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인생의 ‘띵’하는 순간 - 『조식: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조식: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김지향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살다가 때때로 마주하는 ‘띵’하는 순간, 온몸을 찌르르르 통과하는 다양한 삶의 장면마다 우리 곁에 있어 준 음식 이야기예요. (2020.05.12)

사진1.jpg

 

 

만화, 예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세미콜론’에서 음식 에세이 ‘띵 시리즈’를 론칭했다. 김지향 세미콜론 편집자는 ‘띵 시리즈’ 기획에 1년 가까운 시간을 쏟았다. 당시 세미콜론은 몇 권의 요리책을 출간하면서 ‘라이프스타일’ 쪽으로 주력 분야를 전환하는 시점이었다. 어느 날, 편집자의 머릿속에 반짝 전구가 켜지는 느낌이 들었다. ‘좋아하는 음식 한 가지를 주제로 삼으면 어떨까? 잡지와 단행본 성격을 반씩 갖춘 무크지 형식이 어울리겠다.’


시리즈의 시작을 알리는 두 권의 책을 만들며, 김지향 편집자는 필자들과 마음이 통하는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뒤표지에 넣을 문장을 고를 때의 일이다. 흔히 쓰는 카피 말고 책을 잘 전달할 방법이 무엇일까 마지막까지 고민했다. 『조식: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은 본문 중 인상적인 한 문장을 뽑았다. 표지를 본 이다혜 저자가 ‘마음을 들킨 것 같았다’는 후기를 남겨 마음이 한 곳에 포개지는 듯했다고. 한편, 미깡 작가의 『해장 음식: 나라 잃은 백성처럼 마신 다음 날에는』 뒤표지에는 김혼비 작가의 글을 실었다. 추천사를 원고지 1매로 써야 한다는 것이 ‘지상 최대의 어려움’이라는 김혼비 작가의 말에 모두가 공감했다.


김지향 편집자는 ‘띵 시리즈’를 통해, 독자들이 삶의 긍정적인 경험을 나누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하루하루 주어진 몫을 치열하게 살아내고 일상의 소중한 순간을 놓치지 않으려는 모든 사람이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살다가 때때로 마주하는 ‘띵’하는 순간, 온몸을 찌르르르 통과하는 다양한 삶의 장면마다 우리 곁에 있어 준 음식 이야기들이니까요. 각박하고 어려운 시대에 좋아하는 마음에 대한 이야기는 어떤 식으로든 우리에게 힘이 될 거라 믿어요.”


 

 

조식 :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이다혜 저 | 세미콜론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아침밥에 대한 설명서나 안내서가 아니라, 한 개인의 부엌 혹은 식탁과 관계된 삶의 장면이다. 우리는 이것을 ‘이다혜라는 세상’의 모든 아침밥이라고 이해하면 어떨까 싶다. 아침밥에는 이토록 한 사람의 인생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오늘의 책

우리 중 진짜 괴물은 누구인가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넬레 노이하우스 신작. 어느 날 한 소녀의 시신이 발견되고, 그녀의 엄마에게 사적 제재를 제공하는 한 단체가 접근한다. 강렬한 서사와 반전 속에 난민, 소셜미디어 등 현대 사회 문제를 녹아낸 노련미가 돋보인다. 그 끝에는 진정한 정의란 무엇인지 곱씹게 될 것이다.

시간을 사고파는 세상이 온다면?

시간 유전자를 이동하는 기술이 발견되어 돈만 있으면 누구나 시간을 살 수 있게 된 미래. 타임 스토어를 중심으로 영원한 생명을 꿈꾸는 자들의 흉악한 음모와 그들의 비밀을 파헤치는 아이들의 아슬아슬한 추격, 그리고 삶의 빛나는 가치를 이야기한다. 『열세 살의 걷기 클럽』 김혜정 작가의 신작.

경제의 중심에는 금리가 있다.

국제금융 최전선에서 활약한 조원경 저자의 신간. 금리가 경제와 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한다. 자산 가치 증대와 리스크 관리에 필수적인 금리 이해를 돕기 위해 예금, 대출, 장단기 금리 등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금리와 경제의 상관관계를 설명해 주는 책.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내 편!

볼로냐 라가치상을 수상한 안효림 작가 신작. 화려하고 영롱한 자개 문양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모의 맞벌이로 홀로 많은 시간을 보내던 아이가 신비로운 자개장 할머니와 함께 자개 나라를 모험하며 희망과 용기를 되찾는 이야기를 담았다. 진정한 보물은 가족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그림책이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