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수신지가 사랑에 빠진 그림책] '한 개의 노'로 할 수 있는 일

<월간 채널예스> 2021년 5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여자 어린이의 책 읽기 경험> 방에서 그림책 [노를 든 신부]를 알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이렇다. 외딴섬에 사는 주인공 소녀는 결혼하여 섬을 떠나는 친구들을 보며 본인도 섬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2021.05.07)

그림_ 오소리 


결혼기념일을 맞아 짧은 여행을 갔다. 목적지는 강원도 양양. 낙산사 옆 호텔에 묵으며 낙산사도 둘러보고 통통한 대게도 먹었다. 편안한 하루를 보낸 다음 날 조식 뷔페를 먹으며 남편과 오래전 결혼식 날을 회상했다. 결혼’식'을 하고 싶지 않았던 우리는 결혼식을 떠올리며 좋은 이야기보다 아쉬운 이야기를 많이 한다. ‘그래도 어쩔 수 없지. 그냥 결혼식 하자.’라고 결론을 냈던 그 지점에 대해 오래 이야기한다. '결혼식은 부모님을 위한 행사’라는 말과 ‘일생에 한 번 뿐’ 이라는 말에 무력해졌던 과거의 우리를 떠올리며 앞으로는 그런 실수를 하지 말아야겠다고 다짐하는 시간이다. 

결혼식에서 가장 후회되는 것은 신부 화장과 웨딩드레스다. 초면인 메이크업 선생님에게 내 얼굴을 맡기고 안절부절했던 그날의 아침이 생생하다. 얼굴에 드리워진 커다란 속눈썹 그림자를 보고 당황했던 나, 그리고 그게 마음에 안 든다고 표현하지 못했던 내가 생각난다. 웨딩드레스도 마찬가지다. 심플한 흰 원피스를 입고 싶었지만 그런 옷은  ‘재혼용’이라는 웨딩플래너의 말에 소심해져 ‘초혼용’ 드레스 중에 가장 심플한 것을 골랐다. 재혼용이면 어때서. 아니, 그런 게 세상에 어디 있다고. 정신 차려보니 나는 불편한 드레스에 두꺼운 화장을 하고 있었다. 많은 사람을 초대해서 내가 아닌 모습을 보여주는 일을 했다. 

얼마 전 클럽하우스에서 <여자 어린이의 책 읽기 경험> 방에 들어갔다. <여자 어린이의 책 읽기 경험> 방은 아동문학가 김지은 선생님께서 만든 자리였는데 각자 어린이일 때 읽었던 책 특히 여자가 주인공인 책을 소개하고 감상을 나누는 곳이었다. 공주 이야기가 싫어 공주가 안 나오는 책을 찾아 읽었다는 사람도 있었고 모험 이야기 주인공이 대부분 남자라는 사실에 분노하며 어린 시절을 보낸 사람도 있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내가 읽은 책을 떠올렸다. 그림책 속 많은 여자 주인공은 공주였고 그들은 왕자를 기다렸다. 결국 왕자를 통해 행복을 찾았는데 그 행복이란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오래오래 사는 것이었다. 왕자를 만나는 여정은 책마다 다양하지만 결론은 같았다. 목소리를 잃은 여자도 일곱 난쟁이와 우정을 나누던 여자도 모두 왕자를 만나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았다. 한 번쯤 ‘왜 여자의 행복은 결혼이 전부인 것처럼 그렸을까?'라고 생각해 봤을 법도 한데 그런 기억은 없다. 


오소리 작가의 <노를 든 신부>의 한 장면

<여자 어린이의 책 읽기 경험> 방에서 그림책 『노를 든 신부』를 알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이렇다. 외딴섬에 사는 주인공 소녀는 결혼하여 섬을 떠나는 친구들을 보며 본인도 섬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부모는 기뻐하며 드레스와 노를 한 개 마련해 준다. 그러나 한 개의 노를 가지고 바다를 건널 수는 없었다. 여자는 다른 쪽 노를 가진 사람을 찾아다니기도 하고 노없이 움직이는 커다란 배를 가진 사람을 만나기도 한다. 그렇지만 모두 여자가 원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다 한 개의 노를 가지고도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 꼭 바다를 건너 가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원한다면 배를 타는 것 말고도 바다를 건너는 방법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된다. 세상의 비밀을 알게 된 여자의 의연한 표정이 정말 멋지게 그려져 있다. 



다시 한번 나의 결혼식을 돌아보면 내가 두려웠던 것은 부모님을 실망시키는 것도 일생에 한 번뿐인 일을 하지 않아 후회하는 것도 아니었다.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하는 것이 두려웠던 것이다. 나는 왜 한 개의 노를 가지고도 잘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을까, 나는 왜 내가 입고 싶지도 않은 드레스를 입고 신부 대기실에 앉아 있었을까, 나는 왜 공주가 나오는 이야기를 비판 없이 받아들였을까, 왜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선택하지 못했을까. 과거의 일을 후회하고 싶지는 않다. 아무것도 바뀌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과거의 일을 잊지 않으려고 한다. 나는 자칫하면 다수의 흐름에 내 몸을 맡기는 사람이라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았기 때문이다. 항상 눈을 번쩍 뜨고 살고 싶다. 나만의 노를 가지고 나만의 삶을 꾸리고 싶다. 노를 든 신부처럼 의연하게.



노를 든 신부
노를 든 신부
오소리 글그림
이야기꽃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수신지(만화가)

서양화와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으며, 글과 그림으로 만들 수 있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많다. 만화책 <3그램>, <며느라기> 등을 펴냈으며, 여러 그림책의 일러스트를 작업했다.

노를 든 신부

<오소리> 글그림13,500원(10% + 5%)

관습과 제도, 기만과 유혹을 물리치고 자신의 가능성을 찾아가는 유쾌한 신부의 이야기 유명한 야구팀의 감독들이 소문을 듣고 바다 건너 신부를 찾아왔습니다. 감독들은 앞 다투어 신부를 자기 팀에 데려가려 했습니다. 신부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추운 지방의 야구팀과 계약했습니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노를 든 신부

<오소리> 글그림6,000원(0% + 5%)

소녀, 신부가 되다 어느 섬 집 창가에 소녀 하나 무료한 듯 앉아 있습니다. 친구들이 모두 신부와 신랑이 되어 섬을 떠났으니, 소녀도 이제 오래 앉아 있던 의자에서 일어나야 할 때. ‘나도 신부가 되어야겠어!’ 소녀는 ‘모험’을 떠나기로 마음먹습니다. 창밖엔 빛깔이 발랄한 나무 한 그루, 소녀의 앞날을 암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