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당신의 커뮤니티는 어떤 모습인가요?

『디스코드 플레이북』 박소정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바로 시작하는 커뮤니티 빌드업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정보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들의 욕망에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 주는 관계망이 구축됐다. 그리고 이런 욕망은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SNS(Social Network Service)’ 서비스로 발전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해 왔다. 디스코드는 기존 SNS의 다양한 소통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차세대 SNS 플랫폼으로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을 모아 나만의 커뮤니티를 운영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최적화되어 있다. 만약 커뮤니티를 운영 중이거나 운영할 생각이 있다면 디스코드를 눈여겨보자.



『디스코드 플레이북』을 통해 선생님을 처음 만나는 독자를 위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립토요정(CryptoFairy)’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박소정입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하기 전에는 인스타그램에서 인플루언서로 상품을 판매했는데 다가오는 웹 3.0 시대에는 온라인 커뮤니티의 경제적 규모가 지금보다도 더욱 커질 것이라 예상하고, 운영자와 이용자 양쪽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현하기 위해 디스코드에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MKYU’에서 ‘실전 디스코드! 커뮤니티 빌드업’이라는 제목의 강의를 진행했으며, 지금까지 ‘Bubbly&Friends’라는 디스코드 NFT 커뮤니티의 매니저를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디스코드가 아직 생소한 독자를 위해 간단하게 디스코드가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을까요?

디스코드는 전 세계적으로 3억 9천만 명이 이용하는 인스턴트 메신저입니다. 국내 기준으로는 400만 명 이상이 이용 중이죠. 디스코드는 텍스트/음성/화상 등의 채팅을 지원하며 특정 주제에 관심이 있는 커뮤니티 사용자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함께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디스코드는 게임 전용 메신저로 시작했지만,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며 현재는 온라인 업무 및 교육 공간 등으로 확장되어 많은 사용자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디스코드는 기존의 다양한 SNS에서 제공하는 소통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발 친화적인 성향으로 디스코드 사용자가 직접 커뮤니티를 개설하여 운영하는 중 직접 필요한 기능을 제작하고 추가할 수 있는 봇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커뮤니티의 개성에 맞는 환경을 스스로 조성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코드 플레이북』을 집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제가 현재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은 NFT 관련 정보 공유하는 채널이었어요. 그리고 NFT는 주로 디스코드를 통해 커뮤니티 빌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디스코드를 접하게 되었죠. 아쉽게도 그 당시, 국내에는 디스코드에 대해 정리된 정보가 거의 없어서 스스로 자료를 찾고 경험해 가며 이용법을 터득했어요. 문과 출신인 저는 개발 친화적인 성향의 디스코드가 굉장히 어색하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디스코드가 처음인 분들을 위해 제 유튜브 채널에 디스코드 사용법 영상을 공유하게 되었고, 이러한 활동이 MKYU 강의로 이어지며 온/오프라인 강의와 집필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디스코드 플레이북』은 디스코드가 처음인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설치부터 이용법, 커뮤니티 생성 및 운영까지 꼭 필요한 부분을 최대한 자세하게 풀어내려 한 제 노력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디스코드를 먼저 공부하며 운영한 입장에서 단순 이용법을 넘어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에 최적화된 디스코드의 가능성을 알리고 싶은 바람으로 실제로 디스코드에서 활동 중인 커뮤니티 매니저, 모더레이터, 개발자 등의 인터뷰까지 수록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저의 디스코드 강의를 수강하는 분들은 유튜브 운영자, 상품 브랜딩을 위한 커뮤니티 운영자, 온라인 부업으로 추가 수입을 원하는 사람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의 초기에는 주로 온라인 부업에 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특히 업무 내용과 보수에 관한 질문이 많았죠. 디스코드를 통해 생겨난 직업에는 커뮤니티 매니저, 모더레이터, 채터, 봇 개발자 등이 있으며 부업으로 삼는 사람부터 정식 직업으로 삼는 사람까지 다양합니다. 보수도 물론 업무 형태에 따라 천차만별이죠.

