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인생의 ‘띵’하는 순간 - 『조식: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조식: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김지향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살다가 때때로 마주하는 ‘띵’하는 순간, 온몸을 찌르르르 통과하는 다양한 삶의 장면마다 우리 곁에 있어 준 음식 이야기예요. (2020.05.12)

사진1.jpg

 

 

만화, 예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세미콜론’에서 음식 에세이 ‘띵 시리즈’를 론칭했다. 김지향 세미콜론 편집자는 ‘띵 시리즈’ 기획에 1년 가까운 시간을 쏟았다. 당시 세미콜론은 몇 권의 요리책을 출간하면서 ‘라이프스타일’ 쪽으로 주력 분야를 전환하는 시점이었다. 어느 날, 편집자의 머릿속에 반짝 전구가 켜지는 느낌이 들었다. ‘좋아하는 음식 한 가지를 주제로 삼으면 어떨까? 잡지와 단행본 성격을 반씩 갖춘 무크지 형식이 어울리겠다.’


시리즈의 시작을 알리는 두 권의 책을 만들며, 김지향 편집자는 필자들과 마음이 통하는 느낌이 들었다고 한다. 뒤표지에 넣을 문장을 고를 때의 일이다. 흔히 쓰는 카피 말고 책을 잘 전달할 방법이 무엇일까 마지막까지 고민했다. 『조식: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은 본문 중 인상적인 한 문장을 뽑았다. 표지를 본 이다혜 저자가 ‘마음을 들킨 것 같았다’는 후기를 남겨 마음이 한 곳에 포개지는 듯했다고. 한편, 미깡 작가의 『해장 음식: 나라 잃은 백성처럼 마신 다음 날에는』 뒤표지에는 김혼비 작가의 글을 실었다. 추천사를 원고지 1매로 써야 한다는 것이 ‘지상 최대의 어려움’이라는 김혼비 작가의 말에 모두가 공감했다.


김지향 편집자는 ‘띵 시리즈’를 통해, 독자들이 삶의 긍정적인 경험을 나누었으면 좋겠다고 말한다. “하루하루 주어진 몫을 치열하게 살아내고 일상의 소중한 순간을 놓치지 않으려는 모든 사람이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살다가 때때로 마주하는 ‘띵’하는 순간, 온몸을 찌르르르 통과하는 다양한 삶의 장면마다 우리 곁에 있어 준 음식 이야기들이니까요. 각박하고 어려운 시대에 좋아하는 마음에 대한 이야기는 어떤 식으로든 우리에게 힘이 될 거라 믿어요.”


 

 

조식 :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이다혜 저 | 세미콜론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아침밥에 대한 설명서나 안내서가 아니라, 한 개인의 부엌 혹은 식탁과 관계된 삶의 장면이다. 우리는 이것을 ‘이다혜라는 세상’의 모든 아침밥이라고 이해하면 어떨까 싶다. 아침밥에는 이토록 한 사람의 인생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