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볼빨간사춘기, 수줍은 듀오의 새로운 미래

볼빨간사춘기 'Red Diary Page.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수록곡 「나의 사춘기에게」가 음반에 부여하는 메시지의 파동은 상당하며, 이는 볼빨간사춘기의 다른 가능성을 보여준다. (2017.10.18)

152106488.jpg

 

 

볼빨간사춘기의 가장 큰 매력은 진입장벽이 낮은 어쿠스틱 팝 작법과 보편적인 감성을 일기처럼 풀어내는 쉽고 편한 가사다. 전작 <Red Planet>의 수록곡 「사랑에 빠졌을 때」와 「우주를 줄게」는 첫사랑의 설렘을 한 편의 시처럼 예쁜 노랫말로 꾸몄고, 「나만 안되는 연애」에서는 독백 형식으로 사랑의 종착을 담담히 이야기했다.

 

이번 EP는 어쿠스틱 기타가 전체적인 반주를 맡고 틴 팝처럼 톡톡 튀는 멜로디가 가득한 전작의 기조를 이어간다. 「고쳐주세요」나 「상상」은 리드미컬한 기타 연주와 우지윤의 랩이 「Girlfriend」로 유명한 캐나다 출신 여가수 에이브릴 라빈의 「Nobody’s fool」을 떠올리게 하고, 2절 이후 안지영의 보컬 변화가 매력적인 타이틀 곡 「썸 탈꺼야」는 달콤한 사랑을 속삭이는 팝 발라드다. 볼빨간사춘기의 음악적 정체성을 이어가는 모습이다.

 

가사는 더 단조로워졌다. 「우주를 줄게」의 비유와 상징은 희석되고 SNS에 올라올 법한 단순한 묘사들이 행을 메운다. ‘지나간 행성에다 그대 이름 새겨 놓았죠’처럼 설익었지만 참신한 표현이 사춘기 소녀 같았다면, 「썸 탈꺼야」나 「Blue」의 ‘나 차가운 도시의 따뜻한 여잔데’, ‘알잖아 나 좀 예민해 네게만 참 까다롭잖아’와 같은 노랫말은 어른의 언어와도 같다.

 

미숙한 사랑과 이별이라는 반복적인 서사만 가득했던 이들의 음악에서 처음으로 어린 시절의 아픔과 좌절, 방황을 그리는 「나의 사춘기에게」는 초반부의 단조로운 피아노 연주와 어떠한 꺾기, 기교도 없이 직선적으로 뻗어가는 안지영의 목소리가 진중함을 더하고, 클라이맥스에서 터져 나오는 그의 고음과 화려한 오케스트레이션이 절망의 늪에 빠진 청(소)년들을 대변한다. 예상치 못했던 묵직한 카운터 펀치다.

 

모두 6곡의 짧은 러닝타임은 악기의 변화가 없는 비슷한 편곡으로 채워져 듣기에는 편하지만 큰 편차가 없는 사운드 때문에 다소 지루하게 들릴 수 있고, 1집에 비해 무게감이 덜한 가사는 공감하기 힘들다. 그럼에도 「나의 사춘기에게」가 음반에 부여하는 메시지의 파동은 상당하며, 이는 볼빨간사춘기의 다른 가능성을 보여주는 곡이다. 수줍은 듀오의 새로운 미래가 제시된 앨범이다.


정연경(digikid84@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볼빨간사춘기 - 미니앨범 : Red Diary Page.1

<볼빨간사춘기>14,900원(19% + 1%)

어설퍼 귀여운, 완벽하지 않기에 더 사랑스러운 사춘기의 감정들. 볼빨간사춘기의 [Red Diary Page.1] 설레는 만남부터 푸르게 시린 이별, 혼자의 순간까지. 순수한 사춘기에 영원히 머물고픈 볼빨간사춘기가 써 내려가는 Red Diary, 그 첫 번째 페이지. 지금 시작합니다. 01. 썸 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