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특집] 국내 출간 20주년을 맞은 『해리포터』 시리즈의 역사

숫자로 보는 『해리포터』의 세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국내 출간 20주년 해리포터와 추억을 쌓아온 당신이 알아야 할 마법의 숫자들. (2019.11.27)

해리포터 본문사진1.jpg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표지 일러스트. 출처: 워너브라더스사 아카이브

 

 

21세기를 대표하는 판타지 ‘해리포터 시리즈’가 국내 출간 20주년을 맞았다. 해리포터와 추억을 쌓아온 당신이 알아야 할 마법의 숫자들.

 

 

7.jpg


 

해리포터의 세계에서 7은 끊임없이 등장하는 숫자. 호그와트의 학제는 7학년까지고, 퀴디치의 정원은 팀당 7명. 해리의 생일은 7월이고, 1편에서 마법사의 돌을 지키는 장애물은 7가지다. 게다가 해리포터 시리즈는 7편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로 막을 내린다. 이 정도면 해리포터의 세계는 7이 지배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12.jpg


 

J. K. 롤링이 해리포터 원고를 거절당한 횟수. 생활고에 시달리며 겨우 완성한 원고를 출판사에 가져갔지만 무려 12번이나 퇴짜를 맞는다. 이유는 어린이들이 읽기에 너무 길다는 것. 13번째로 찾아간 소규모 출판사 블룸즈베리에서 1편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을 출판하게 된다. 전설의 시작이다.

 

 

19.jpg

 

어느 날 당신이 호그와트 입학 초대장을 받는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입학 통지서에 나와 있는 준비물을 챙기는 것. 그렇다면, 신입생에게는 총 몇 가지의 아이템이 필요할까? 바로 19개! 교복으로 망토 4벌, 모자 하나, 보호 장갑이 필요하다. 교과서는 무려 8권. 뉴트 스캐맨더가 쓴  『신비한 동물 사전』  은 머글도 구할 수 있으니 미리 챙겨 보자. 그 외에도 요술 지팡이, 냄비, 약병, 망원경, 놋쇠 저울이 필요하다. 준비물을 다 챙겼으면, 이제 킹스크로스 9와 4분의 3 승강장으로 향하자.

 

 

8,300,000.jpg


 

2007년 7월 21일은 한 권의 책으로 미국 전역이 들썩인 날이었다. 바로 해리포터의 마지막 시리즈인 『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  이 발간된 것. 미국 현지에서만 판매 시작 24시간 만에 830만 부 팔리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 열기가 어찌나 뜨거웠던지 해리포터의 미국 판매대행사인 스콜라스틱은 당시의 분위기를 “비틀즈가 미국에 처음 왔을 때”에 비유하기도.

 

 

 

해리포터 본문사진2.png

해리포터 20주년 기념 일러스트판 표지 일러스트. 출처: 문학수첩

 

 

 

5억-.jpg


 

해리포터 시리즈는 80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5억 부 넘게 팔렸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소설 시리즈’, ‘성경 다음으로 많이 읽은 책’ 등 화려한 수식어가 붙기도. 참고로 문학수첩에 따르면 한국 누적 판매 부수는 현재까지 1500만 부 이상. 

 


 

91억.jpg

소설의 상상력을 스크린에 구현한 영화 해리포터 시리즈. <박스 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누적 매출만 91억 달러! 마블 유니버스와 스타워즈 다음으로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였다. 이제 해리포터 하면, 배우 다니엘 래드클리프와 엠마 왓슨이 자동으로 떠오를 정도. 최근에는 스핀오프 시리즈 <신비한 동물사전>으로 마법 세계를 더욱 탄탄하게 다지는 중이다.

 

 

*전 세계 해리포터 스폿


신비로운 마법 세계를 실제로 경험해볼 수는 없을까? ‘해리포터 덕후’들은 지금 이곳을 향하고 있다. 소설과 영화의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해리포터 명소를 소개한다.

