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세상의 비밀, 정부의 비밀 따위가 아닌,「남편의 비밀」

『허즈번드 시크릿』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목이「남편의 비밀」이다. 「세상의 비밀」,「정부의 비밀」,「부자가 되는 비밀」따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2.jpg

 

『허즈번드 시크릿』을 베스트셀러로 올려놓은 힘은 호기심이다. 우연히 발견된 남편의 옛 편지. 편지 봉투에는 아내와 딸의 이름 그리고 심상치 않은 문구가 적혀 있다. “반드시 내가 죽은 뒤에 열어볼 것”. 무슨 편진지 기억나지 않는다던 남편은 아내가 잘 때 몰래 다락에 올라간다. 폐소공포증 때문에 다락에 얼씬도 못하던 그가, 후들후들 떨며 다락에, 편지를 숨기기 위해. 마침내 아내는 편지를 열어보고, 무너진다.

 

우리의 관심은 편지를 향할 수 밖에 없다. 편지 속에 있는 것이 바로「남편의 비밀」이니까. 「세상의 비밀」,「정부의 비밀」,「부자가 되는 비밀」 따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그런데 이 소설의 더 큰 매력은 ‘비밀’이 아닌 ‘비밀 이후’에 있다. 꼭꼭 숨겨서 궁금증을 키웠다가 마지막에나 터뜨릴 것만 같은 편지 내용을 작가는 중간에 툭 공개해버린다. 자극적인 비밀로 낚시질이나 하는 그런 작가가 아니라는 듯.

 

사실 이 ‘편지 가족’은 소설의 1/3분량만 담당한다. 나머지 1/3씩을 담당하는 두 가족이 또 있다. 작가는 이 세 가족을 번갈아 등장시키는데, 처음에는 편지와 무관한 나머지 두 가족이 왜 등장하는지 알기 힘들다. 하지만 소설이 진행되면서 각각의 사연들은 점점 가까워지고, 편지의 내용이 공개된 이후에는 거의 하나의 이야기가 된다. 마지막 순간 모든 이야기가 마침내 겹쳐지며, 아주 극적인 결말로 빚어지는데, 이 소설의 실력은 바로 이 부분에 있다. 그러니 편지의 내용을 일찍 알게 되더라도 김 빠질 일 없다.

 

가족을 축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는 점에서 이 소설은 가족소설이다. 하지만 가족 외부의 역경을 함께 이겨내며 마침내 공고해지는, 오래된 패턴과는 궤를 달리 한다. 가족 내부에서 ‘비밀’로 생기는 균열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흔한 ‘가족주의’로 보기는 힘들 것 같다. 그렇다고 가족의 해체나 재구성을 말하는 것도 아니니, 최근의 유행과도 거리가 있는 셈이다. ‘가족의 공고함’과 ‘가족의 버거움’사이에 서 있는 소설. 뻔하지 않다는 얘기다.

 

가족에 관한 문제라 그런지, 읽는 내내 ‘나라면?’이라는 질문이 뒤쫓아 온다. 질문들은 모두 ‘용서’라는 키워드와 관련이 있다. 나라면 용서할 것인가 혹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일이란 존재하는가 같은 질문. 정답이 존재할 수 없는 질문이니, 소설의 결론에 대해 댓글을 달고 싶은 마음은 당연하다. 마음속으로 달고 있는 그 댓글이, 가족에 대한 당신의 입장을 깨닫게 할 지도 모른다는 점에서, 이 책을 괜찮은 책이라 말하고 싶다. 물론 아주 재미있는 책이면서.

 

 

 

img_book_bot.jpg

허즈번드 시크릿리안 모리아티 저/김소정 역 | 마시멜로
세 딸아이의 엄마이자 완벽한 남편을 둔 행복한 가정주부 세실리아는 문득 옛날 친구와 여행 갔을 때 주워온 베를린 장벽 조각을 찾으러 다락방으로 올라간다. 그리고 그곳에서 우연히 봉인된 낡은 편지 봉투를 발견한다. 남편 존 폴이 직접 손으로 쓴 편지다. 편지 봉투에는 ‘반드시 내가 죽은 뒤에 열어볼 것’이라는 글이 적혀 있다. 부부로 살아온 15년 동안 서로가 모르는 비밀은 전혀 없다고 여겨왔던 세실리아는 호기심에 사로잡혀 있다가 출장 간 남편과의 전화 통화에서 편지를 발견했다고 말한다.


 

[추천 기사]

- 책따라고 놀리지 말라!
- 인문학은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다
- 반려묘의 생각을 알기 위해 동물 드로잉을 시작
- 『B파일』 밤새 안녕하셨나요
- 『1984』감시사회에서 살아가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성광

다행히도, 책 읽는 게 점점 더 좋습니다.

허즈번드 시크릿

<리안 모리아티> 저/<김소정 > 역13,320원(10% + 5%)

전 세계를 강타한 베스트셀러 《허즈번드 시크릿》 국내 출간 13,800명이 넘는 독자들이 열광적인 찬사를 보낸 이유 아마존 ‘최고의 책’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 1위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 [USA투데이]가 뽑은 필독 도서 TOP 30 영국 최고 서평단이 뽑은 반드시 읽어야 할 도서 20..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