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남과 여의 아들러 심리학
아들러는 ‘사랑’과 ‘결혼’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
사랑이라는 감정의 고조에 빨리 다다른 남녀일수록 관계의 어려움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상대가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 그 속에서 어떤 생활양식과 삶의 태도를 갖고 있는지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2018. 04. 06)
외로움에 익숙해져 ‘혼자가 편하다’는 이들에게 아들러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을까? 최근 국내에는 수많은 아들러 심리서가 출간되었다. 하지만 아들러 연구에 정통한 전문가가 남녀간의 문제로 갈등하는 이들을 아들러 심리학을 토대로 카운슬링하며, 그 과정과 결과까지 구체적으로 담아낸 것은 이 책이 처음이다. 또한 아들러가 정의한 ‘사랑과 결혼’의 의미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저자는 남녀간 엇갈림의 원인을 뇌과학, 즉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질’에서만 찾지 않는다. ‘사고, 감정, 행동’ 등 심리학적 관점으로 접근해서 ‘관계’ 전반에서 원인을 찾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고민은 모두 대인관계에 기인한다”고 단언한 아들러 심리학을 바탕으로 한 접근이다.
특히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는 저자가 카운슬링한 다양한 커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사례 속 엇갈리고 틀어진 커플들은 저마다 ‘일부러’ 불행을 부르는 삶의 양식을 갖고 있다.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해서 그들의 생활양식, 인간관계의 방식, 인생의 과제를 대하는 태도 등을 면밀히 분석했다. 그 과정에서 서로에게 좋은 파트너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다. 무엇보다 관계의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사랑의 진정한 의미를 일깨우고 있다. 저자는 말한다. “사실, 사랑은 제대로 된 인간관계가 성립되어야 겨우 싹트는 것”이라고.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이와이 도시노리 저/최서희 역 | 알투스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질’에서만 찾지 않는다. ‘사고, 감정, 행동’ 등 심리학적 관점으로 접근해서 ‘관계’ 전반에서 원인을 찾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관련태그: 혼자가 편한 당신에게, 남과여, 심리학, 외로움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이와이 도시노리> 저/<최서희> 역12,600원(10% + 5%)
아들러는 ‘사랑’과 ‘결혼’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을까? 수많은 남녀의 ‘엇갈림’을 카운슬링해온 아들러 심리학 연구의 일인자 이와이 도시노리가 조언하는 연애와 결혼의 해법 외로움에 익숙해져 ‘혼자가 편하다’는 이들에게 아들러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을까? 최근 국내에는 수많은 아들러 심리서가 출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