태미너 증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복분자 소스로 구우면 민물장어 특유의 비린내가 사라진다. 복분자 소스는 복분자와 설탕을 1:1 비율로 재워놓고 3개월 후에 쓰면 된다.

재료
장어, 복분자소스, 치커리, 닭봉 등

만드는 법
1 반조리된 장어에 복분자 소스를 발라 조린다.
2 적당한 크기로 잘라 밥 위에 올린다.
3 치커리, 닭봉 등으로 데코레이션을 한다. 생강초, 달걀말이, 방울토마토, 대하구이 등을 곁들여도 좋다.




살찔 걱정 없는 단호박 샐러드

꼭 쌀을 가지고 도시락을 만들어야 한다는 편견을 버리자.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친구와 나들이를 간다면, 간편한 샐러드만큼 인기 좋은 메뉴가 없다. 단호박은 저칼로리 식품인 데다가 부종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알맞은 식품이다. 혈당 조절은 물론 노화 방지에도 그만이다.

재료
단호박 1/4개, 고구마 1/2개, 오이 1/4개, 샐러드 채소, 발사믹 글레이즈 소스, 잣, 검은깨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세로로 4등분 한다.
2. 고구마는 한 잎 크기로 썬다.
3. 찜기에 단호박을 넣어 단호박 껍질에 젓가락이 들어갈 정도가 될 때까지 찐다.
4. 3에 썰어 놓은 고구마를 넣고 고구마가 익을 때까지 함께 찐다.
5. 다 익은 고구마는 버터를 두른 프라이팬에 살짝 볶는다.
6. 껍질을 벗기지 않은 단호박을 맨 먼저 그릇에 담고, 그 주변에 오이, 샐러드 채소를 담는다. 고구마는 단호박 위에 올려놓는다.
7. 발사믹 글레이즈 소스를 뿌리고 잣과 검은 깨로 장식하여 마무리한다.




맑은 피부를 위한 연어 샐러드

여성들이 가장 좋아하는 샐러드 중 한 종류인 연어 샐러드. 연어의 붉은 살에 함유된 아스타크산틴은 혈액순환 개선에 탁월할 뿐 아니라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의 색소 침착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다. 피부 관리에 민감한 친구와 함께하는 피크닉이라면 ‘연어 샐러드’를 만들어보자. ‘센스 있는 친구’로 등극할 수 있다.

재료
양상추, 훈제연어 슬라이스, 케이퍼, 새싹채소, 양파, 붉은 색 파프리카, 방울토마토, 홀스레디쉬 소스, 블랙 올리브

만드는 법
1. 양상추는 한 잎 크기로 찢어 깨끗하게 씻은 후 아삭한 맛이 나도록 찬물에 담가 놓는다.
2. 양파는 매운 맛이 사라지도록 채 썰어 물에 담가 놓는다.
3. 블랙 올리브는 4등분, 방울토마토는 2등분, 파프리카는 채 썰어 준비해 둔다.
4. 물기를 뺀 채소 위에 블랙 올리브를 올려 준다.
5. 연어는 맨 마지막으로 올려 주고 케이퍼를 올려 준다.
6. 연어 위에 홀스레디쉬소스를 뿌려 마무리한다.






Mini Interview_스타 도시락 전문가 수지 킴

도시락 아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

어느 날 미국에 사는 친한 동생한테 전화가 왔어요. 강호동 씨 생일인데 도시락을 싸달라고요. 동생이 강호동 씨 팬인데 100인분의 도시락을 싸달라고 하는 거예요. 저는 당시 삼계탕 집을 하고 있었는데 동생의 성화에 못 이겨 싸기로 했죠. 고기를 좋아하는 강호동과 출연진들의 도시락 메뉴는 갈비와 연잎밥으로 정하고, 제작진에게는 수제 햄버거를 만들어 줬어요. 산지까지 가서 생연잎도 사 오고 토마토도 유기농으로 준비했고요. 이후 도시락이 입소문이 나서 문의가 들어오기 시작한 거예요.

‘수지킴 도시락 아트’를 운영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사연

외국에 계신 분이었는데, 시집을 외국으로 가서 한국에 계신 아버지 생신상을 차려 드릴 수가 없다고 생신상을 대신 할 만한 도시락을 부탁해주셨어요. 홀로 계신 아버지를 생각하는 딸의 그 마음이 너무 애틋하고 마음 아파서 기억에 남아요. 저도 같이 눈물을 흘렸답니다. 이렇게 보내는 이의 작은 마음까지도 전해드리는 제 도시락이, 이때 참 감사한 일이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승기 도시락을 만들 때도 기억나요. 데뷔 7주년 기념 도시락이라서 팬 카페의 상징색인 민트색을 콘셉트로 축하 케이크 모양의 도시락을 만들었어요. 메인 요리는 햄버그스테이크와 연어 찌라스시 덮밥, 여기에 고구마 튀김, 장어구이, 훈제닭다리 등 다양하게 만들었죠. 그런데 배송을 마치고 한숨 쉬고 있는데 스태프들을 위해 준비했던 샌드위치가 모자란다는 연락을 받았어요. 부리나케 동네의 빵과 야채를 쓸어 모아서 겨우 만들었어요. 거래처에서 식재료와 부자재를 구하는 게 아니라 제가 직접 발품을 팔며 재료를 구입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면 정말 힘들죠.

