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나와 잘 관계 맺는 법

책읽아웃 - 이혜민의 요즘산책 (286회) 『매일을 헤엄치는 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가 살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인맥 만드는 방법, 사회생활 잘 하는 법에 대해서는 많이 궁금해하고 배우고 싶어 하잖아요. 그런데 정작 자기 자신과 어떻게 지내는지는 잘 모르는 것 같아요. (2022.08.31)


김상훈 : 새로운 개인 팟캐스트를 시작했어요. 팟캐스트를 일로 하는데 취미로도 하게 된 거죠. 나 자신을 위해서 하는 팟캐스트이고, 아무 부담없이 마음대로 하는 중이에요.

이혜민 : 저도 들어봤는데 훨씬 더 편안하게 들리던데요? 저는 중요하게 공들인 프로젝트가 끝나서 조금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수영도 여전히 열심히 하고 있고요. 오랜만에 친구들 만나서 전시도 보고, 비건 음식도 먹고, 집도 좀 정리하고요.

김상훈 : 저희가 공통적으로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을 보낸 것 같네요. 산책 가이드 혜민님, 오늘의 산책길은 어떤 길인가요?

이혜민 : 질문을 먼저 드려 볼게요. 상훈님은 처음 혼자가 되었던 순간이 기억 나시나요? 그때 어떠셨어요?

김상훈 : 저는 사실 나만의 공간이 생기고, 그것을 내 마음대로 꾸밀 수 있어서 신나고 재밌었어요. 혜민님은 어떠셨나요?

이혜민 : 저는 처음 대학을 가게 되면서 혼자 상경했던 열아홉 살이 생각나고요. 또 한번은 20대 중반에 첫 퇴사를 하고 혼자 지냈던 몇 개월이 참 힘들었던 기억이 나거든요. 그때 내가 이런 시간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해 볼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그런 생각을 종종 해요. 우리가 살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 인맥 만드는 방법, 사회생활 잘 하는 법에 대해서는 많이 궁금해하고 배우고 싶어 하잖아요. 

그런데 정작 자기 자신과 어떻게 지내는지는 잘 모르는 것 같아요. 그 사실을 가장 뼈저리게 느끼는 순간이 바로 인생에서 혼자가 되는 순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런 고민을 저는 20대에 많이 하게 됐던 것 같아요. 20대 때의 저를 떠올리면 참 많이 울기도 하고, 찌질했던 거 같아요. 그럴 때 무너지지 않고 잘 살아가기 위해서 나는 뭘 했어야 했을까? 그게 바로 나 자신과 잘 관계를 맺는 것이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나 자신과 잘 관계 맺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김상훈 : 이번 산책길에도 지도가 있을까요? 

이혜민 : 이게 어렵더라고요 그래도 조금 찾아보자면 MZ세대들 사이에서 '혼놀' 문화가 또 열풍이라고 하더라고요. '혼영', '혼여', '혼생네컷'하는 분들이 많아졌고요. 그런데 이것도 돈이 있어야 하는 건데 돈 없이 혼자가 된 사람들도 있어요. 요즘엔 퇴사하고 바로 이직이나 구직 활동을 하지 않고 자기만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하는데 그런 분들을 '니트족'이라고 하잖아요. 최근 기사를 찾아보니까 전 세계적으로 그런 니트 상태 청년들이 2억 8,200만명이라고 해요. 

제가 최근에 니트족에 대한 인터뷰를 한 적도 있는데요. '니트생활자'라는 커뮤니티였는데, 니트족 청년들이 모여서 이런 저런 비생산적인 활동을 하는 커뮤니티였어요. 이 커뮤니티에 매년 신청자가 어마어마하게 몰린다고 하더라고요. 나가도 만날 사람이 없고, 돈도 없으니까 혼자 뭘 해야할지 모르는, 그런 분들이 모이는 거죠. 이런 걸 봤을 때, 혼자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고민하는 사람도 많아졌다는 결론이 나오는 거죠. 나 자신을 기준으로, 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살아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김상훈 : 그러면 오늘의 산책을 위한 책을 소개해 주세요.



