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도서 PD 뉴스레터] 읽지 않고서야 - 『코스모스』 외

인문_Weekly Letter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주의 세계로 떠날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더불어 다음과 그 다음을 위한 다누리호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2022.08.03)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PD입니다.

2022년 8월 5일은 한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의 발사 예정일입니다. ‘달’에 누리다의 ‘누리’를 더해, '달을 남김없이 모두 누리고 오길 바라는 마음'이라는 뜻을 가진 '다누리호'는 달 궤도에 안착한 후, 위성처럼 돌면서 1년 동알 달을 관찰하며 달 표면 영상, 달 자기장 지도, 방사능 연구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칼 세이건의 베스트셀러 『코스모스』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탐험의 욕구는 인간의 본성이다." 

우주에 대한 인류의 관심은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끝이 안 보이는 저곳에는 무엇이 있을까?’에서 시작된 미지의 공간에 대한 궁금증은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만들어냈습니다. 천문학, 천체 물리학 등 학문의 발전은 물론, 우주선을 쏘아 올리기 위한 기술 개발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우주 탐사의 목적이나 목표에 대한 의견도 그만큼 다양합니다. '새로운 물질의 발견', 혹은 '지구 밖에 존재하는 생명체의 흔적 찾기'라는 과학적인 목적은 물론, 자국 기술력을 자랑하는 데 우주 탐사가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생각해보면 우주 탐사라는 여정 자체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해주는 매개체가 아닐까 합니다. 지금 세대는 다음 세대를 위한 터전을 만들고, 다음 세대는 그 다음에게 다 풀지 못한 숙제를 넘기며 우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우주의 세계로 떠날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더불어 다음과 그 다음을 위한 다누리호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_현 PD


3! 2! 1! 발사! 우리는 이제 우주로 갑니다

# 곽재식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_ "달에 간다고? 대체 왜?" 지금 우리가 달에 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곽재식 작가가 답하다. 신라 시대부터 늑대인간까지 달에 대한 온갖 TMI는 독자들을 달의 세계로 매혹한다.

# 폴 데이비스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_ 현대 물리학의 거장, '폴 데이비스'가 정리한 우주론의 최전선. 우주 연구에 평생을 바친 저자는 인류가 지금껏 밝혀낸 우주의 실체와 우주가 갖고 있는 비밀을 밝혀낸다.

# 심채경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_ 천문학자의 눈으로 바라본 멀고도 가까운 우주. '지구는 돌고 시간은 흐른다'는 진리 안에서 살아가는 천문학자의 진솔한 이야기.

# 카를로 로벨리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_ "우주는 인간의 시간 속에 살지 않는다!" 세상에 남아 있는 가장 큰 신비, '시간'에 관한 전 우주적 이야기.

# 앨런 스턴, 데이비드 그린스푼 『뉴호라이즌스, 새로운 지평을 향한 여정』 _ 우리가 잃어버린 행성, 명왕성 탐사의 모든 것. 명왕성으로 떠나는 위성 '뉴호라이즌스'를 보내기 위한 26여년의 노력과 탐사 과정 속 과학자들의 뜨거운 열정.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임진왜란 1592』

KBS 〈임진왜란 1592〉 제작팀, 양선비 저 | 웅진지식하우스



철저한 고증과 생생한 서사로 재구성한 임진왜란! 화제의 프로그램 KBS <임진왜란 1592>를 책으로 만나다! 



『세계사를 뒤흔든 19가지 비행 이야기』

 김동현 저 | 이든하우스



역사의 변곡점에서 펼쳐지는 경이로운 비행 세계사. 흥미로운 근현대 역사의 배경에는 늘 비행기가 있었다.



『우리가 보지 못한 대한민국』

라파엘 라시드 저 / 허원민 역 | 민음사



영국인 저널리스트가 경험한 K-행복의 명암. 대한민국이 답해야 하는 미래의 질문들은 한국 사회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우리는 모두 조금은 이상한 것을 믿는다』

니콜라 고브리트, 대니얼 록스턴, 데이비드 자이글러, 도널드 프로세로, 레베카 앤더스 버크너 저 외 12명 | 바다출판사



밀레니엄 종말론, 외계인, 지구 중심설, 음이온, 유체 이탈 경험 등 재밌지만 이상하고 위험한 믿음의 실체를 파헤치다.



코스모스
코스모스
칼 세이건 저 | 홍승수 역
사이언스북스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곽재식 저
동아시아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폴 데이비스 저 | 박초월 역
반니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현재(도서 PD)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