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새 출발을 산뜻하게 알린 하이라이트

하이라이트(Highlight) <The Blowing>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랜 기다림이 성장을 위한 시간이었음을 증명하며 하이라이트의 새 출발을 산뜻하게 알리는 봄바람이다. (2021.06.02)


비스트에서의 독립, 프로듀싱을 맡아온 멤버의 탈퇴, 그리고 3년 7개월의 긴 공백기라는 굵직한 사건들을 겪으며 하이라이트는 더욱 단단해졌다. 오랜만에 컴백한 이들은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 '어쩔 수 없지 뭐'로 이어져 온 밝고 에너지 넘치는 사운드는 잠시 접어두고 차분하게 분위기 전환을 시도하며 긴 기다림을 겪었던 시간들을 천천히 되짚는다. 화려한 생존신고보다는 메시지와 감성에 집중하며 하이라이트의 2막을 펼친다.

멤버의 변동으로 필연적일 수밖에 없던 음악의 변화는 비스트 시절부터 이어져 온 서정성을 바탕으로 자연스레 이뤄졌다. 멤버 이기광이 작곡에 참여한 타이틀곡 '불어온다'는 피아노 연주가 이끄는 미디움 템포에 트로피컬 리듬을 가미해 비트 중심의 부드러운 전개를 취한다. 쉽게 각인되는 멜로디와 강한 중독성이 특징이었던 기존의 곡들과는 차별화 된 구성이다. 사운드의 변화가 하이라이트의 곡으로서는 신선함을 주지만 곡 자체는 최근 유행하는 전자음을 활용한 것에 지나지 않아 타이틀곡으로서의 주체적인 힘을 발휘하지는 못한다.

앨범 전반에 진하게 남아 있는 비스트 음악의 잔향이 정체성을 완성한다. '밤이야'는 '아름다운 밤이야', '얼굴 찌푸리지 말아요'로 이어져 온 리드미컬한 댄스곡 라인을 계승하며 'Wave'는 '12시 30분', 'I'm sorry'로 대표되는 하이라이트만의 애절한 발라드 감성을 재현한다. 익숙한 분위기의 곡들이 반가움을 주면서도 의도적으로 질감을 하향조절한 '미안', 재즈와 트로피컬의 조합으로 재미를 준 'Surf'로 변칙을 시도하며 추억과 새로움의 공존을 들려준다.

길었던 공백기를 고려하면 과한 모험보다는 안정적인 컴백에 집중하는 게 바람직했을 것이다. 타이틀곡이 충분한 매력을 담아내지 못하지만 변화와 안정 사이의 균형을 이룬 곡들로 보완하며 복귀에 존재감을 심었다. 무엇보다 프로듀싱을 전적으로 담당해 온 멤버의 빈자리를 메워냈다는 것만으로 앨범의 의미는 충분하다. <The Blowing>은 오랜 기다림이 성장을 위한 시간이었음을 증명하며 하이라이트의 새 출발을 산뜻하게 알리는 봄바람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