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도서 PD 뉴스레터] 읽지 않고서야 - 『코스모스』 외

인문_Weekly Letter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주의 세계로 떠날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더불어 다음과 그 다음을 위한 다누리호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2022.08.03)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PD입니다.

2022년 8월 5일은 한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의 발사 예정일입니다. ‘달’에 누리다의 ‘누리’를 더해, '달을 남김없이 모두 누리고 오길 바라는 마음'이라는 뜻을 가진 '다누리호'는 달 궤도에 안착한 후, 위성처럼 돌면서 1년 동알 달을 관찰하며 달 표면 영상, 달 자기장 지도, 방사능 연구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칼 세이건의 베스트셀러 『코스모스』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습니다. 

"탐험의 욕구는 인간의 본성이다." 

우주에 대한 인류의 관심은 꾸준히 이어져 왔습니다. ‘끝이 안 보이는 저곳에는 무엇이 있을까?’에서 시작된 미지의 공간에 대한 궁금증은 다양한 분야의 발전을 만들어냈습니다. 천문학, 천체 물리학 등 학문의 발전은 물론, 우주선을 쏘아 올리기 위한 기술 개발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우주 탐사의 목적이나 목표에 대한 의견도 그만큼 다양합니다. '새로운 물질의 발견', 혹은 '지구 밖에 존재하는 생명체의 흔적 찾기'라는 과학적인 목적은 물론, 자국 기술력을 자랑하는 데 우주 탐사가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생각해보면 우주 탐사라는 여정 자체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해주는 매개체가 아닐까 합니다. 지금 세대는 다음 세대를 위한 터전을 만들고, 다음 세대는 그 다음에게 다 풀지 못한 숙제를 넘기며 우주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우주의 세계로 떠날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더불어 다음과 그 다음을 위한 다누리호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_현 PD


3! 2! 1! 발사! 우리는 이제 우주로 갑니다

# 곽재식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_ "달에 간다고? 대체 왜?" 지금 우리가 달에 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곽재식 작가가 답하다. 신라 시대부터 늑대인간까지 달에 대한 온갖 TMI는 독자들을 달의 세계로 매혹한다.

# 폴 데이비스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_ 현대 물리학의 거장, '폴 데이비스'가 정리한 우주론의 최전선. 우주 연구에 평생을 바친 저자는 인류가 지금껏 밝혀낸 우주의 실체와 우주가 갖고 있는 비밀을 밝혀낸다.

# 심채경 『천문학자는 별을 보지 않는다』 _ 천문학자의 눈으로 바라본 멀고도 가까운 우주. '지구는 돌고 시간은 흐른다'는 진리 안에서 살아가는 천문학자의 진솔한 이야기.

# 카를로 로벨리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_ "우주는 인간의 시간 속에 살지 않는다!" 세상에 남아 있는 가장 큰 신비, '시간'에 관한 전 우주적 이야기.

# 앨런 스턴, 데이비드 그린스푼 『뉴호라이즌스, 새로운 지평을 향한 여정』 _ 우리가 잃어버린 행성, 명왕성 탐사의 모든 것. 명왕성으로 떠나는 위성 '뉴호라이즌스'를 보내기 위한 26여년의 노력과 탐사 과정 속 과학자들의 뜨거운 열정.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임진왜란 1592』

KBS 〈임진왜란 1592〉 제작팀, 양선비 저 | 웅진지식하우스



철저한 고증과 생생한 서사로 재구성한 임진왜란! 화제의 프로그램 KBS <임진왜란 1592>를 책으로 만나다! 



『세계사를 뒤흔든 19가지 비행 이야기』

 김동현 저 | 이든하우스



역사의 변곡점에서 펼쳐지는 경이로운 비행 세계사. 흥미로운 근현대 역사의 배경에는 늘 비행기가 있었다.



『우리가 보지 못한 대한민국』

라파엘 라시드 저 / 허원민 역 | 민음사



영국인 저널리스트가 경험한 K-행복의 명암. 대한민국이 답해야 하는 미래의 질문들은 한국 사회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우리는 모두 조금은 이상한 것을 믿는다』

니콜라 고브리트, 대니얼 록스턴, 데이비드 자이글러, 도널드 프로세로, 레베카 앤더스 버크너 저 외 12명 | 바다출판사



밀레니엄 종말론, 외계인, 지구 중심설, 음이온, 유체 이탈 경험 등 재밌지만 이상하고 위험한 믿음의 실체를 파헤치다.



코스모스
코스모스
칼 세이건 저 | 홍승수 역
사이언스북스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그래서 우리는 달에 간다
곽재식 저
동아시아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무엇이 우주를 삼키고 있는가
폴 데이비스 저 | 박초월 역
반니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현재(도서 PD)

오늘의 책

차가운 위트로 맛보는 삶의 진실

문장가들의 문장가, 김영민 교수의 첫 단문집. 2007년부터 17년간 써 내려간 인생과 세상에 대한 단상을 책으로 엮었다. 예리하지만 따스한 사유, 희망과 절망 사이의 절묘한 통찰이 담긴 문장들은 다사다난한 우리의 삶을 긍정할 위로와 웃음을 선사한다. 김영민식 위트의 정수를 만나볼 수 있는 책.

누구에게나 있을 다채로운 어둠을 찾아서

잘 웃고 잘 참는 것이 선(善)이라고 여겨지는 사회. 평범한 주인공이 여러 사건으로 인해 정서를 조절하는 뇌 시술을 권유받는다. 그렇게 배덕의 자유를 얻으며, 처음으로 해방감을 만끽한다. 선과 악이라는 이분법에서 벗어나 ‘조금 덜 도덕적이어도’ 괜찮다는 걸 깨닫게 해줄 용감한 소설.

그림에서 비롯된 예술책, 생각을 사유하는 철학책

일러스트레이터 잉그리드 고돈과 작가 톤 텔레헨의 생각에 대한 아트북. 자유로운 그림과 사유하는 글 사이의 행간은 독자를 생각의 세계로 초대한다. 만든이의 섬세한 작업은 '생각'을 만나는 새로운 경험으로 독자를 이끈다. 책을 펼치는 순간 생각을 멈출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삶

베스트셀러 『채소 과일식』 조승우 한약사의 자기계발 신작. 살아있는 음식 섭취를 통한 몸의 건강 습관과 불안을 넘어 감사하며 평안하게 사는 마음의 건강 습관을 이야기한다.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삶을 통해 온전한 인생을 보내는 나만의 건강한 인생 습관을 만들어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