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수신지가 사랑에 빠진 그림책] 책으로 방법을 배웁니다

<월간 채널예스> 2021년 3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남들은 어떨까? 다들 옷을 살 때는 섬유 혼용률을 확인하면서 구입하고 많이 추운 날에는 면보다 울 소재 옷을 꺼내 입고 있었던 걸까? 그렇다면 그런 것은 누구에게 배웠을까? (2021.03.08)


나는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탄다. 다들 겨울이 춥다고 하지만 나만큼은 아닌 것 같았다. 그런데 몇 해 전 어떤 옷을 만난 이후로 전처럼 심하게 추위를 타지 않는다. 조금 비싸지만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 산 니트였는데 이상하게 그 옷을 입은 날은 덜 추웠다. 유난히 두꺼운 것도 아닌데 왜 그럴까 찬찬히 살펴보다가 섬유 혼용률을 보게 되었다. 울 90% 캐시미어 10%. 내가 가진 다른 니트의 섬유 혼용률을 확인하니 면이나 아크릴이 대부분이었다. 소재에 따라 따뜻함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후로 조금 비싸도 니트는 울이나 캐시미어가 함유된 것을 구입한다. 옷뿐 아니라 양말도 울 소재로 된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으로 사서 신으니 더욱 덜 추웠다. 믿기 어렵겠지만 서른이 지나서야 알게 된 것들이다. 

남들은 어떨까? 다들 옷을 살 때는 섬유 혼용률을 확인하면서 구입하고 많이 추운 날에는 면보다 울 소재 옷을 꺼내 입고 있었던 걸까? 그렇다면 그런 것은 누구에게 배웠을까? 엄마에게? 아빠에게? 선생님에게? 나에게 그런 것을 알려주는 사람은 없었다. (엄마가 이 글을 본다면 화들짝 놀라시려나? 어쩌면 다 알려준 것을 잔소리로 흘려버렸을지도 모르겠다.) 옷뿐만이 아니다. 옷장 정리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은지 신발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은지 당연히 알아야 할 것 중에 성인이 되어서도 잘 모르는 것이 많다. 



사계절 출판사에서 나온 ‘자신만만 생활책’ 시리즈는 이런 ‘사소해 보여서 배우지도 가르치지도 않는’ 것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이런 것까지 책으로?’라는 생각이 들 법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 그런 점에서 참 귀하다. ‘이런 것까지’의 ‘이런’은 너무나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책상 잘 쓰는 법』『옷 잘 입는 법』『음식 잘 먹는 법』『쓰레기를 다시 쓰는 법』『멋진 사람이 되는 법』 등 제목만 봐도 흥미롭다. 그중에서 내가 이야기하고 싶은 책은 이고은 작가가 쓴  『책상 잘 쓰는 법』이다. 이고은 작가는 전작 『나의 엉뚱한 머리카락 연구』 를 통해 엄청난 관찰력을 뽐낸 작가인데 (『나의 엉뚱한 머리카락 연구』는 내 머리카락을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머리를 감고 말리는 방법 (바쁠 때와 안 바쁠 때의 방법이 다르다), 아빠 머리카락(탈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엄마 머리카락(볼륨 살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모자, 가발, 미용실 등으로 뻗어나가는 관찰 보고서이다.)  

책상 잘 쓰는 법』에서 ‘책상’이라는 소재를 만나 이 관찰력을 화산처럼 폭발시킨다.'책상이라면 내가 일가견이 있지, 하루 종일 머무는 곳이 책상인 걸’ 하며 물 만난 물고기처럼 신나게 작업했을 작가의 모습이 선하게 그려진다. 책의 제목은 『책상 잘 쓰는 법』이지만 책상 사용법만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책상 위에서(혹은 아래에서) 벌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과 물건 사용법에 대한 이야기이다. 목차를 보면 ‘책상에서 노는 방법’, ‘책 읽는 방법’, ‘연필 깎는 방법’, ‘지우개 가루 정리 법’ ‘A4 종이로 할 수 있는 것들’ 등이 있다. 그 안을 들여다보면 ‘직선을 긋는 방법’, ‘동그라미를 그리는 방법’, ‘남는 종이를 모아 두는 방법’ 등 세세한 노하우가 가득하다. 모두 꼼꼼한 그림과 함께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그냥 웃으며 읽는 사람도 있겠지만 실제로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는 사용법이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좋은 콘텐츠란 보고 난 다음에 할 말이 많이 떠오르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그런 점에서 이 책은 확실히 좋은 책이다. 다 읽고 나면 '나는 어떤 방법을 알려주는 책을 쓸 수 있을까’를 자연스럽게 상상하게 되기 때문이다. 나는 어떤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생각하며 집 안을 둘러보다가 싱크대에 눈길이 갔다. ‘싱크대 잘 쓰는 법’을 쓴다면 어떤 내용을 담을 수 있을까? 싱크대의 종류, 칸마다 담으면 좋을 물건, 설거지하는 방법, 수세미의 역사, 세제의 종류,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방법 등등 꽤 흥미로운 목차가 떠오른다. 냉장고는 어떨까? ’냉장고 잘 쓰는 법’을 쓴다면? ‘세탁기 잘 쓰는 법’은? ‘텔레비전 잘 보는 법’은? 끝도 없이 많은 상상을 할 수 있고 하고 싶어진다. 친구나 가족과 책을 같이 보고 서로 어떤 책을 쓸 수 있을지 추천해 주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어린이가 어른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고 했을 때, 어떤 어른을 만나느냐에 따라 정보의 양과 질의 차이가 너무 크다는 생각을 한다. 

야속하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부족한 부분은 이런 책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생활 습관만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어떤 어른보다 더 멋진 선생님이 되어 줄 책이다. 나는 다음 책으로 『옷 잘 입는 법』을 읽으려 한다. 섬유 혼용률외에도 배워야 할 것이 아직 많다. 




*이고은

이 책을 그리는 동안 둘째 아이를 품고 낳았습니다. 임신 중의 불안과 육아의 수고로움, 모든 엄마들이 겪었지만 그렇다고 당연하지 않은 그 과정이 그림을 그리면서 이해받고 격려 받는 기분이었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며 이제 제가 다시 용기 내서 성장할 차례인 것 같습니다. 『나의 엉뚱한 머리카락 연구』 『책상, 잘 쓰는법』 을 쓰고 그렸습니다.



책상, 잘 쓰는 법
책상, 잘 쓰는 법
이고은 글그림
사계절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수신지(만화가)

서양화와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으며, 글과 그림으로 만들 수 있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많다. 만화책 <3그램>, <며느라기> 등을 펴냈으며, 여러 그림책의 일러스트를 작업했다.

책상, 잘 쓰는 법

<이고은> 글그림13,500원(10% + 5%)

즐거운 책상 탐구 생활! 어린이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알려 주는 ‘자신만만 생활책’의 여섯 번째 책 『책상, 잘 쓰는 법』이 출간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은 집에서도 학교에서도 책상에서 아주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그래서 이 책은 책상의 딱딱하고 천편일률적인 쓰임을 넘어, 책상의 이모저모를 탐구하고 새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