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3년 만의 진짜 새학기…학부모들이 많이 찾은 책은?

엔데믹으로 자녀교육서 다시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3년간의 거리두기로 자녀교육서 트렌드 역시 대화·소통 조언서 상승 흐름 (2023.02.24)


3년 만에 진짜 새학기가 찾아온다. 오는 3월 2일부터 학생들은 발열 검사 없이 등교가 가능하고, 급식실 칸막이 설치 의무도 사라지며, 실내 마스크 착용도 자율이다. 그리고 이렇듯 3년 만에 예전의 모습처럼 활기찬 새학기를 준비하는 움직임은 서점가에서도 큰 이슈다.

일년 중 참고서 판매량이 가장 높은 3월 신학기, 덩달아 관심이 높아지는 카테고리는 바로 '자녀교육'이다. 예스24가 집계한 최근 4년간의 데이터를 보면 매년 3월 전월 대비 자녀교육 분야 도서의 판매량은 적게는 12.6%부터 25.2%까지 증가했다. 실제 공부하는 건 학생이지만, 이를 지원하는 학부모들의 고민과 노력도 작지 않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12.6%

17.5%

25.2%

15.1%

'자녀교육' 분야 도서의 전월 대비 판매 증감 추이 (매년 3월 기준)


이에 2023년 3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의 진짜 새학기를 앞두고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팬데믹 전후 자녀교육서 트렌드와 함께 지금 주목할 만한 도서들을 짚어본다.


코로나19 시기 자녀교육서 트렌드

대화·소통 조언서 및 일력형 교육 도서 인기

예스24 집계 결과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에는 독서교육 지침서 『공부머리 독서법』이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으며, 이를 포함해 『지랄발랄 하은맘의 십팔년 책육아』 등 독서·인문학 교육에 중점을 둔 도서가 인기를 얻었다. 『엄마의 말하기 연습』,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등 대화 및 관계에 집중한 도서도 5위권 내 2권이 자리했다.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공부머리 독서법

최승필 저

책구루

2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김종원 저

청림Life

3

엄마의 말하기 연습

박재연 저

한빛라이프

4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오은영 저

코리아닷컴(Korea.com)

5

지랄발랄 하은맘의 십팔년 책육아

김선미 저

알에이치코리아(RHK)

2019년 자녀교육 분야 베스트셀러 TOP 5


2022년에는 조금 달라진 흐름이 눈에 띈다.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오은영 박사의 현실 밀착 육아 회화 조언서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를 비롯해 『엄마의 말 연습』 등 아이와의 대화·소통에 조언을 전하는 책들이 상위권을 점유했다. 그 밖에 『이은경쌤의 초등어휘일력 365』 등 온라인 수업과 함께 일상에서의 교육 병행 효과를 볼 수 있는 일력형 교육 도서들도 호응을 얻었다.

하반기가 되어서야 엔데믹 조짐이 나타나며 코로나 한가운데 있었던 2022년. 비대면 교육 환경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자녀와의 소통에 더욱 집중하는 한편, 그 시간 동안 쉽고 간편하게 교육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도서에 대한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해 볼 수 있다.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오은영 저/차상미 그림

김영사

2

이은경쌤의 초등어휘일력 365

이은경 저

포레스트북스

3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김종원 저/소소하이 그림

청림Life

4

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

오은영 저

오은라이프사이언스

5

엄마의 말 연습

윤지영 저

카시오페아

2022년 자녀교육 분야 베스트셀러 TOP 5


3년 만의 '진짜' 새학기에 주목할 만한 도서는

자녀교육 및 학습 전반 지침서 다시 상위권에

엔데믹으로 3년 만의 진짜 새학기를 앞둔 2023년 주목할 만한 자녀교육서는 어떤 것일까. 예스24가 올해 자녀교육 분야 베스트셀러를 집계한 결과, 초등학부모계발서 『스카이 버스』 등 자녀교육 및 학습 전반에 대한 지침을 전하는 도서가 5위권 내 4권 자리하며 다시금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오은영 저/차상미 그림

김영사

2

이은경쌤의 초등어휘일력 365

이은경 저

포레스트북스

3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김종원 저/소소하이 그림

청림Life

4

오은영 박사가 전하는 

금쪽이들의 진짜 마음속

오은영 저

오은라이프사이언스

5

엄마의 말 연습

윤지영 저

카시오페아

2023년 자녀교육 분야 베스트셀러 TOP 5 (집계 기간: 2023.01.01 ~ 02.22)


입시 전문가이자 18만 구독자의 지지를 받는 '분당강쌤'이 쓴 최초의 초등학부모계발서 『스카이 버스』는 출간과 동시에 예스24 베스트셀러 종합 1위를 기록한 후 자녀교육 분야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학부모 마인드 개선 방안부터 주요과목 필승 전략까지 저자가 20년간 대치동, 분당에서 국어 일타강사로 활약하며 깨달은 진리를 담아 화제가 되고 있다.

『어머니, 사교육을 줄이셔야 합니다』는 EBSi와 강남구청인터넷수능방송의 수능 영어 대표 강사 정승익 저자의 자녀교육 에세이다. '사교육을 무조건 시키지 말자'가 아니라 '자녀를 어떻게 잘 키울 수 있을지' 소신과 철학을 먼저 세워 사교육을 하더라도 확신을 가지고 시킬 것을 당부하며, 사교육과 무관하게 살아갈 수 없는 대한민국 평범한 부모와 학생들을 위한 실용 지침들을 담았다.

구독자 30만 유튜브 채널인 '교육대기자TV'의 진행과 운영을 맡고 있는 방종임 편집장의 『자녀교육 절대공식』은 대한민국 교육 전문가들이 입증한 교육의 핵심과 인사이트를 한 권에 모두 담아 인기다. 교육 정보 부족으로 아이에게 서툰 면이 생기는 건 아닌지 등의 걱정이 오히려 아이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다며 부모 스스로 걱정을 비우고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는 방법을 알려준다.

예스24 신은지 PD는 "자녀교육에 대한 고민을 다른 학부모와 나누고 공감하며 주변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는 것도 좋지만, 때로는 그 다양한 고민들을 오랫동안 지켜본 전문가들의 지침 도서 한 권을 통해 많은 노하우를 엿보는 것만큼 효율적인 일도 없을 것이다. 3년 만에 맞는 진짜 새학기를 앞두고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을 학부모들에게 이 책들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부머리 독서법
공부머리 독서법
최승필 저
책구루
지랄발랄 하은맘의 십팔년 책육아
지랄발랄 하은맘의 십팔년 책육아
김선미 저
알에이치코리아(RHK)
엄마의 말하기 연습
엄마의 말하기 연습
박재연 저
한빛라이프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오은영 저
코리아닷컴(Korea.com)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