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절을 복수 전공한 정형외과 전문의 은상수원장(테니스 국가대표팀 주치의, 청담 우리들병원)은 정형외과 질환의 대부분은 운동으로 좋아질 수 있는데 운동을 하지 않아 병을 키워서 오는 환자들을 보면 안타깝다고 한다. 이 책은 흔한 정형외과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법을 기술한 책으로, 은상수 원장이 직접 실생활에서 실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환자들에게서도 효과를 본 운동법만을 소개했다.
『정형외과 운동법』 이름이 특이합니다.
정형외과 질병에 효과가 좋은 운동들이 있는데 이를 짧은 외래 시간에 환자들에게 알려주기는 힘듭니다. 정형외과 의사가 알려주는 운동법으로 독자분들께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선물해주고 싶었습니다.
책에 소개된 운동법들은 정말 효과가 있나요?
정형외과 질환은퇴행성이나 외상으로 인해관절, 근육에 손상이 생기는 병입니다.이런 질환들은 제대로 운동을 해서 극복을 하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제 환자들에게도 교육하고 있고 저도 실제 하고 있는 운동법들입니다.
운동법 몇가지만 소개 부탁드립니다.
테니스 엘보우’(tennis elbow)라고 불리는 외상과염에 걸렸을 때는 반대쪽 손으로 아픈 부위 손목을 아래로 꺾어 팔꿈치 근육을 늘려줍니다. 이때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이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면 외상과염 통증과 병의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과 아킬레스건염이 있을 때 하면 좋은 운동법입니다. 벽을 바라보고 두 손을 댄 후 아픈 발을 뒤로 빼고 앞쪽 무릎을 구부리면서 몸이 벽에 닿게끔 앞으로 향하게 합니다. 이때 뒤쪽 발이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킬레스건 및 족저근막이 당겨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10초동안 유지한 후 10회정도 반복합니다. 더 많은 자극을 주고 싶으면 양 발 간격을 더 넓힙니다.
운동법을 사진이 아닌 그림으로 표현하셨네요.
때로는 그림이 사진이나 동영상 보다 몸의 움직임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책으로 보기에도편안하구요.어르신들께서 보시기 편하게끔 큰 글씨를 사용했습니다.
원장님은 운동은 자주 하시나요?
매주 월요일마다 농구 동호회에 나가고 있습니다. 5년간 퍼스널 트레이닝(PT)도 꾸준히 받았습니다.제 몸이 아플 때는 우리 병원에서 다양한 부위의 도수 치료를 받으면서 어떤 스트레칭과 운동법이 효과가 있는지도 확인해봤습니다.
책의 내용을 보면 몸 전체를 다루셨는데 정말 이많은 분야의 진료와 수술을 하시나요?
네. 보통은 한전공을 정하는데 저는 어떻게하다 보니 정형외과 질환 전부를 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수술도 하구요.흔치 않은 경우인데 나름의 장점이 있습니다.예를 들면 목디스크 환자는 어깨 병과 감별이 필요하고, 허리 디스크 환자는 엉덩이,무릎 병과 구분져야 할 때 제 진가가 발휘됩니다.
재미있는 책을 쓰셨는데 앞으로의 계획도 궁금합니다.
우선 『정형외과 운동법』 이 일본 등 해외에서도 출간되는게 목표입니다. 다음에는 정형외과 수술을 잘 설명하는 책을 쓰고 싶습니다.환자들이 병원에서 어떤 수술을 받아야 된다고 들었을 때 참고할 만한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했습니다.이를 유튜브 등의 동영상 사이트에 올리는 것도 새로운 시도가 될 듯 합니다.
-
정형외과 운동법은상수 저 | 북레시피
신체 부위별 위에서 아래를 향하는 목, 등, 허리, 어깨, 팔꿈치, 손목, 손가락, 엉덩이, 무릎, 발목, 발 순으로 아픈 부위가 있을 때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