 

 

엘리펀트 하우스.jpg

엘리펀트 하우스 카페 전경. 출처: 카페 공식 페이스북


 

1. 에든버러 ‘엘리펀트 하우스 카페’


J. K. 롤링은 어디서 해리포터 시리즈를 썼을까? 스코틀랜드의 중심지 에든버러에는 롤링이 글을 쓴 카페가 있다. 바로 빨간색 입구가 눈길을 사로잡는 ‘엘리펀트 하우스 카페.’ 전 세계 해리포터 팬들이 남긴 낙서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크라이스트 처치.jpg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의 그레이트 홀. 출처: 옥스퍼드 대학 공식 홈페이지

 

2.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의 그레이트 홀


호그와트 학생들을 위한 파티가 열리는 대연회장. 그 장소의 모티브가 된 곳이 옥스퍼드 크라이스트 처치 대학의 그레이트 홀이다. 넓은 홀을 채운 나무 탁자와 수많은 초상화들이 영화 속 장면 그대로다.

 

 

킹스 크로스.jpg
9와 4분의 3 승강장 포토존. 출처: 킹스크로스역 공식 홈페이지

 

 

3. 킹스크로스역의 9와 4분의 3 승강장


영국 런던 북부의 킹스크로스역은 이제 해리포터의 배경으로 더 유명하다. 전 세계 팬들이 호그와트행 급행열차가 도착하는 ‘9와 4분의 3 승강장’을 찾아 이곳에 온다. 8번 승강장에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으니, 여행 카트와 함께 벽에 빨려드는 장면을 연출해보자.

 



 해리포터 굿즈.jpg


*예스24 ‘해리포터’ 출간 20주년 기념 이벤트 페이지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J.K. 롤링 저/강동혁 역 | 문학수첩
복선과 반전을 선사하는 문학적 장치들을 보다 정교하고 세련되게 다듬었으며, 인물들 사이의 관계나 그들의 숨겨진 비밀 그리고 성격이 도드라지는 말투의 미세한 뉘앙스까지 점검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오늘의 책

김훈이 담아낸 시대의 눈물과 웃음

우리 시대 문장가 김훈의 신작 산문집. 생로병사의 무게를 실감하며 지나온 그의 치열했던 '허송세월'을 담은 책은 간결하고도 유려한 글맛으로 이 시대의 기쁨과 슬픔을 마주한다. '본래 스스로 그러한 세상'을 파고들어 삶의 비애와 아름다움을 포착한, 김훈 산문의 미학을 만나볼 시간이다.

사라질 직업에 관한 세밀화

『고기로 태어나서』 한승태 신간. 기술 발달로 없어질 확률이 높은 직업과 작업장의 모습을 세밀하게 담았다. 그 대상은 직업 소개소, 콜센터, 택배 상하차, 뷔페식당, 빌딩 청소다. 힘들고 괴로운 노동 현장이 마냥 슬프지만은 않게 느껴지는 건, 한승태 저자의 필력 덕분이다.

우리는 서로를 계속 안아줄 수 있을까?

한국 청소년 문학의 가장 뜨거운 이슈, 이꽃님 작가 신작. 『죽이고 싶은 아이 2』가 이꽃님 월드의 완벽한 결말을 알린다. 서은의 죽음에서 시작된 두 여고생의 진실과 믿음, 그 절망 끝에서 피어난 희망을 그렸다. 아무리 무너져 내린 삶이라도 다시 일으켜 세워야만 하는 것이 삶이므로.

나만의 ETF 투자 전략

국내 최고의 ETF 전문가인 김수정 저자가 ETF 투자를 위한 모든 것을 한 권에 담았다. ETF의 종류부터 투자자가 알아야 할 내용과 투자 전략까지 상세히 다룬다.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는 물론, 나에게 맞는 ETF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 최적화된 투자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