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도서 PD 뉴스레터] 읽지 않고서야 - 『공정 이후의 세계』 외

인문_Weekly Letter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공정의 이면을 살펴본 책을 소개합니다. 이면을 봐야 이후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22.08.17)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PD입니다.

"우영우 변호사 패널티 받습니까?"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하는 '권모술수 권민우'라는 인물의 대사입니다. '자폐 스펙트럼 변호사 우영우'야말로 진짜 강자라고 주장하며, 마치 자신의 것을 뺏기고 있다고 생각하는 듯한 권민우를 보면 최근 많이 언급되는 '공정'이라는 키워드가 절로 떠오릅니다.

한국 사회에서 '공정'이라는 키워드는 하나의 가치관을 넘어, 모든 것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정치인들은 앞다투어 공정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언론은 불공정한 사례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불공정에 분노하거나 실망했습니다. 이렇듯 공정은 어느새 우리가 추구해야할 하나의 시대정신이 된 듯 하지만, 지금의 여러 공정 논쟁은 공정과 불공정을 나누는 것에만 급급한 것 같기도 합니다.

최근 출간된 『공정 이후의 세계』라는 책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이건 공정하지 않아!"라고 누군가가 외치면, 다른 의제들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우리 모두가 '공정한가, 불공정한가'를 따지게 되어 버렸다.

공정 논의에서 우리가 집중해야할 문제는 공정과 불공정을 나누는 것이 아닙니다. 현시점에서 공정 이슈가 자꾸 등장하게 된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하나하나 공정과 불공정을 나누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왜 공정한 것과 공정하지 않은 것을 나누고 있는지, 이 과정에서 공정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봐야한다는 것이죠. 그래야만 '공정의 진정한 뜻인 공평하고 올바른' 사회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공정의 이면을 살펴본 책을 소개합니다. 이면을 봐야 이후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_현 PD


공정의 이면을 봐야할 때

# 김정희원 『공정 이후의 세계』 : 한국 사회에서 '공정'은 최우선 가치로 앞세워져 있고, 동시에 그 의미가 왜곡되어 있기도 하다. '공정성'에 집착하게 된 한국 사회의 이면을 파헤치고 대안적 비전을 제시한 책.

# 마이클 샌델 『공정하다는 착각』 : 마이클 샌델이 '기울어진 사회 구조 이면에 도사린 '능력주의의 덫'을 해체한다. 능력주의가 한계에 다다른 이 시점에서 '공정함=정의'란 공식은 정말 맞는 것일까.

# 박권일 『한국의 능력주의』 : '억울하면 출세하라?' 불평등은 참아도 불공정은 못 참는 한국 사회에 대한 고찰. 능력주의와 불평등 사이의 관계를 이야기하며, 개천에서 난 용이 되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기 위한 전환을 말한다.

# 라파엘 라시드 『우리가 보지 못한 대한민국』 : 영국인 저널리스트가 분석한 한국 사회. 계층과 노동, 혐오와 차별 등 대한민국의 현실을 살펴보며 이념 갈등, 지역 갈등, 남녀 갈등 등 반목과 편가르기 타파를 제안한다.

# 조장훈 『대치동』 : 학벌주의와 부동산 신화. 대한민국 욕망의 최전선인 대치동을 살펴본다면 우리 사회에 어떻게 불평등과 차별이 자리 잡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가짜 노동』

데니스 뇌르마르크, 아네르스 포그 옌센 저 / 이수영 역 | 자음과모음

 


그동안 우리가 했던 텅 빈 노동에서 벗어나, 더 효율적으로 일하고 더 나은 삶을 누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썬킴의 세계사 완전 정복』

썬킴 저 | 알에이치코리아(RHK)



미국과 러시아의 역사로 살펴본 세계 역사. 썬킴과 함께 흥미로운 두 나라의 역사를 읽다 보면 세계 역사 맥락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인생에 한 번은 나를 위해 철학할 것』

허유선 저 | 더퀘스트



인생의 물음에 대해 철학이 답하다. 삶이 불안하고 힘들 때, 철학자들의 생각은 해결을 위한 작은 실마리가 되어 길을 알려줄 것이다.

 


『내 몸이 궁금해서 내 맘이 궁금해서』

나흥식 저 | 이와우



생리학자 나흥식이 전하는 '내 몸, 내 마음 설명서'.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법한 흥미로운 물음에 과학, 인문학, 철학으로 답하다.


인문 독자의 선택! 

