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불안으로부터 내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는 생각 바꾸기 연습

『가짜 생각이 불안이 되지 않게』 유덕권 작가 서면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나는 안 된다는 생각, 나는 이렇게 타고났다는 생각들은 자신을 변화시킬 수 없게 만들어요. 우리는 우울하려고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불안하려고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2024.02.16)


『가짜 생각이 불안이 되지 않게』의 저자 유덕권은 한때 배우를 꿈꿨지만 사회 불안증 때문에 꿈을 포기해야 했다. 사회 불안증은 사람 만나기, 발표, 주목받는 상황과 같은 사회적 수행 상황에서 심한 두려움을 느끼는 정신 질환이다. 저자는 22년간 사회 불안증으로 고통받았던 환자가 ‘부정적인 가짜 생각을 바꾸는 연습’을 통해 기나긴 불안의 터널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방법을 생생하게 제시한다.

저자는 숨기고 싶었던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고백하면서, 불안을 유발하는 생각의 오류들을 바로잡는 인지행동치료의 핵심을 설명한다. ‘독심술 오류’와 ‘재앙화 사고 오류’ 등 총 11가지 대표적인 가짜 생각을 소개하고, 합리적 생각으로 전환하게 하는 관찰법과 질문법을 유형별로 맞춤하여 제시한다.



먼저 독자분들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고양예술고등학교 연기과에서 학생들에게 연기를 지도하고 있는 교사이자 작가 활동을 시작한 유덕권입니다. 2008년부터 학생들에게 연기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삼 남매의 아빠이기도 합니다.

『가짜 생각이 불안이 되지 않게』를 집필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22년간 사회불안증을 앓았고, 18년간 불안 우울증 약을 먹었습니다. 학생들과 상담을 해보면 의외로 불안증이나 우울증으로 힘들어 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약을 복용하거나 상담을 받지만 증상이 심하면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불안과 우울의 원인은 왜곡된 생각입니다. 눈에 보이는 증상 아래에 있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만 불안이나 우울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저는 인지행동치료와 마음챙김명상을 통해 불안 우울증 약을 완전히 끊었습니다. 하지만 저와 상담했던 학생이나 학부모님 모두 인지행동치료를 모른다고 답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내가 나아진 과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사회 불안증과 우울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작가님께서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간단히 말씀해 주세요. 그때의 감정과 생각도 궁금해요.

사회불안증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사람을 무서워해요. 그들의 평가가 두려운 거죠. 그래서 차라리 혼자 있는 것을 택합니다. 그럼 우울해지죠. 그러나 계속 혼자 있을 순 없습니다. 사람을 만나거나 사람들 앞에 서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저는 배우였기 때문에 매번 사람들 앞에 서야 했습니다. 그리고 배우를 포기한 이후에도 교사로서 매일 같이 학생들 앞에 서야 했습니다. 나의 부정적인 모습이 탄로날 까봐 노심초사하며 살았습니다.

20대 초반엔 술에 많이 의지했어요. 술을 먹으면 불안과 우울함이 가시고 마음이 편안해졌거든요. 나아질 수 있다고 기대하지 않았어요. 타고 난 건 줄 알았어요. 군대를 갔다가 온 20대 중반에 우연히 대학 도서관에서 인지행동치료에 관한 책을 읽게 됐어요. 이게 병이라는 사실을 알게 돼서 오히려 너무 기뻤어요. 병이라면 고칠 수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책에서 읽은 내용을 적용하기엔 당시에는 무리가 있었어요. 나의 병을 이해한 것만으로도 큰 소득이었습니다.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고 불안 우울증 약을 처방 받아 먹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약은 증상을 잠시 완화시켜줄 뿐 치료가 되진 않았어요.

30대에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싶어서 인지행동치료를 받았어요. 그때부터 부정적인 가짜 생각 바꾸기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얼마간 약도 안 먹고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으나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우울감은 더 커졌습니다. 무엇을 해도 정말 안 될 것 같았어요. 두려움은 커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약을 먹어야 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신체적인 접근을 많이 했습니다. 신체를 이완해서 불필요한 긴장을 덜어내는 훈련을 했습니다. 그리고 에밀 쿠에의 자기암시와 확언, 마음챙김 명상을 하기 시작했어요. 무의식의 특징을 깊이 공부하고 싶어 최면공부를 하여 최면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고요.

