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한 편 한 편 단단하게 - 『한편 1호 세대(2020)』

『한편 1호 세대(2020)』 이한솔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학문과 대중 사이를 연결하는 잡지를 만들자. 논픽션, 외국문학, 인문교양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세 편집자가 뜻을 모았다. (2020.03.04)

한편_책표지.jpg

 

 

‘학문과 대중 사이를 연결하는 잡지를 만들자.’ 2019년 봄, 논픽션, 외국문학, 인문교양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세 편집자가 뜻을 모았다. 처음에는 모든 학문의 출발이 되는 ‘철학’ 잡지를 생각했지만, 기획 과정을 거쳐 인문잡지 『한편』 으로 완성되었다. 단행본보다 훨씬 가볍게, 하지만 전체적으로 조화로워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10명의 필진을 모았다. 저자들은 첫 호 주제인 ‘세대’와 자신의 전문 영역을 연결하여 깊이가 있지만 길지 않은 글을 보내왔다.

 

10편의 글은 각각 독립적인 동시에, 연결되어 있다. 편집진은 단순히 글을 모으는 데 그치지 않고, ‘출간 전 세미나’를 열어 서로 다른 학문 분야의 소통을 시도했다. 잡지는 보통 출간 후에 다른 필자가 쓴 글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편』 의 편집진은 새로운 시대의 지식 생산은 ‘공동연구’가 중요하다고 생각해, 연구자들이 지식을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세미나를 통해, 편집자와 저자 사이에 주고받는 긍정적인 긴장 관계를 확대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한솔 민음사 편집자는 인문서에 익숙한 독자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인문사회과학 분야를 덜 접하는 독자들에게도 이 새로운 잡지를 추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너무 많은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의 흐름에 지친 요즘의 독자에게, 『한편』 은 지금 가장 주목하는 이슈, 개념에 대해 책보다 짧고 논문보다 쉬운 글 한 편을 읽는 것을 권합니다. 학문적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도 쉽게 들어서고, 끝까지 읽을 수 있는 글 10편을 실었습니다. 단단한 구조의 글 한 편, 한 편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즐거움을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한편 1호 세대 [2020]편집부 편 | 민음사
‘인문’을 언어에 대한 사랑으로 정의하는 『한편』은 정확한 언어로 한편의 원고를 완성하는 데 집중한다. ‘책보다 짧고 논문보다 쉬운’ 한편을 통해, 지금 이곳의 문제를 풀어 나가는 기쁨을 저자와 독자가 함께 나누기 위한 책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한편 1호 세대 [2020]

편집부 편9,000원(10% + 5%)

끊임없이 이미지가 흐르는 시대에도, 생각은 한편의 글에서 시작되고 한편의 글로 매듭지어진다. 2020년 새해 창간하는 인문잡지 『한편』은 글 한편 한편을 엮어서 의미를 생산한다. ‘인문’을 언어에 대한 사랑으로 정의하는 『한편』은 정확한 언어로 한편의 원고를 완성하는 데 집중한다. ‘책보다 짧고 논문보다 쉬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