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을 읽지 않아도 아무렇지 않다고?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대개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은 뒷전으로 미루기 일쑤다. 급한 일을 해내기에도 벅찬 인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생의 여정에서 결코 놓쳐서는 안 될 것은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이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독서다. 먹고 살기 힘든 세상이라 책이 필요하다. 힘들고 지쳐 다 포기하고 싶을 때, 꿈을 위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때, 먼저 책을 펼쳐보라. 어떤 책이든 좋다.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_main.jpg

 

서점에서 일하면 원하는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서점도 엄연히 직장, 몸과 마음이 지치다 보니 보고픈 책을 곱씹으며 읽는 게 쉽지 않다. OECD 국가 중 일 하는 시간이 가장 많다는 대한민국 직장인에게 책 읽기는 사치일까? 좋은 대학에 가려고 공부하는 청소년이나 스펙 쌓기에 바쁜 대학생의 형편도 다르지 않다. 저마다 ‘급한’ 일을 하느라 너무 바쁘다. 책 읽을 여유 따위 허락되지 않는다. 그 바쁜 와중에도 항상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우리는, 책을 읽지 않는 시대를 살고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책을 읽지 않아도 아무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세상이다.

 

하지만 책은 여전히 손만 뻗으면 닿는 곳에 있다. 우리가 책을 배신하고 스마트폰을 택했을지언정, 책은 늘 독자를 기다리고 있다. 책 덕분에 인생이 완전히 달라졌다고 고백하는 한 괴짜 교수는 말한다.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고. 길을 잃은 것 같은 충격과 상실감에 시달릴 때, 책 덕분에 인생에 대한 희망을 놓지 않고 진지하게 삶을 바라볼 수 있었다고. 그의 인생 여정이 오롯이 담긴 ‘독서 예찬’은 변하지 않는 책의 가치를 다시금 깨닫게 한다.

 

비단 그뿐이랴. 책은 모든 공부의 시작이요, 사람답게 살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다. 책을 읽으며 낄낄대며 웃고, 진심 어린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무릎을 탁 치게 할 만큼 깊은 깨달음을 얻고, 사회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배우기도 한다. ‘책’이라는 창을 통해 인간과 세상을 바라보며, 자신이 걸어온 길을 반추하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 의미 있는 고민을 하기도 한다. 이 책은 단호히 말한다. 책을 읽는 것 자체가 인생 공부라고, 책은 인생의 동반자이자 참 좋은 친구라고.

 

대개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은 뒷전으로 미루기 일쑤다. 급한 일을 해내기에도 벅찬 인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생의 여정에서 결코 놓쳐서는 안 될 것은 ‘급하지 않지만 중요한 일’이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독서다. 먹고 살기 힘든 세상이라 책이 필요하다. 힘들고 지쳐 다 포기하고 싶을 때, 꿈을 위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때, 먼저 책을 펼쳐보라. 어떤 책이든 좋다. 이 세상에 쓸모 없는 책은 없다. 책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늘 독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다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은 내려놓고 하루 10분이라도 책과 함께 거닐면, 책이 당신을 숨쉬게 할 것이다. 책은 나를 비춰 주는 거울이요,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게 하는 또 다른 문이 될 게다.

 

 

 

img_book_bot.jpg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사이토 다카시 저/김효진 역 | 걷는나무
이 책은 남들보다 많은 책을, 정확하게 읽고, 바로 일과 삶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독서의 기술을 담았다. 크고 작은 실패로 자신감을 잃고 방황하는 사람, 내면에 숨겨져 있던 가능성을 찾아 어제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승리할 뿐만 아니라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추천 기사]

- 책따라고 놀리지 말라!
- 인문학은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다
- 반려묘의 생각을 알기 위해 동물 드로잉을 시작
- 『B파일』 밤새 안녕하셨나요
- 세상의 비밀, 정부의 비밀 따위가 아닌,「남편의 비밀」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도훈(문학 MD)

고성방가를 즐기는 딴따라 인생. 모든 차별과 폭력에 반대하며, 누구나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사이토 다카시> 저/<김효진> 역11,700원(10% + 5%)

한국과 일본 300만 독자를 사로잡은 공부 전문가이자 책으로 역사 경제 과학부터 외국어 미술 음악까지 섭렵한 메이지대 괴짜 교수 사이토 다카시의 독서의 기술 “책을 읽는 한 좌절하거나 실패할 일은 없다” 한국과 일본 300만 독자를 사로잡은 공부 전문가이자 책으로 역사··경제·과학부터 외국어·미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 서른 살 빈털터리 대학원생을 메이지대 교수로 만든 공부법 25

<사이토 다카시> 저/<김효진> 역9,900원(0% + 5%)

한국과 일본 300만 독자를 사로잡은 공부 전문가이자 책으로 역사 경제 과학부터 외국어 미술 음악까지 섭렵한 메이지대 괴짜 교수 사이토 다카시의 독서의 기술 “책을 읽는 한 좌절하거나 실패할 일은 없다” 한국과 일본 300만 독자를 사로잡은 공부 전문가이자 책으로 역사··경제·과학부터 외국어·미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