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십춘기? 새출발! 40대 겨냥 도서 인기

40대 독자 격려하고 '마흔 이후' 준비 도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마흔' 키워드 도서 판매량, 2022년에는 1.65배 증가 이어 최근 두 달간 13배 이상 폭증 (2023.03.14)


최근 서점가에서는 지친 40대의 삶을 위로하는 한편 40대를 100세 시대 새로운 삶의 기점으로 조명한 '마흔' 키워드 도서가 주목받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의 집계 결과 지난 2022년 '마흔' 키워드 도서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1.65배 증가했으며, 이어 최근 두 달간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3배 이상 급증하며 한층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출간 종수도 늘어나는 추세로, 올해 들어서만 '마흔'을 키워드로 한 신간이 11종 출간됐다.


'마흔' 키워드 대표 도서 2권

10여 년 전 '서른' 베스트셀러 작가, '마흔' 도서로 독자와 재회

'마흔' 키워드를 내세운 대표 도서 『김미경의 마흔 수업』은 2023년 2월 출간과 함께 2주 연속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등극했다. '국민 멘토' 김미경은 이 책에서 100세 시대를 맞아 40대에 관한 인식을 새롭게 정의하고 마흔 이후 펼쳐질 독자들의 삶을 위한 위로와 조언을 전해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김미경의 마흔 수업』의 저자 김미경은 10여 년 전 '서른' 키워드로도 베스트셀러를 기록한 바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김미경은 2011년 『언니의 독설』로 30대 남녀에게 독한 인생 코칭을 전하며 '국민 멘토'로 등극했다.


(왼쪽부터) 2011년 출간된 『언니의 독설』, 2023년 출간된 『김미경의 마흔 수업』

2022년 '마흔' 키워드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끌었던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도 2008년 『서른살이 심리학에게 묻다』, 2009년 『심리학이 서른살에게 답하다』를 통해 연령별 심리학 도서 열풍을 일으켰던 저자 김혜남이 10여 년 후 마흔 키워드의 도서로 다시 주목 받은 사례다. 정신 분석 전문의 김혜남의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은 저자가 실제 40대에 파킨슨병을 진단을 받은 후 투병하며 얻은 인생의 깨달음을 유쾌하고 따스하게 담은 인문 에세이다.


'마흔' 키워드 도서 출간 종수가 '서른' 키워드 도서 출간 종수 역전

이와 함께 '서른'과 '마흔'을 키워드로 한 도서들의 연간 출간 종수에도 변화가 있었다. 마흔 키워드 도서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서른 키워드의 도서 보다는 비교적 적게 출간되는 흐름을 보였다. 그러나 2022년에는 마흔 키워드 도서의 출간 종수가 반등해 서른 키워드 도서의 연간 출간 종수를 뛰어 넘으며 '마흔' 시대를 열었다.


'서른', '마흔' 키워드 도서의 연간 출간 종수 현황 (단위: 종)

'마흔' 베스트셀러 살펴보니

위로 전하는 에세이부터 재도약을 위한 실용 지침서까지

마흔 키워드 베스트셀러 10위 내에는 '마흔'을 먼저 겪은 선배들이 지금의 40대를 위로하고 깨달음을 나누는 인문 에세이, 고전을 통해 '마흔'에게 필요한 삶의 진리를 전하는 철학 교양서, 그리고 '마흔'의 또 다른 성취를 위한 실용 지침서 등 3가지 유형의 도서들이 있었다.


'마흔' 키워드 도서 베스트셀러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지랄발광 사춘기, 흔들리는 사십춘기』는 삶에 지친 마흔을 위로했고, 『마흔에 읽는 니체』『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은 고전과 전통 철학을 통해 삶을 정비하게 하며, 『나는 학벌보다 돈이 좋습니다만』『주식 공부 5일 완성』『마녀체력』은 더 늦기 전에 돈과 건강을 제대로 성취하자는 실용 지침을 담아 인기를 끌었다.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10만 부 기념 스페셜 에디션)

김혜남 저

메이븐

2

마흔에 읽는 니체 (10만부 리커버 에디션)

장재형 저

유노북스

3

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

김선호 저

서사원

4

나는 학벌보다 돈이 좋습니다만

풍선빵 저

길벗

5

주식 공부 5일 완성

박민수(샌드타이거샤크) 저

비즈니스북스

6

마녀체력

마녀체력(이영미) 저

남해의봄날

7

마흔부터 지적이고 우아하게

신미경 저

포르체

8

지랄발광 사춘기, 흔들리는 사십춘기

김지영, 김신실 저

교육과실천

9

마흔, 논어를 읽어야 할 시간

신정근 저

21세기북스

10

마흔이 되기 전에

팀 페리스 저/박선령, 정지현 역

토네이도

'마흔' 키워드 도서 베스트셀러 순위 (집계 기간 : 2022.01.01~2022.12.31)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
어웨이크북스
언니의 독설
언니의 독설
김미경 저
21세기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조예은 작가의 서늘한 호러 소설

외증조모의 죽음과 유언으로 90년이 넘은 적산가옥에 살게 된 주인공. 일제 강점기 시대와 2020년대 현재를 넘나들며, 적산가옥이 숨기고 있었던 괴기한 비밀이 조금씩 흘러나오게 된다. 이번 소설로 작가는 귀신 보다 더 무서운 인간의 탐욕을 호러라는 장르를 통해 집중 조명한다.

우연과 실패가 만든 문명사

인간이 최상위 포식자가 된 비결은 무엇일까? 이 책은 우연과 실패에 주목한다. 비효율적인 재생산, 감염병에 대한 취약성, DNA 결함 등이 문명사에 어떻게 작용했는지 밝힌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단 세 권의 책만 꼽으라면 『총균쇠』 『사피엔스』 그리고 『인간이 되다』이다.

내 모양의 삶을 빚어가는 여정

글 쓰는 사람 김민철의 신작 산문집. 20년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파리에 머물며 자신에게 필요했던 ‘무정형의 시간’ 속에 담아낸 이야기를 전한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사랑해 온 도시, 파리에서 좋아하는 것들을 되찾고, 내가 원하는 모양의 삶을 빚어가는 작가의 낭만적인 모험을 따라가 보자.

틀린 문제는 있어도, 틀린 인생은 없는 거야!

100만 독자의 '생각 멘토' 김종원 작가의 청소년을 위한 인생 철학 에세이. 인생의 첫 터널을 지나는 10대들을 단단하게 지켜줄 빛나는 문장들을 담았다. 마음을 담은 5분이면 충분하다. 따라 쓴 문장들이 어느새 여러분을 다정하게 안아줄테니까.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