제한된 생각이 풀려야 나아질 수 있다는 걸 공부를 통해 알게됐습니다. 그러자 미세한 회피를 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습니다. 정말 놀라운 순간이었습니다. 내가 사람들 앞에 나서긴 했으나 떨릴 것 같은 순간에 미세하게 고개를 옆으로 돌리며 회피하는 것을 알아차린 겁니다. 전에는 전혀 몰랐습니다. 다시 생각 바꾸기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드라마틱한 변화가 시작되었고 약을 완전히 끊어냈습니다.

책에서 '인지행동치료'와 '마음챙김 명상'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는데 간단하게 소개해 주세요.

인지행동치료는 크게 4단계로 나뉩니다. 1단계는 증상이나 원인을 이해하는 단계입니다. 2단계는 왜곡된 가짜 생각을 바꾸는 작업입니다. 자라온 환경에 의해 부정적으로 자리 잡은 생각을 사실에 가까운 생각으로 바꿔주는 작업입니다. 3단계는 새롭게 만들어진 합리적인 사고를 연극하듯이 안전하게 적용해보는 노출훈련단계입니다. 4단계는 실제 나의 삶에 직면하기 작업입니다. 발표가 불안하다면 합리적인 사고를 실제 발표에 적용하여 두려움에 직면하는 훈련입니다.

마음챙김 명상은 자신에게 집중하는 훈련입니다. 우리는 많은 시간을 이미 지나간 과거의 것을 생각하며 후회하거나 다가올 미래에 대해 걱정합니다. 삶은 지금 이 순간에 진행되고 있는데요. 삶은 지금 찰나의 순간이 이어지는 것입니다. 마음챙김 명상은 다른 명상처럼 앉아서 하기도 하지만 일상에서 내가 하는 행위에 집중하는 모든 것이기도 합니다. 설거지를 할 때는 물이 손에 닿는 감각에만 집중을 하거나, 걸을 때는 발의 감각에, 밥 먹을 때는 씹는 혀와 턱의 감각에 집중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 몰입하며 최선을 다하는 것이 바로 마음챙김 명상입니다.

사회 불안증을 극복한 후 이전과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은 무엇인가요?

인스타그램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어요. 과거의 저는 사적인 이야기를 전혀 하지 않았어요. 나의 치부가 드러날까 두려웠거든요. 사람들의 평가 때문에 사람들과 항상 거리를 두고 생활했어요. 이제는 거리낌 없이 나의 삶을 SNS에 공개하고 있어요. 눈에 띄는 가장 큰 변화가 아닐까 싶어요.

그리고 도전이 더 수월해졌어요. <노란우산홍보모델> 선발대회에 나가서 1,600명 중 대상을 받았습니다. 얼마 전에는 일산호수공원에서 버스킹 공연도 했습니다. 나의 판단을 내려놓고 세상이 좋은 것을 준다고 믿기 때문에 웬만하면 불안해서 하기 싫은 것들에 대해 YES를 합니다. 얼마 전 졸업행사에서 학생들 앞에서 축가를 1곡 불러줄 수 있겠냐는 요청에 스스로 2곡을 부르겠다고 답했어요. 물론 하기 싫었습니다. 무대에 서는 건 여전히 불안함이 느껴지니까요. 과거와 다른 건 불안해도 한다는 것입니다. 용기는 두렵지 않은 게 아니라 두려움에도 하는 것이거든요.

용기를 낼수록 난 더 용기 있는 사람이 됩니다. 과거엔 상상할 수 없는 이야기였죠. 노래 공포도 심했어요. 마이크를 타고 떨리는 제 목소리가 전달되는 게 끔찍했거든요. 이제는 과감하게 들이댑니다. 그리고 감정에 좀 더 솔직해졌어요. 나를 위해 억압했던 감정들을 흘려 보내주고 있어서 정신적으로도 굉장히 편안해졌습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분들께 전하고 싶었던 얘기는 무엇이며, 어떤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인가요?

『가짜 생각이 불안이 되지 않게』는 우울증이나 불안증이 심한 분들, 또는 고정적이며 제한된 생각으로 자신을 한계 짓는 분들이 읽으시면 큰 도움이 될 책입니다. 나는 안 된다는 생각, 나는 이렇게 타고났다는 생각들은 자신을 변화시킬 수 없게 만들어요. 우리는 우울하려고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불안하려고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나아질 수 있어요.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있어요. 이것을 자신이 선택할 수 있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꼭 읽어보세요.

