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자기 계발 특집] 원하는 삶을 한 권의 책 안에 - 진송이 편집자

<월간 채널예스> 2022년 9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꾸준히 자기 계발 분야 책을 만든 진송이 위즈덤하우스 편집자에게 자기 계발서를 펴내는 일에 관해 물었다. (2022.09.19)


성공한 자기 계발서 뒤에는 필자를 섭외하고 원고를 매만지는 편집자의 숨은 노력이 있다. 베스트셀러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를 포함해 『말의 공식』『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 등 꾸준히 자기 계발 분야 책을 만든 진송이 위즈덤하우스 편집자에게 자기 계발서를 펴내는 일에 관해 물었다.



자기 계발서가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

요리책은 요리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고, 다이어트책은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인 것처럼 자기 계발서는 원하는 삶을 사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원하는 삶의 구체적인 모습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지금보다 더 나은 내가 되고 싶다'는 마음은 언제나, 누구에게나 있으니 자기 계발서를 찾는 독자도 항상 존재하는 게 아닐까요.


자기 계발서의 트렌드 변화 

자기 계발 도서가 '어떻게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것인가?'를 다루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떤 삶을 좋은 삶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사랑받는 책도 달라지는 것 같아요. 출간되는 책의 주제는 크게 변함이 없지만 독자가 선호하는 주제가 달라지는 거죠. 코로나19 시대에 이러한 변화를 체감했습니다. 이전에는 다른 사람과 같이 지내는 시간이 많다 보니 인간관계, 대화법, 처세술에 관한 책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반면,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 재택근무, 비대면 수업이 일상화하면서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그로 인해 생활 습관도 불규칙해지다 보니 인간관계보다는 루틴이나 기분 관리와 같이 '나 자신과 내 삶을 주도적으로 돌보는' 책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 같아요.


새로운 필자를 찾는 방법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블로그, 뉴스레터,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등 다양한 매체를 찾아봅니다. 이슈가 된 콘텐츠, 팔로워 증가 추이가 높은 채널에 주목하지만 구독자 수, 조회 수가 적더라도 "영상대로 따라 했더니 정말 효과를 봤어요" 같은 긍정적인 댓글이 많으면 유심히 보는 편이에요. 훈계만 늘어놓거나, 방법만 알려주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사람들과 함께 발전해 나가는 필자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편이에요. 라이브나 댓글로 고민을 상담해 주거나 함께 챌린지를 하는 등 구독자와 활발하게 소통하는 분들을 눈여겨봅니다.


베스트셀러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편집 후기 

가장 많이 신경을 쓴 부분은 수년간 새벽 기상을 해온 김유진 변호사의 스토리를 잘 녹여내는 것이었어요. 자기 계발서는 삶, 성공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분야이다 보니 메시지만 강조하면 자칫 '꼰대'처럼 느껴질 수가 있거든요. 평소 작가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보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고 호소력 있게 전하는 모습에 매력을 느꼈어요. 원고 구성 단계에서부터 저자의 매력이 드러나도록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방법 자체보다 개인적인 경험을 원고에 풍부하게 넣는 방향으로 논의했습니다. 집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틈틈이 새벽 기상의 긍정적 효과를 다룬 논문, 새벽 기상을 실천하는 유명인의 사례를 담은 기사를 찾아 공유하기도 했고요. 


자기 계발서 기획의 노하우 

요즘 사람들이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하다 보면 기획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삶을 좋은 삶이라고 생각하는지 살펴보고,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을 어떻게 책으로 담을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가령, 과거에는 조직 내에서 성과를 내는 법을 다룬 책을 많이 찾았지만,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희미해짐에 따라 회사 밖에서 나의 강점을 발견하고 성공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런 고민이 'N잡'을 통해 회사 바깥에서 수입을 만드는 과정을 다룬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이라는 책 기획으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통하는 자기 계발 외서 찾는 법 

해외 도서는 저자와 국내 독자가 소통할 기회가 적고, 문화적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가치관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그래서 저자의 성공담이나 실용적인 방법을 다루는 책보다는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신선한 담론을 제시하는 책을 찾습니다. 인지 과학자, 뇌 과학자, 심리학자 등이 연구나 실험을 토대로 성공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는 새로운 메시지를 얘기하는 책을 종종 찾아볼 수 있어요. '내향적인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라거나, '예민한 것은 강점이다'와 같은 메시지를 담은 『콰이어트』, 『센서티브』가 좋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아마존, 해외 도서전 카탈로그에서 이런 책이 있는지 찾아보는 편입니다. 


새로운 독자 발견하기 

아직 만나지 못한 MZ세대 독자층이 있다고 생각해요. 기성세대는 MZ세대가 성공에 대한 욕심이 없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성공과 이상적인 삶 등 자기 계발의 개념이 달라진 것뿐입니다. 요즘엔 좋은 직장, 좋은 집과 같은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는 것만이 성공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니까요. 좋은 삶의 다양한 모델을 보여주는 책으로 자기 계발서에 친숙하지 않은 독자에게도 다가가고 싶습니다.



*진송이 

위즈덤하우스 편집자. 20권 이상의 자기 계발 분야 책을 만들었다.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김유진 저
토네이도
말의 공식
말의 공식
쟈스민 한 저
토네이도
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
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
김유진 저
토네이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황유미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