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어서 오세요! 새로운 2000년대에 : KISS OF LIFE

키스 오브 라이프, 매력적인 시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폭발하던 90년대의 막연한 긍정도, 숫자 하나 바뀔 뿐인데, 마치 세상 모든 것이 끝장나고 새롭게 시작될 것만 같던 세기말의 뭉글뭉글한 이상한 기운도 어느 정도 잦아든 상태였다. 몇 년째 흥행 중인 Y2K 유행 속에서도 특별히 적극적으로 소환되지는 않았던 '그때'를 키스 오브 라이프가 수면 위로 정확하게 끌어 올린 것이다. (2023.07.19)

S2 엔터테인먼트 제공

지난 7월 5일 데뷔한 4인조 여성 그룹 '키스 오브 라이프'에서 처음 공개된 멤버는 나띠였다. 어딘가 이름이 익숙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맞다. 2015년 JYP 엔터테인먼트가 기획해 무려 트와이스를 배출한 서바이벌 프로그램 '식스틴(SIXTEEN)'에서 최종 라운드까지 진출하며 깊은 인상을 남긴 바로 그 사람. '식스틴' 방영 당시 겨우 13살이었다는 걸 생각하면 무언가를 이루기에는, 아니 무언가를 시작하기조차 너무 어린 나이였다는 생각이 새삼 든다. 이후 솔로 명의의 싱글을 내거나 또 다른 아이돌 서바이벌 <아이돌 학교>에 출연하면서도 확실한 활동 방향을 잡지는 못하는 것 같던 그가 돌아온 것이었다. 놀라운 건, 그렇게 화려하다면 화려한 과거를 가진 나띠가 '키스 오브 라이프'의 이름 아래 완벽히 새로운 사람처럼 보인다는 점이었다.


<KISS OF LIFE> 앨범

데뷔 앨범으로는 이례적으로 멤버 전원의 솔로곡을 담고 있는 <KISS OF LIFE>는 노래뿐만이 아닌 서로 스토리가 이어지는 각 솔로곡의 뮤직비디오도 함께 공개했다. 이게 유효했다. 데뷔 그룹이라면 으레 공개하기 마련인 멤버별 이미지나 스토리 필름이 아닌 멤버 한 사람 한 사람의 힘으로 온전히 완성한 솔로곡 뮤직비디오 네 편은 멤버들의 실력과 가상의 그룹 결성 스토리를 동시에 담아내며 기분 좋은 시너지 효과를 만들었다. 케이팝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억하고 있을 나띠나 시대를 풍미한 가수 심신이 아버지로 (여자)아이들 미연의 솔로 앨범, 르세라핌의 <UNFORGIVEN>의 작사·작곡에 참여해 데뷔 전부터 유명세를 탄 메인 보컬 벨 등 그룹 외적으로 뽑아내려면 얼마든지 뽑아낼 이야깃거리가 있었지만, 이들에 대해 가장 '이야기하고 싶게' 만드는 건 '키스 오브 라이프' 이름으로 발표된 음악과 영상이었다.

더구나 그 음악과 영상들이 지향하는 바가 너무나도 명확했다. 때는 바야흐로 2000년대 초·중반. 폭발하던 90년대의 막연한 긍정도, 숫자 하나 바뀔 뿐인데, 마치 세상 모든 것이 끝장나고 새롭게 시작될 것만 같던 세기말의 뭉글뭉글한 이상한 기운도 어느 정도 잦아든 상태였다. 미국은 제니퍼 로페즈, 한국은 이효리가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던 시기이기도 했다. 몇 년째 흥행 중인 Y2K 유행 속에서도 특별히 적극적으로 소환되지는 않았던 '그때'를 키스 오브 라이프가 수면 위로 정확하게 끌어 올린 것이다.


S2 엔터테인먼트 제공

맨 처음 공개된 나띠의 솔로곡 'Sugarcoat'를 보자. 90년대를 호령했던 여성 그룹 'SWV'나 'TLC'로부터 왔음이 분명한 힙합 베이스의 고혹적인 R&B 선율 위로 나띠의 쫀쫀하고 가요적인 목소리가 흘러내린다. 그 시절 교포 R&B 원톱 애즈원(AS ONE)의 음악이 자연스레 떠오른다. 뮤직비디오 내용은 또 어떤가. 거리에서 춤을 추며 하루하루 살아가던 나띠가 어느 날 우연히 발견한 전단지에 이끌려 오디션장의 문을 열고 힘차게 뛰어오르는 모습으로 영상은 마무리 된다. 2005년, 아르바이트를 하며 댄서의 꿈을 어렵게 키워나가는 주인공 이효리를 중심으로 7분이 넘는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애니모션' 광고가 필연적으로 떠오른다. 심지어 낮은 채도와 세피아 톤으로 누른 영상미마저 고증에 충실하다. 20여년 만에 만났지만 마치 어제 본 것처럼 여전히 익숙하고 반가운 친구 그 자체다.

다른 멤버들의 솔로곡과 뮤직비디오도 마찬가지다. 퍼포먼스를 중시하는 케이팝의 특성에 천착한 과격한 댄스 팝이나 플레이리스트 친화적으로 살랑이는 노래들 가운데 키스 오브 라이프의 줏대는 더욱 빛난다. 2000년대 중반 한참 인기를 끈 록과 힙합을 기반에 둔 둔탁한 비트를 바탕으로 쥴리, 벨, 하늘이 각자의 꺾인 꿈과 새로운 출발을 노래하고 연기한다. 마음 둘 곳 없이 방황하던 청춘의 한가운데 피어난 사랑, 부모님의 기대와 자신의 꿈 사이에서 느끼는 혼란, 현실과 가상 사이 벽을 깨고 우정과 사랑을 모두 쟁취하는 10대의 일상. 그렇게 서로 다른 삶을 살아가던 이들이 만나 자유롭게 뛰고 소리치며 같은 꿈을 향해 나아간다. 그렇게 타이틀 곡 '쉿 (Shhh)'의 뮤직비디오와 그룹 키스 오브 라이프가 완성되었다. 실력과 허구, 새로움과 익숙함이 기분 좋게 호응한 매력적인 데뷔다.



KISS OF LIFE (키스오브라이프) - 미니앨범 1집 : KISS OF LIFE
KISS OF LIFE (키스오브라이프) - 미니앨범 1집 : KISS OF LIFE
키스오브라이프
Kakao EntertainmentS2 ENTERTAINMENT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하(대중음악평론가)

대중음악평론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케이팝부터 인디까지 다양한 음악에 대해 쓰고 이야기한다. <시사IN>, <씨네21>,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KBS, TBS, EBS, 네이버 NOW 등의 미디어에서 음악과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네이버 온스테이지와 EBS 스페이스공감 기획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TBS FM 포크음악 전문방송 <함춘호의 포크송> 메인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한마디로 음악 좋아하고요, 시키는 일 다 합니다.

KISS OF LIFE (키스오브라이프) - 미니앨범 1집 : KISS OF LIFE

<키스오브라이프>17,800원(19% + 1%)

KISS OF LIFE 1st Mini Album [KISS OF LIFE] 1st Mini Album “KISS OF LIFE” 발매 ‘자유’와 ‘진정한 자아’를 이야기하는 KISS OF LIFE의 첫 시작! 팀명부터 앨범명까지 “KISS OF LIFE”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첫 번째 미니 앨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