도시락을 만들면서 가장 뿌듯했던 기억

어느 여성 고객 분이 헤어진 남자친구분을 못 잊으셔서 도시락을 보내고 싶다고 연락을 주셨어요. 저희는 그 마음을 받아 정성을 다해서 도시락을 만들어서 보내드렸죠. 결국 그 여성분과 남성분은 다시 만나서 결혼까지 하게 됐어요. 도시락으로 마음을 전하는 일이 참 뜻깊은 일이라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어요.

도시락을 잘 싸는 비법

무엇보다도 제일 중요한 건 좋은 재료입니다. 저는 재료는 물론 양념까지 모두 유기농, 우리 농산물을 사용하고 있어요. 두 번째는 5가지 색을 항상 기억하는 거예요. 빨강, 노랑, 초록, 하얀, 갈색 이 다섯 가지 색을 항상 도시락에 맞추어 만드는 거죠. 세 번째로는 정성을 다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먼저 보내는 이가 도시락에 어떤 의미를 담아내려는지 이해하려 노력하면 도시락의 데코레이션도 자연스레 나오더군요. 디자인은 마음의 통찰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지킴 도시락의 평균 가격대

2~3만 원대부터 고객이 원하는 금액까지 맞춰드리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 도시락은 당연히 재료나 구성자체가 달라지죠. 도시락의 가격대는 상황에 따라 고객의 요청에 따라 달라집니다.

개별 주문 외에 도시락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

지금 삼청동에 유기농 가정식 밥상집과 원서동(창경궁 옆)에 테이크아웃 도시락 카페를 오픈 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외식을 하다 보면 유기농 식단이 없어서 잘 못 드시는 분들을 위한 유기농 가정식 밥상을 콘셉트로 잡았습니다.



img_book_bot.jpg

수지킴의 도시락 아트 수지킴 저/이유미 편 | 아라크네
수지킴은 원래 경기도 퇴촌에서 소문난 삼계탕 집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친구가 강호동에게 보낼 도시락을 주문하게 된다. 이 도시락이 입소문을 타면서 소녀시대, 장근석, 이승기, 2PM, 2NE1, 비스트, 슈퍼주니어, 원빈 등 스타들의 도시락 주문이 쏟아지게 되었다. 이후 생일ㆍ결혼기념일ㆍ크리스마스 도시락 등의 행사에 맞춰 도시락을 제작하게 되었다. 저자 수지킴은 그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이 책을 쓰게 되었고, 맛깔나는 도시락 음식 레시피는 물론 도시락 장식, 큐빅과 패브릭 활용, 이니셜 바느질, 리본 매기, 포크와 수저 포장 등에 이르기까지 그녀만의 모든 노하우를 담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수지킴의 도시락 아트

<수지킴> 저/<이유미> 편13,500원(10% + 5%)

수지킴은 원래 경기도 퇴촌에서 소문난 삼계탕 집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친구가 강호동에게 보낼 도시락 100개를 주문하게 된다. 이 도시락이 입소문을 타면서 소녀시대, 장근석, 이승기, 2PM, 2NE1, 비스트, 슈퍼주니어, 원빈 등 스타들의 도시락 주문이 쏟아지게 되었다. 이후 생일 도시락, 결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소설을 읽는다는 건 내가 변하기 위한 일

줄리언 반스의 신작. 영미문학의 대표작가답게 ‘소설은 이렇게 쓰는 장르’임을 입증해냈다. 엘리자베스 핀치라는 인물을 통해 진실의 아이러니를 들춰내고, 인간과 삶의 다면성을 지적으로 풀어냈다. 이 소설을 읽으며 타인을 이해하는 것이란, 내가 변하기 위한 일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제4회 사계절그림책상 대상 수상작!

심사위원 전원의 마음을 사로잡은 그림책. 보름달이 환한 밤, 기억을 잃어버린 할머니는 여자아이로 변해 아이와 함께 우유갑 기차를 타고 할머니의 할머니를 만나러 간다. 꽃밥과 달전, 푸짐한 반찬들로 소담스럽게 차려진 할머니의 밥상은 한가위 보름달처럼 모두를 품어 안는 감동을 선사한다.

캔버스 위에 펼쳐진 밤의 세계

화가들에게 밤은 어떤 시간이었을까? 밤을 주제로 명작을 남긴 거장 16인의 이야기를 섬세하게 풀어낸 정우철 도슨트의 신간. 책을 가득 채운 101점의 그림은 밤의 고요한 시간을 감각적으로 보여준다. 밤이 깊어질수록 별은 더 환해진다는 말처럼, 밤의 그림이 깊어질수록 감상의 여운은 길게 남는다.

삶을 구할 수학

피타고라스 정리, 근의 공식, 미적분이라는 말을 들을 때 무엇이 떠오르는가? 생멸을 반복하는 생명과는 다른, 시공간을 초월한 만고불변의 법칙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수학이 생명의 언어라면? 제목부터 아름다운 이 책은 수학이 삶을 이해하는 데, 살아가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일깨운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