『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_ 건강한 마음을 위하여 | j*****9 님의 리뷰

미래를 생각하니 답답하고, 답이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때로는 스스로에게 한심한 마음을 가지기도 하죠. '남들은 잘 해내는데 왜 난 못 하는 것 같지?' 이 책은 비슷하면서도 다른 사연들을 소개해주며 그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말해줍니다. 그저 마음의 유연함을 잃어버렸을 뿐이라고요. '너만 힘든 거 아니야' 마음이 힘들다면 혼자 앓지 마세요. 원래 아프면 서러운 법이니까요.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마음을 올곧게 바라보고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합니다. 지나간 일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납작하고 투명한 사람들 _ 납작하고 투명한 사람들 | 샤*진 님의 리뷰

우리 사회의 대부분은 주류 위주로 돌아가고 있고, 최근에 포괄적 차별 금지법에 대한 반대 시위를 보면 답답하기도 하고, 장애인들이 엘리베이터 설치를 위해 어렵게 싸우는 것을 보고 출퇴근 시간에 교통 체증을 일으킨다고 짜증내는 분들이 투덜대는 것을 보면, 우리 사회는 아직 갈길이 먼 것 같습니다. 누구나 가족이나 지인중 정신적 장애이든 육체적 장애인든 장애를 갖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며, 자식이나 친척중에 비정규직 직업을 가진분이 존재할 겁니다. 이 책은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소수자에 대한 시각에 대해, 변호사 저자가 날카롭게 분석을 하고 있는데요. 소수자의 범위는 예를 들어 사투리, 지방 사람, 이주 노동자, 여성, 노인, 비정규직, 트렌스젠더나 동성애자를 아우르고 있는데 웹툰이나 TV, 그리고 신문, 영화 등에서 소수자들에 대해 우리가 그동안 얼마나 잘못된 시선을 가지고 대했는지, 그것을 의도했던 안했던 그런 시선이 잘못된 것인지도 모른채 봐왔음을 깨닫게 됩니다.


1년 전 그때 그 책!

『행복의 지도』 _ 우리는 어디로 가야 행복할 수 있을까? 공허한 미소를 띤 스마일 상징 같은 행복이 아닌, 진짜를 찾기 위한 베스트셀러 작가 '에릭 와이너'의 행복 찾기 여행. 

『내 안의 어린아이가 울고 있다』 _ 치유되지 않은 트라우마, 기억 저편에 깊숙이 숨겨진 상처로부터 몸과 마음과 영혼을 구해내는 법. 상처 입은 모든 이들을 위한 심리서이자 치유의 책.






공정 이후의 세계
공정 이후의 세계
김정희원 저
창비
공정하다는 착각
공정하다는 착각
마이클 샌델 저 | 함규진 역
와이즈베리
한국의 능력주의
한국의 능력주의
박권일 저
이데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현재(도서 PD)

오늘의 책

잘못된 세상에 맞선 위대한 순간들

지식 교양 구독 채널 '오터레터' 발행인 박상현이 쓴 책. 최근까지도 인류는 성별, 민족, 인종에 따른 차별이 당연한 세상에서 살았다. 차별과 혐오를 지탱한 건 무지였다. 편견에 맞서 세상을 바꾼 사람도 있었다. 『친애하는 슐츠 씨』는 그 위대한 장면을 소개한다.

서로의 목격자가 되어, 살아가는 나날들

안희연 시인의 4년 만의 신작 시집. 이 세계에 관한 애정과 사랑을 잃지 않고, 어둠에서 빛 쪽으로 계속 걸어가는 시인의 발걸음이 시 곳곳에서 돋보인다. 이별과 죽음을 겪을지라도 기어코 사랑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시들을 다 읽고 나면, “비로소 시작되는 긴 이야기”가 우리에게 도래할 것이다.

천선란 세계의 시작에 관한 이야기

소설가 천선란의 첫 단독 에세이. 작가를 SF 세계로 이끌어준 만화 〈디지몬 어드벤처〉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디지몬'을 통해 모험에 설레고 용기에 위로받으며, 상상의 힘을 얻었던 어린 시절에 작별 인사를 건네는 작가. 지금의 천선란 세계를 만든 불씨가 되어준 아름다운 세계에 대한 책.

챗봇 시대 필수 가이드

마우스 클릭만으로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본격 AI 시대. 일상부터 업무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챗봇을 다룬다. GPT 챗봇의 최신 동향부터 내게 맞는 맞춤형 챗봇의 기획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사용법과 실습 예제를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하는 챗봇 네이티브 시대의 필수 가이드.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