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로움에 익숙해져 ‘혼자가 편하다’는 이들에게 아들러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을까? 최근 국내에는 수많은 아들러 심리서가 출간되었다. 하지만 아들러 연구에 정통한 전문가가 남녀간의 문제로 갈등하는 이들을 아들러 심리학을 토대로 카운슬링하며, 그 과정과 결과까지 구체적으로 담아낸 것은 이 책이 처음이다. 또한 아들러가 정의한 ‘사랑과 결혼’의 의미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는 남녀간 엇갈림의 원인을 뇌과학, 즉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질’에서만 찾지 않는다. ‘사고, 감정, 행동’ 등 심리학적 관점으로 접근해서 ‘관계’ 전반에서 원인을 찾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고민은 모두 대인관계에 기인한다”고 단언한 아들러 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접근이다.
특히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는 저자가 카운슬링한 다양한 커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사례 속 엇갈리고 틀어진 커플들은 저마다 ‘일부러’ 불행을 부르는 삶의 양식을 갖고 있다.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해서 그들의 생활양식, 인간관계의 방식, 인생의 과제를 대하는 태도 등을 면밀히 분석했다. 그 과정에서 서로에게 좋은 파트너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무엇보다 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사랑의 진정한 의미를 일깨우고 있다. 저자는 말한다. “사실, 사랑은 제대로 된 인간관계가 성립되어야 겨우 싹트는 것”이라고.
-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이와이 도시노리 저/최서희 역 | 알투스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질’에서만 찾지 않는다. ‘사고, 감정, 행동’ 등 심리학적 관점으로 접근해서 ‘관계’ 전반에서 원인을 찾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