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젊은 작가 특집] 박서련 “정성껏 만든 책에는 재미가 깃든다”

2024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투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편’이라는 말을 꽤 자주 씁니다. 환기의 말이라서 좋아하나 봐요. 지나치게 많이 쓴다는 걸 의식해서 오히려 좀 덜 쓰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2024.06.14)

예스24는 매년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를 찾습니다. 올해는 총 12명의 후보를 모아 6월 17일부터 7월 14일까지 투표를 진행합니다. 어떤 작가들이 있는지 만나볼까요?



예스24 2024 젊은작가 후보가  소감

안녕하세요. 2024 예스24 젊은작가 후보 박서련입니다. -라고 굳이 써 봅니다. 본새가 좀 나네요. 이전에도 젊은작가 후보가 된 적이 있지만 올해는 ‘24’년이라서 조금 더 특별하게 느껴져요.

요새 좋아하는 물건

이유리 작가님이 베트남에서 사다준 라탄 핸드백. 큰 가방을 들기엔 짐이 적고, 주머니에 다 넣기엔 소지품이 좀 커서 손이 늘 바쁜 편이에요. 크기가 딱 알맞고 만듦새가 단단하니 예쁩니다.

제목을 짓기까지 과정 

대체로 제목을 먼저 짓는 편인 것 같아요. 원고를 다 쓰고 나서 제목을 붙이면 제목이 내용을 쌈박하게 담아주길 바라는 욕심이 커져서 더 어려워지더라고요. 제목의 리듬감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삼삼칠 박자를 의식하게 돼요.

퇴고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백하자면… 저는 퇴고를 드럽게 못합니다. 초고를 쓸 때 이미 많이 고친 상태라 그런 것 같아요. 굳이 따지자면 가독성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원고가   풀릴 

주로 게임을 합니다. 요즘은 <하데스 2>에 빠져 있어요.

최근 읽은 

차도하 시인의 『미래의 손』을 읽고 있습니다.

책을 고르는 기준

누구나 그렇겠지만 저는 재미있는 책이 좋아요. 정성껏 만든 책에는 어떤 형태로든 재미가 깃들게 된다고 생각하고요.

글에서 자주 쓰는 단어

‘한편’이라는 말을 꽤 자주 씁니다. 환기의 말이라서 좋아하나 봐요. 지나치게 많이 쓴다는 걸 의식해서 오히려 좀 덜 쓰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단어  가지

차별-금지-법. 셋 중에 좋아하는 단어는 딱히 없는데 셋을 합치면 우리에게 필요한 말이 됩니다.

글쓸  사용하는 기기  프로그램

2015년형 아이맥과 2018년형 맥북을 사용해요. 아이맥은 모니터가 커서 좋고 맥북은 가벼워서 외부 작업에 용이합니다. 주로 쓰는 프로그램은 스크리브너. 여러 챕터로 이루어진 장편 원고 관리에 좋아요.

차기작 계획

삼국지의 초선을 주인공 삼은 『폐월; 초선전』을 곧 선보일 예정이에요. 올봄에 나온 『카카듀』에 이어 장편 역사 소설입니다. 생과 사랑에 대한 열망으로 끓어오르는 저의 초선을 즐겁게 맞이해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카카듀
카카듀
박서련 저
안온북스


젊은 작가 투표하러 가기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카카듀

<박서련> 저15,120원(10% + 5%)

예술을 사랑하고 불안을 살아낸 망국의 청년들이 경성 관훈동의 서양식 카페 ‘카카듀’에 있었다 3·1 운동의 뜨거움이 가시지 않은 경성 한복판 관훈동. 그곳에 조선인이 만든 서양식 카페 ‘카카듀’가 들어선다. 짧은 성공과 잦은 실패를 반복하는 영화인 이경손과 신파의 얼굴 속 비밀을 감춘 신여성 현앨리스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카카듀

<박서련> 저11,760원(0% + 5%)

예술을 사랑하고 불안을 살아낸 망국의 청년들이 경성 관훈동의 서양식 카페 ‘카카듀’에 있었다 3·1 운동의 뜨거움이 가시지 않은 경성 한복판 관훈동. 그곳에 조선인이 만든 서양식 카페 ‘카카듀’가 들어선다. 짧은 성공과 잦은 실패를 반복하는 영화인 이경손과 신파의 얼굴 속 비밀을 감춘 신여성 현앨리스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24년 제29회 한겨레문학상 수상작

피부가 파랗게 되는 ‘블루 멜라닌’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 주인공. 가족의 품에서도 교묘한 차별을 받았던 그가 피부색을 떠나 한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회복하기까지의 험난한 과정을 그려냈다. 우리 안의 편견과 혐오를 목격하게 하는 작품. 심사위원단 전원의 지지를 받은 수상작.

세상을 바꾼 위대한 연구자의 황홀한 성장기

2023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커털린 커리코의 회고록. 헝가리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mRNA 권위자로 우뚝 서기까지 저자의 삶은 돌파의 연속이었다. 가난과 학업, 결혼과 육아, 폐쇄적인 학계라는 높은 벽을 만날 때마다 정면으로 뛰어넘었다. 세상을 바꿨다.

저 사람은 어떤 세계를 품고 있을까

신문기자이자 인터뷰어인 장은교 작가의 노하우를 담은 책. 기획부터 섭외 좋은 질문과 리뷰까지, 인터뷰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인터뷰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목소리와 이야기를 찾아나가는 과정이라는 문장처럼 세계를 더 넓히고 다양한 세계와 만날 수 있는 인터뷰의 세계로 독자를 초대한다.

공부 머리를 키워주는 어린이 신문

학년이 오를수록 성적이 오르는 비밀은 읽는 습관! 낯선 글을 만나도 거침없이 읽어 내고 이해하며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7세~초4 맞춤형 어린이 신문. 문해력을 키워주는 읽기 훈련, 놀이하듯 경험을 쌓는 창의 사고 활동, 신문 일기 쓰기 활동을 통해 쓰기 습관까지 완성시켜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