이혜민 : 오늘 산책을 함께할 책은 『매일을 헤엄치는 법』이라는 책입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그림 유튜버 이연 작가님의 신간이고요. 그림 에세이입니다. 지금은 80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인 지금의 이연을 만들어 준, 어떤 한 시기에 관한 이야기예요. 이 책을 딱 봤을 때, 표지가 수영을 하는 사람의 모습이에요. 그리고 책 중간에 수영 이야기도 나오거든요. 그래서 집어 들고 순식간에 읽어내려 간 책입니다. 요즘 제가 수영을 배우고 있잖아요. 사실 이 책이 제가 수영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된 책이기도 합니다. 이 책을 보고 '수영 정말 하고 싶다, 못한다고 생각했던 거지만 어쩌면 나도 할 수도 있지 않을까? 자유로워지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김상훈 : 저자인 이연님에 대해서 좀 더 소개를 해주실 수 있을까요?

이혜민 : 이연님을 그림 유튜버로만 아실 수도 있겠다 싶어서 살짝 소개해드릴게요. 본명은 '이연수'이고요. 미술을 전공했지만 그림은 돈이 안된다는 사람들의 말을 믿고 5평 방의 월세 45만원을 내기 위해 6년간 디자이너로 일했습니다. 그러다가 건강이 안 좋아지면서 퇴사를 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다가, 본명인 이연수에서 돌림자였던 '수'를 빼고 '펼칠 연'자를 써서 이연이라는 이름을 스스로에게 붙여줬어요. 

어딘가에 소속된 것이 아닌, 나 자신에게 소속된 삶을 살아가기로 결심했고요. 그때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해요. 처음에는 그냥 혼자 그림 그리는 걸 올리는 채널이었다가 누군가 '그림 그릴 때 망칠까 봐 겁이 나요'라고 댓글을 단 걸 보고 '겁내지 않고 그림 그리는 10가지 방법'이라는 영상을 만듭니다. 그리고 갑자기 소위 '떡상'을 해서 200명이었던 구독자가 일주일 만에 2만 명이 되고, 그 뒤로 2년 사이에 지금처럼 80만 구독자가 보는 채널이 된 거죠. 

김상훈 : 이 책이 오늘의 산책 주제와 어떻게 연결될까요? 

이혜민 : 이번 산책 주제가 '나 자신과 관계 맺는 법'이라고 했잖아요. 이 책은 이연 작가님이 지금의 이연이 되기 직전, 퇴사를 하고 혼자만의 시간을 보냈던 1년 간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에요. 건강도 좋지 않은 채로 돈도 없이 퇴사를 한 27살의 이연이 5평짜리 방에서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던, 어둡고도 찬란한 시간에 대한 이야기예요. 

누군가는 지금의 아주 잘 된 이연을 보고 원래부터 멋지고 말도 잘하고 자신을 드러내는 데 거침이 없고 매력적인 사람이었을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그에게도 이런 시기가 있었고 "그 시간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내가 될 수 있었다"고 이연 님은 이야기해요. 그 시간이야말로 자기 자신과 관계 맺는 시간이었던 거죠. 누군가가 바닥을 치고 다시 떠오른 그 순간을 들여다보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용기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책을 소개하고 싶었어요.



* 책읽아웃 오디오클립 바로 듣기



매일을 헤엄치는 법
매일을 헤엄치는 법
이연 글그림
푸른숲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상훈

나답게 읽고 쓰고 말하기 위하여.

매일을 헤엄치는 법

<이연> 글그림14,400원(10% + 5%)

김하나, 문보영, 드로우앤드류의 열렬한 찬사 이연의 첫 번째 그림 에세이! 바닥을 찍었을 때가 자신만의 삶을 되찾을 기회다 바닥을 딛고 더 높이, 더 멀리 헤엄칠 수 있는 방법! 80여만 구독자에게 주체적인 삶의 태도와 자세를 전해온 독보적인 미술 크리에이터 이연의 그림 에세이 『매일을 헤엄치는 법..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매일을 헤엄치는 법

<이연> 글그림13,600원(0% + 5%)

어떻게 하면 진정 자신을 위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매일을 헤엄치는 법』은 이연의 인생을 바꿀 결정적 계기가 되어준 1년간의 기록을 담은 자전적인 에세이다. 해가 바뀌어도 끊이지 않는 괴롭힘으로 인해 퇴사를 결심하며 그 모든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토록 그리고 싶어 하던 그림도 잊은 채 그저 남들에게 잘 보이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