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파워포인트에서 색을 잘 다루는 5가지 비법

보편적인 색 조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파워포인트는 색에 대한 감각이 탁월하고 미적 감각이 뛰어난 사람만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다음의 5가지 원칙만 잘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멋진 색상을 적용하고 수준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드는데 있어 시각적으로 특히 매력적인 기능을 가진 파워포인트는 학교에서 수업과 발표 용도로, 기업에서 보고나 설명회 그리고 제품 홍보와 인쇄물, 제안서, 기획서 등 다양한 용도로 연령, 성별, 그리고 직종에 상관없이 누구나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용도만큼이나 다양한 기능을 어렵사리 익혔다 하더라도 파워포인트로 결과물을 멋지게 만들어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이 바로 색깔 사용에 관한 것입니다. 신중한 고민 끝에 색을 골라 적용했지만 왠지 서로 어울리지 않고, 중요한 내용이 제대로 강조되지도 않으며, 촌스럽기까지 한 색깔을 보면서 자신의 색 감각을 탓하거나 좌절하고 속상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1.jpg

 

파워포인트는 색에 대한 감각이 탁월하고 미적 감각이 뛰어난 사람만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다음의 5가지 원칙만 잘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멋진 색상을 적용하고 수준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테마 색을 활용하라.


파워포인트에서 제공하는 테마 색이 있습니다. 우수한 컬러 전문가가 구성한 테마 색을 믿고 적극 활용하세요. 각 테마 별로 배경색, 텍스트 색 외에 6개의 강조 색을 제공합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파워포인트의 테마 색에서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2.jpg

 

 

두 번째. 가능한 3가지 이내의 색만 사용하라.


하나의 문서에서는 가능한 3가지 색상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마 색에서 주어진 6개의 색 중에 주로 사용할 색을 3가지 선택하고 그 중에서도 우선순위를 정해둡니다. 그렇게 정한 색은 하나의 슬라이드에서만이 아니라 문서의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해서 같은 규칙으로 사용함으로써 전체적인 문서의 통일감을 유지합니다. 이때 무채색은 색상 수에서 제외됩니다.

 

 

세 번째. 회색을 잘 활용하라.


어떤 색깔과도 잘 어울리는 마법의 색이 바로 회색입니다. 회색은 밝은 회색 어두운 회색 등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무채색과 함께 있는 유채색은 자연스럽게 강조됩니다. 어떤 개체를 강조하고 싶을 때 가능한 더 진하게 튀는 색으로 표현하기보다 강조되지 말아야 할 것들을 회색으로 힘을 빼주면 나머지가 자연스럽게 강조됩니다. 빛나는 조연인 회색을 잘 활용하세요.

 

5.jpg

 

 

네 번째. 테마 색의 가로 줄을 활용하라


만약 개체마다 서로 다른 색을 지정하고 싶을 때 테마 색에서 가로 줄을 맞추어 적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명도와 채도는 같으면서 색상만 다른 색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물론 색상은 3가지 이내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회색 계열은 제외하고 말이죠.

 

3.jpg

 

 

다섯 번째. 테마 색의 세로 줄을 활용하라


테마 색은 강조색마다 5개의 확장된 색을 함께 제공합니다. 같은 색상이지만 조금씩 변화를 주어 구분하고 싶다면 테마 색의 세로 줄을 맞추어 적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같은 색상이면서 명도가 다른 색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4.jpg

 

신문에 끼워져 오는 전단지를 보면 사용된 색이 많으면 많을수록 고급스러움과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품격 있는 슬라이드를 만들고 싶다면 미리 색상 계획을 세우고 마지막 슬라이드까지 그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5가지 규칙을 활용하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수준 높은 슬라이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img_book_bot.jpg

엑셀&파워포인트&워드 2016 + 한글 2014무작정 따라하기박미정,박은진 공저 | 길벗
회사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필수 기능만 모아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를 단 한 권으로 알차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30인의 베타테스터들이 원고를 직접 따라해 보면서 이해되지 않는 내용을 수정하고, 잘못된 부분을 고쳐가면서 꼭 맞는 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추천 기사]

- 조선시대에도 과연 이혼을 했을까? (1)
- 분석으로 판매 패턴 알아내기
- 조선시대에도 과연 이혼을 했을까? (2)
- 복잡한 계산 쉽게 처리하는 노하우!

- 엑셀 데이터의 비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은진

헬로피티 대표, 프레젠테이션 제작자 겸 컨설턴트. 한국정보기술원, 대한상공회의소, 삼성전자, 이화여대 등 다수 정부부처와 기업, 교육기관에서 강의했다. 주요저서로는 《파워포인트 2007 필수 디자인 100》, 《엑셀&파워포인트&워드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 등이 있다.

엑셀&파워포인트&워드 2016 + 한글 2014무작정 따라하기

<박미정>,<박은진> 공저16,200원(10% + 5%)

『엑셀&파워포인트&워드 2016 무작정 따라하기』는 회사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필수 기능만 모아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를 단 한 권으로 알차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30인의 베타테스터들이 원고를 직접 따라해 보면서 이해되지 않는 내용을 수정하고, 잘못된 부분을 고쳐가면서 꼭 맞는 학습 방법을 제시한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