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꿈 대신 행복을 발견했습니다

온천 명인 안소정의 『온천 명인이 되었습니다』 연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꿈은 아직도 찾지 못했지만, 상관없었다. 꿈 없이, 성취 없이도 행복에 이르는 길을 찾았으니까. 그래서 널리 알리고 싶었다. 세상에서 가장 작고 확실한 행복, 벳푸 온천으로 떠나는 길을. (2019.03.11)

0-프롤로그(main).JPG

 

 

“꿈이 뭐예요?”


과거의 나는 이 질문에 ‘직업에서 성공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꿈이라는 게 직업적 성취가 아님을, 열정도 언젠가는 소모되는 자원임을 깨닫기 시작한 20대 끝자락에서 꿈을 놓치고 오히려 안도했다. 꿈꾸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진작 알았다면 더 행복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그렇게 꿈 없음에 만족하던 어느 날, 우연히 ‘벳푸 온천 명인’을 알게 되었다. 이 이상한 단어를 해석하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벳푸’. 일본 규슈 지방에 위치한 도시인 벳푸는 끓고 있는 온천탕에 비유될 만큼 수많은 온천이 솟아나는 도시다. 그리고 ‘온천 명인’. 각기 다른 88곳의 온천에 다녀와 도장을 모은 사람이다. 즉, ‘벳푸 온천 명인’은 벳푸의 88곳 온천을 다녀와 도장을 모은 사람인 것이다. 온천 명인이 되면 뭐가 있냐고? ‘온천 명인’이라는 단어가 금빛으로 수놓아진 검은 수건과 얼마간의 입욕할인권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그저 온천 명인은 온천 명인으로서 존재할 뿐이다.


온천에 다녀오기만 하면 명인이 된다니. 게다가, 온천 명인이 되어도 특별할 것이 없다니. 좋아하는 것에 몰두하는 기쁨 이외에는 아무것도 필요 없는 일. 이렇게 완벽한 일이 있을까? 나는 이미 온천 명인이 되고 싶어졌다. 온천 명인의 세계에 급속도로 매료되었다. 결심했다. 온천 명인이 되겠노라고. 그렇게 벳푸 온천 명인을 향한 도전이 시작되었다.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나만의 행복을 발견한 것이다.


한 번 행복을 맛보자 온천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멈출 수 없었다. 아침 먹고 땡, 점심 먹고 땡, 저녁 먹고 땡. 먼동이 터오면 비몽사몽 잠결에도 온천으로 달려갔다. 그것도 모자라, 5일간 42.195곳(온천 42곳 손만 담그는 온천 0.195곳)의 온천에 들어가는 온천 마라톤도 완주했다. 비를 맞는 온천도, 내리쬐는 햇볕 아래에서의 온천도 좋았다. 낡고 낡아 세월이 느껴지는 허름한 공동 온천도, 한껏 멋들어진 호텔 온천도 저마다 매력이 있었다. 알몸으로 만난 사람들은 온천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만으로 금세 친구가 되었다. 온천이 일상인 ‘프로 온천러’인 벳푸 사람들은 어설픈 온천 초보인 이방인에게 한없이 친절했다. 온천 자체로도 행복이었지만, 그 행복에 윤기를 더해준 것은 사람들이었다.


낯선 골목길 어디선가 은은한 비누냄새가 느껴지면 어김없이 나타나던 온천들. 과자 조각을 따라 숲길을 걸어가던 헨젤과 그레텔처럼 콧구멍을 한껏 열고 온천 내음을 따라 착실히 온천 수행을 실천했다. 그러니 당연하게도 벳푸 온천 명인이 되었다. 꿈은 아직도 찾지 못했지만, 상관없었다. 꿈 없이, 성취 없이도 행복에 이르는 길을 찾았으니까. 그래서 널리 알리고 싶었다. 세상에서 가장 작고 확실한 행복, 벳푸 온천으로 떠나는 길을. 언제나처럼 더운물을 채우고 기다리고 있을 낯선 동네의 온천을 상상하며 오늘도 행복에 잠긴다.

 

 

제7843대 벳푸 온천 명인
안소정


 

 

온천 명인이 되었습니다안소정 저 | 앨리스
평범한 회사원이 우연히 온천의 매력에 빠져 ‘벳푸 온천 명인’에 도전하는 여정의 기록이자 온천에서 마주한 현지의 풍경, 벳푸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안소정(작가)

보통의 회사원. 볕 좋은 가을날 온천에 들어갔다가 뒤늦게 적성을 발견했다. 이후 한국과 일본의 목욕탕을 여행하고 기록해왔다. 내친김에 목욕 가방 들고 일본의 소도시 벳푸를 거닐다 제7843대 벳푸 온천 명인이 되었다.

온천 명인이 되었습니다

<안소정> 저13,320원(10% + 5%)

연분홍빛 타일, 모락모락 김이 나는 뜨끈한 물, 습기로 뿌옇게 된 창문, 열기에 발갛게 달아오른 얼굴, 뜨거운 물을 한 바가지 가득 떠서 몸에 끼얹는 짜릿한 순간. 그리고 개운한 몸과 마음으로 마시는 고소한 우유 한 모금. 이쯤 생각하니, 온천에 가고 싶어진다. 하지만 막상 ‘온천’이라고 하면 ‘값비싼 료칸에서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