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림으로 보는 인터뷰] 『어느 날, 우리는』

<월간 채널예스> 2019년 7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죽음’이란 누군가가 옷을 벗어 놓고 가는 것이 아닐까요. (2019. 07. 01)

어느날우리는 표지.jpg

 


『어느 날, 우리는』  은 뮤지션 안승준과 그림책 작가 홍나리의 첫 합작품입니다. 각자 다른 방식으로 세상에 흔적을 남기던 우리 둘은, 아이가 태어나고부터 앞으로 꽤 오랜 시간 동안 아이에게 남기고 싶은 이야기들에 집중해서 같이 작업을 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어느 날, 우리는』  은 그 첫 시작이며, 주제는 아이러니컬하게도, ‘죽음’입니다.

 

 

1.jpg

 

 

어릴 적, 동네에서 겨우 친해진 길고양이가 죽어서 차갑게 식은 몸을 보았을 때, 내 앞에 놓인 사체가 마치 고양이가 벗어 두고 간 옷 같다고 느꼈습니다. 매일 만나면서도 많이 아팠던 걸 몰랐던 게 미안해서 울었고, 고양이는 어디로 갔는지 궁금했습니다. 어떤 모습으로라도 나에게 다시 돌아오면 좋겠다고, 그럼 그때는 더 소중하게 대하겠다고 기도했습니다. ‘죽음’이란 누군가가 그렇게 옷을 벗어 놓고 가는 것이고, 남겨진 사람들이 그 옷을 정성스럽게 정리해 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어느날우리는 본문2.jpg


‘죽음’은 나와 남편 ‘안승준’ 작가의 오랜 주제였습니다. 우리는 행복하다고 느낄 때마다 죽음에 대해 생각했고, 특히 첫 아이의 탄생 앞에서 언젠가는 헤어진다는 것에 대하여 더욱 실감했습니다. 내가 어릴 적, 고양이의 사체 앞에서 느낀 죽음에 대한 마음을 이야기할 때면, 안승준 작가는 정말로 죽음이 그런 것이면 좋겠다고 늘 말했습니다. 그리고 아무도 답을 모르는 이 주제에 대해 우리의 대답을 만들어보자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아이에게 우리의 생각을 전해주자고 했습니다. 우리는 아이가 살아가면서 죽음을 무서워하거나 외면하지 않길 바랐고, 시간이 지나 엄마와 아빠가 곁에 없어도 아이를 위로해 줄 무언가를 세상에 남겨 두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안승준 작가는 글과 노래로, 나는 그림과 이야기로, 함께 하나의 작품을 남기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3.jpg

 

 

 

 

이 책이 완성되기까지는 2년 정도의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노래를 만들고, 애니메이션을 완성하고, 책으로 출판하기까지 이 이야기를 표현하는 모든 시간이 즐거웠습니다. 아이를 키우면서 틈이 날 때 작업해야 해서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한편으로는 그래서 더 많이 생각하고 후회 없는 작업을 했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경험과 우리 부부의 고민에서 시작된 이 이야기를 공감하고 즐거워해 주는 분들이 있다니 꿈만 같습니다.


 

 

어느 날, 우리는안승준 글/홍나리 그림 | 사계절
이별은 다시 볼 수 없기에 힘든 일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어떨까. 서로를 알아볼 수 있다면 그만큼 반가운 일이 또 어디 있을까. 작가가 건네는 결말이 유난히 고맙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홍나리(일러스트레이터)

어느 날, 우리는

<안승준> 글/<홍나리> 그림12,600원(10% + 5%)

그림책, 『어느 날, 우리는』이 출간되었다. 어느 날의 산책길에서 우연히 시작된 인연들처럼, 표지를 넘기면 길고양이 한 마리와 길을 걷는 여자의 모습이 보인다. 쓰레기통 뒤에 쏙 숨은 고양이를 발견한 여자. 모든 관계가 그렇듯 시간이 흐르고, 계절이 지나며 둘은 조금씩 가까워진다. 떨어져 걷던 거리도 가까워지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가가 형사 시리즈’ 최신작

호화 별장지에서 일어난 연쇄살인. 범인이 자수하면서 해결되는 것 같지만, 범행 과정에 관한 진술을 거부한다. 진상을 밝히고자 가가 형사가 나선다. 사람들의 기억을 통해서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시작한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선보이는 전통 미스터리 소설로 여름의 열기를 식혀 보시길.

변화의 흐름을 잡아라!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가 선정한 글로벌 경제 이슈를 담았다. 다가오는 미국 대선 이슈부터 부활하는 일본과 떠오르는 인도까지. 14가지 핵심 토픽을 정리해 세계 변화의 흐름을 한눈에 바라본다. 급변하는 세계의 변곡점에서 현명하게 대응하고 부의 기회를 만들어보자.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다

선택에 후회를 남기고 싶지 않을 때 우리에겐 역사가 필요하다 더 깊어진 통찰과 풍부해진 경험으로 돌아온 최태성 저자의 신간.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넘어 삶에 역사의 지혜를 들여오는 방법을 다룬다. 역사에서 찾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단단한 가치는 여전히 역사의 쓸모를 증명한다.

성적이 오르는 아이의 비밀은 어휘력!

초등어휘일력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30만 학부모 멘토 이은경쌤이 엄선한 10대가 꼭 알아야 할 국어 교과서 문학,비문학 속 필수 어휘! 교과서 속 처음 접하는 '낯설고 생경한 어휘' 때문에 공부가 어려운 아이들에게 공부의 기본기가 되어 줄 어휘력! 하루 10분, 하루 1장 씩 자연스럽게 익혀 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