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북튜브’의 진화, 더 깊숙한 책의 세계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속 새로운 활로 모색 위해 북튜브 활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작가알려줌, 책읽아웃 코너 외 이책아나?!, 신간 소개 앗뜨북 등 예스24만의 특색 있는 콘텐츠로 구독자 호응 이끌어내 (2021.04.30)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대표 김석환)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위축되면서 책을 주제로 한 콘텐츠를 다루는 유튜브 채널인 북튜브가 서점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의 채널 영향력이 막강해지면서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도 유튜브를 통해 자사 브랜드 및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초기 북튜브는 주목할 만한 도서 추천이나 리뷰 등을 진행하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반면, 지금의 북튜브는 각 채널만의 특색과 개성을 살린 콘텐츠로 진화해 다양한 구독자들의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예스24는 지난 2010년 독자들에게 다양한 도서를 소개하고, 독서 문화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 ‘예스티비’를 개설하고, 작가 인터뷰 및 팟캐스트 ‘책읽아웃’ 관련 영상을 지속적으로 업로드하며 구독자들과 소통해 오고 있다. 비대면의 일상화로 북튜브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면서 예스24는 2019년부터 도서에 대해 깊이 있는 정보를 원하는 구독자와 스낵형 지식을 원하는 구독자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 작가알려줌, 책읽아웃 코너 외 이책아나?!, 신간 소개 앗뜨북 등의 코너를 추가하며 콘텐츠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MBC 아나운서가 도서를 소개하는 코너인 이책아나?!는 아나운서 특유의 안정적인 발성과 화법으로 내용 전달력과 신뢰성을 높였다는 평가와 더불어, 방송에서 정제된 모습만 보여주던 아나운서가 독자의 눈높이에서 도서에 대한 리뷰를 진솔하고 친근하게 진행함으로써 대중의 호응을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예스24는 출판사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작가와의 온라인 라이브 북토크를 진행하면서 작가와의 만남을 원했던 독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서현숙, 김동식, 박용만, 정혜신, 김원영, 김초엽 등 다양한 작가들이 온라인 라이브 북토크의 연사로 참여했으며,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하는 <리셋 대한민국> 출간 기념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김정희 예스24 뉴미디어팀 팀장은 “유튜브는 예스24의 브랜드 가치와 고유의 특색이 담긴 다양한 콘텐츠를 구독자뿐만 아니라 책을 사랑하는 많은 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예스티비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양한 작가와의 온라인 북토크를 마련해 독서 문화 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김훈이 담아낸 시대의 눈물과 웃음

우리 시대 문장가 김훈의 신작 산문집. 생로병사의 무게를 실감하며 지나온 그의 치열했던 '허송세월'을 담은 책은 간결하고도 유려한 글맛으로 이 시대의 기쁨과 슬픔을 마주한다. '본래 스스로 그러한 세상'을 파고들어 삶의 비애와 아름다움을 포착한, 김훈 산문의 미학을 만나볼 시간이다.

사라질 직업에 관한 세밀화

『고기로 태어나서』 한승태 신간. 기술 발달로 없어질 확률이 높은 직업과 작업장의 모습을 세밀하게 담았다. 그 대상은 직업 소개소, 콜센터, 택배 상하차, 뷔페식당, 빌딩 청소다. 힘들고 괴로운 노동 현장이 마냥 슬프지만은 않게 느껴지는 건, 한승태 저자의 필력 덕분이다.

우리는 서로를 계속 안아줄 수 있을까?

한국 청소년 문학의 가장 뜨거운 이슈, 이꽃님 작가 신작. 『죽이고 싶은 아이 2』가 이꽃님 월드의 완벽한 결말을 알린다. 서은의 죽음에서 시작된 두 여고생의 진실과 믿음, 그 절망 끝에서 피어난 희망을 그렸다. 아무리 무너져 내린 삶이라도 다시 일으켜 세워야만 하는 것이 삶이므로.

나만의 ETF 투자 전략

국내 최고의 ETF 전문가인 김수정 저자가 ETF 투자를 위한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ETF의 종류부터 투자자가 알아야 할 내용과 투자 전략까지 상세히 다룬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는 물론, 나에게 맞는 ETF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최적화된 투자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