그리고 요즘에는 디스코드를 통해 커뮤니티를 키우는 방법에 관한 질문이 많습니다. 디스코드에서 커뮤니티를 키우기 위해서는 디스코드의 다양한 기능을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하여 멤버에게 소속감을 주고, 자주 찾아와서 오랜 시간 머물 수 있는 활동을 기획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커뮤니티 운영 사례와 관련 업무에 대한 인터뷰는 책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디스코드가 좋은 건 알겠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디스코드는 글로벌 서비스로 지리적인 제한 없이 친구와 텍스트/음성/영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은 광고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죠. 실제로 저는 캐나다로 이민을 간 친구와 음성/영상 통화를 통해 서로의 생활을 공유합니다. 중학생인 제 딸아이는 친구와 화면공유 기능을 이용해 함께 영화를 보거나, 공부하기도 합니다.

동호회 같은 모임이나 혹은 브랜딩을 위한 커뮤니티 운영을 기획하고 있다면, 디스코드의 커뮤니티 서버에서 사람들을 모아 커뮤니티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가 기존의 SNS 플랫폼과 비교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직접 추가할 수 있는 봇을 활용하여 커뮤니티에서 활동 중인 사용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커뮤니티 관리에 소요되는 인력,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디스코드는 학교 혹은 학원 등의 온라인 학습을 위한 공간으로도 적합합니다. 실제로 코로나가 한참인 시절 일부 학교에서는 디스코드를 활용해 원격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디스코드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으며 강의 평가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이미 많은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서는 디스코드를 통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재택근무 중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거나, 부서별 업무 공유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스코드에 전체 직원이 이용할 수 있는 채널과 각 부서만의 독립적인 채널을 생성하여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죠.

또한 유튜브, 페이스북, X(구 트위터), 틱톡, 트위치 등 외부 플랫폼과도 연동할 수 있으므로 인플루언서의 팬 커뮤니티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디스코드를 활용하는 방법은 개인부터 조직 간의 소통까지 굉장히 다양하며, 각 커뮤니티의 특성에 맞게 서버를 세팅하고 꾸밀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활용 사례를 좀 더 알려줄 수 있을까요?

디스코드에는 다양한 주제의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게임 ‘원신’의 커뮤니티인 ‘Genshin Impact Official’, 음악, 음식, 게임, 영화, 스포츠 등 여러 가지 주제의 채널로 확장하고 있는 ‘Lofo Girl’ 커뮤니티 서버, 전 세계 유튜브 구독자 1위인 ‘MrBeast’가 운영하는 ‘MrBeast’ 커뮤니티 서버, 전 세계인과 영어로 대화하며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English’ 커뮤니티 서버가 있으며 지금 소개한 커뮤니티 서버의 멤버는 최소 60만 명에서 100만 명 이상입니다.

가장 성공적인 커뮤니티 빌딩 사례로 ‘Midjourney’를 꼽을 수 있습니다. Midjourney는 이미지 생성 AI로 사용자가 이미지를 생성하려면 디스코드의 Midjurney 커뮤니티 서버에 입장해야 합니다. 그리고 Midjurney는 단기간 내 1,600만 명을 보유한 커뮤니티로 성장했습니다.