앞으로의 계획을 들려주세요.

하고 싶은 게 많아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제가 계속 도전하는 것만으로도 누군가에게 큰 용기가 될 거예요. 왜냐면 저는 사람과 무대가 두려워 18년간 약을 먹었던 사람이니까요. 그런 사람이 남들 앞에서 연기하거나 노래하거나 강연을 하는 모습을 꾸준히 보여준다면 두려움이 많은 사람에게 분명 용기와 희망이 될 겁니다. 그리고 생각 바꾸기 작업 컨설팅도 하고 싶어요. 책을 읽고 혼자 힘으로 어려우신 분들을 만나서 생각과 삶의 변화에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누구든 여러분이 잘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유덕권

고양예술고등학교 연기과 교사. 고등학교 3학년 때 사회 불안증이 발병하여 22년간 사회 불안증 환자로 살았고, 18년간 불안·우울증 약을 먹었다. 사회 불안증이란 사람 만나기, 발표, 주목받는 상황과 같은 사회적 수행 상황에서 심한 두려움을 느끼는 정신 질환이다. 사람을 두려워하다 보니 사회에서 고립되고 우울증이 자연스레 따라다닌다. 대인공포증, 대인기피증, 무대공포증, 발표공포증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

18년간 먹던 약은 눈앞의 증상을 잠시 가라앉힐 뿐 근본적인 치료를 하진 못했다. 지긋지긋한 불안의 근본 원인을 뿌리 뽑고 싶어서 인지행동치료, 마음챙김 명상, 무의식, 최면을 공부해 〈인지행동심리상담사 1급〉과 〈최면 전문가 2급〉 자격증을 취득했다. 현재는 인지행동치료의 핵심인 ‘생각 바꾸기’와 ‘마음챙김’을 통해 마침내 약을 완전히 끊고 사회 불안증과 우울증에서 벗어났다.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에서 태어나 수치심 많은 청소년기를 보냈다. 배우를 꿈꿨지만 사람들 앞에 서면 손, 목소리, 몸 전체가 떨렸다. 국민대학교 연극영화과 재학 시절에는 술의 힘을 빌려 두려움 속에서 무대에 서기도 했다. 약을 먹었지만 깊은 곳의 두려움과 우울함은 가시질 않았다. 할 줄 아는 게 연기밖에 없는데 사람과 무대가 두려워져 죽고 싶었다. 결국 배우의 꿈을 포기해야 했다.

길고 길었던 불안의 터널에서 드디어 벗어났다고 생각했을 때 〈2024 노란우산공제회 홍보모델 선발대회〉에 도전했다. 치유를 증명이라도 하듯 1,600대 1의 경쟁을 뚫고 대상을 차지했다. 하늘을 원망했던 정신적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불안과 우울을 극복한 경험을 공유하여 수많은 아픈 마음들에게 용기를 주는 ‘용기맨’으로 제2의 인생을 살고자 한다.

인스타그램 @deokwonyu


가짜 생각이 불안이 되지 않게
가짜 생각이 불안이 되지 않게
유덕권 저
시크릿하우스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가짜 생각이 불안이 되지 않게

<유덕권> 저 16,200원(10% + 5%)

가짜 생각에서 태어난 감정에 삶을 맡기지 말라! “불안의 원인을 뿌리 뽑고 싶었다” 불안으로부터 내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는 생각 바꾸기 연습 배우 김유정, 〈마스크걸〉 김용훈 감독 추천 생각은 감정을 유발한다. 부정적인 생각이 많을수록 자동으로 기분 나쁜 감정이 올라온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가짜 생각이 불안이 되지 않게

<유덕권> 저 12,600원(0% + 5%)

가짜 생각에서 태어난 감정에 삶을 맡기지 말라! “불안의 원인을 뿌리 뽑고 싶었다” 불안으로부터 내 마음을 단단하게 만드는 생각 바꾸기 연습 배우 김유정, 〈마스크걸〉 김용훈 감독 추천 생각은 감정을 유발한다. 부정적인 생각이 많을수록 자동으로 기분 나쁜 감정이 올라온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