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연필과 친해지기 - 색깔 더하기, 색깔 빼기 연습
여기에서 색감이란 색의 느낌, 즉 어떤 색깔이라고 규정짓기는 어렵지만 한데 어우러져서 빚어내는 전체적인 느낌으로,
글ㆍ사진 채널예스
2007.10.11
작게
크게
색깔 더하기 연습

두 가지 이상의 색깔을 혼합하여 새로운 색감을 만드는 것으로 색연필화를 시작하기 위한 기초 연습입니다. 여기에서 색감이란 색의 느낌, 즉 어떤 색깔이라고 규정짓기는 어렵지만 한데 어우러져서 빚어내는 전체적인 느낌으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톤(Tone)과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두 가지의 색깔을 더하여 새로운 색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톡톡 끊어지는 점 스트로크로 시작해 봅니다. 순서는 밝은 색깔부터 먼저 스트로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개의 면으로 색깔을 더해 봅니다. 먼저 왼쪽에 밝은 색을 칠하고, 오른쪽에 두 번째 색깔을 서로 겹치게 칠해 만들어지는 색깔을 경험해 보세요.


색깔 빼기 연습

색연필은 지우개로 깨끗하게 지워지지 않습니다. 특히, 유지 성분이 많이 함유된 색연필을 강하게 눌러 그렸을 경우에는 지우기가 거의 불가능하며, 또 지우개로 심하게 문지르면 종이의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스텔 쪽에 가까운 부드러운 색연필이나 유지 성분이 적은 색연필은 지우개만으로 70% 이상 톤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미 칠한 색깔을 빼는 세 가지 방법을 연습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지우개로 필요한 부분을 지워내는 방법입니다. 힘 조절을 통해 그러데이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흰색 색연필을 덧칠하여 밝게 만드는 것으로, 유지 성분이 적은 색연필일수록 효과적입니다.


문지르기 연습

색연필로 문지르기를 하는 이유는 색연필 가루를 종이의 표면에 고루 퍼지게 하여 부드러운 톤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또 두 가지 이상의 색깔을 섞을 때나 부드러운 그러데이션을 만들 때에도 문지르기를 합니다.

문지르기를 위한 도구로는 종이 막대나 거즈, 솜, 면봉, 티슈 등을 사용하며 때로는 손가락을 쓰기도 하는데, 이때에는 손가락의 땀을 닦아 낸 다음 문지르기를 해야 합니다.

두세 가지 색깔을 섞어서 스트로크한 다음, 문질러서 혼색해 보세요.


색연필 심을 커터로 곱게 가루를 낸 후, 티슈로 문질러서 부드러운 색감을 표현해 보세요.


#김충원 #스케치
53의 댓글
User Avatar

김 민지

2008.12.25

큰기대없이 클릭했다가 아하! 소리가 절로 났어요. 아주 단순한 것 같지만 관심을 가지고 연습하다보면 즐겁게 색연필과 친해질것 같네요. 당장 시험해 보고 싶네요..
답글
0
0
User Avatar

책을 좋아하는 부부

2008.03.28

색연필로 그림 그려보고 싶어요.
집에 색연필이 없어요. 색연필 보내주셔요. 꼭요!!!!!1
답글
0
0
User Avatar

chorocine

2008.03.04

모든 것이 모르면 어렵고 알면 쉽듯이,이렇게 다양한 표현법을 알고나니 "아하 이런 방법이 있었네"하고 감탄하게 됩니다.앞으로는 유용한 표현법들을 아낌없이 사용할렵니다.
답글
0
0

더 보기

arrow down
Writer Avatar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