국내에서는 2021년부터 크게 붐이 일어났던 NFT 사례가 가장 강력한 성공 사례입니다. NFT 프로젝트에서 진행하는 NFT 판매는 정해진 기한까지 사람들을 모아 구매 권한 등의 혜택이나 이벤트를 제공하는데 프로젝트 관련 공지 및 정보를 공유하는 공간으로 디스코드 커뮤니티 서버를 이용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NFT 투자자를 디스코드 커뮤니티 서버로 모으는 경우가 많았는데 한꺼번에 몰려드는 전 세계의 투자자를 대응할 수 있는 공간으로 디스코드만 한 곳이 없었죠. 제가 참여한 NFT 프로젝트 서버에는 최소 1만 명 이상의 멤버가 모여들었습니다. 지금도 활발하게 활동 중인 ‘Search-Fi’ 커뮤니티 서버는 국내에 크립토 시장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시작하여 글로벌 멤버까지 유입시키며 13만 명 이상의 멤버를 보유한 대형 커뮤니티로 성장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커뮤니티로써, 그리고 새로운 직업으로써 디스코드를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디스코드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면 커뮤니티와 커뮤니티에 속한 멤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글로벌 커뮤니티로 발전시킬 수도 있죠. 국내의 경우, 해외만큼 디스코드 커뮤니티 서버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지만, 이미 성공적으로 커뮤니티를 빌드업한 커뮤니티의 사례를 참고하여 직접 커뮤니티 서버를 개설하고 운영한다면 영향력과 확장세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디스코드 커뮤니티가 발전할수록,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직업과 일자리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미 커뮤니티 관리자, 모더레이터, 개발자, 커뮤니티 서버 디자이너 등의 다양한 일자리가 생겨났으니까요. 이 일자리는 모두 온라인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이므로 거주지가 중요하지도 않습니다. 아직 국내에서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만큼, 디스코드 업무를 소화할 인력은 부족한 현실입니다. 미리 디스코드에 관심을 가지고 기능을 익혀둔다면 추후 생각지도 못한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디스코드 플레이북』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디스코드는 개인, 친목, 동호회, 학교, 학원, 회사, 브랜드 등 그 어떤 커뮤니티라도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디스코드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모여 있는 플랫폼은 경제적 가치가 올라갈 수밖에 없죠. 인터넷의 발달로 시작된 온라인 시대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의 영향력과 다양성이 점차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개인부터 대기업까지 모두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콘텐츠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의 힘을 경험했습니다. 디스코드는 기존의 SNS 플랫폼보다 다양하고 확장된 기능을 제공하므로 글로벌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에 적합합니다. 디스코드의 커뮤니티 서버는 대기업에 비해 마케팅 자원이 부족한 개인과 중소기업에서 운영하는 커뮤니티 운영진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규모와 주제와 상관없이 어떤 형태로든 커뮤니티라도 운영할 계획이 있다면 디스코드와 『디스코드 플레이북』을 추천합니다. 디스코드는 친목, 동호회, 학생, 강사, 학교, 크리에이터, 소상공인, SNS 판매업, 브랜딩이 필요한 기업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멤버의 유입이 필요하다면 더욱 추천합니다. 

이제 디스코드에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디스코드의 다양한 기능을 충분히 익히고 커뮤니티 서버를 세팅하신 다음, 멤버를 끌어모을 방법을 기획해 보세요. 만약 혼자 하기 어렵다면 『디스코드 플레이북』의 독자분들을 위해 운영하는 ‘『디스코드 플레이북』 커뮤니티’에 참여해 보세요. 책의 링크를 통해 입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 서버에서는 지금, 이 순간에도 업데이트되는 디스코드의 새로운 기능과 커뮤니티 구축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할 수도 있고 책을 보다 궁금한 내용을 문의할 수도 있습니다.



*박소정

여러분이 운영 중인 커뮤니티 혹은 운영하고 싶은 커뮤니티는 어떤 모습인가요? 궁극적으로 어떤 커뮤니티가 되기를 희망하나요? 어떤 커뮤니티를 꿈꾸든 간에 디스코드에서는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유튜브 채널 〈크립토요정〉 운영
- MKYU 〈실전 디스코드! 커뮤니티 빌드업〉 온라인 강사
- NFT 프로젝트 커뮤니티 관리 및 마케팅 컨설턴트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디스코드 플레이북

<박소정> 저19,800원(10% + 5%)

이런 공간이 있다면 어떨까요? - 나만을 위한 초대 전용 공간 - 누구나 쉽게 어울릴 수 있는 공간 - 친밀감을 유지할 수 있는 믿을 만한 공간 디스코드 = 모든 SNS 플랫폼의 총합 텍스트, 음성, 영상 채팅을 모두 지원하는 차세대 커뮤니티 디스코드!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공간이 필요한가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디스코드 플레이북

<박소정> 저17,600원(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