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당신의 학창시절은 어떤 모습인가요?

학창시절이 생각나는 웹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미 학창시절을 훌쩍 지나버렸다면, 그 시절 하고 싶었던 일들을 상기해보면 어떨까. 마치 학생 때 다 마치지 못한 오래된 숙제를 하듯이 하나씩 끄집어내듯이.

우리나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에게 가장 많이 듣는 말을 설문조사했다. 1위는 ‘공부해라’ 였고, 이어서 ‘숙제했니’, ‘휴대전화 그만 해라.’ 등이라고 답했다. 반면 부모에게 가장 듣고 싶어 하는 말은 ‘사랑해’가 1위였고, ‘잘했어’가 뒤를 이었다고 한다. 아이들은 격려와 칭찬의 말을 듣고 싶어 하지만, 현실에서는 학업성적과 관련된 훈계를 더 많이 듣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학창 시절하면, ‘학업’을 빼놓을 수 없지만 그 외에 어떤 것들이 있었을까? 여기 두 편의 웹툰을 들여다보며, 그 시절을 떠올려보자.   

 

아이들의권선생님『아이들의 권선생님』
  -작가 : 호우
  -내용 : 전교생이 5명인 시골분교에 조폭출신 권선생님이 임시로 부임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시간이 흐르며 점점 변해가는 아이들과 권선생님의 모습을 담았다.  
 -감상 TIP : 무심한 듯 보이지만 알고 보면 아이들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따뜻한 권선생님은 반전매력의 소유자이다. 아이들을 아끼는 권선생님의 말과 행동이 보는 이의 마음을 훈훈하게 만든다. 

 

 

 

 

더퀸침묵의교실『더 퀸 : 침묵의 교실』 
  -작가 : 김인정
  -내용 : 전학생 ‘정아’는 그 반에서 여왕으로 불리는 ‘유리’와 친해진다. 자신이 원하는 것은 뭐든 하고 마는 유리는 같은 반의 평범한 학생 ‘햇님이’를 왕따로 만들고, 정아도 가담하게 만들며 사건이 전개된다. 
  -감상 TIP : 평온한 듯 보이는 여고생 교실 내의 보이지 않는 권력관계를 현실감 있게 그려내며, 학교폭력의 단상을 보여준다.

 

 

 

권선생님 : 그래도 난 그 때가 좋았어... 사람은 자라면서 그리워할 추억이 필요한 법이다. 네겐 아직 시간이 충분해. 아버지께서 노력하시고 있는 만큼 너도 한번만 믿어드려라.


차시루 : 우째 믿십니꺼.


권선생님 : 난 믿냐. 선생님은 아버지가 주시는 사랑이 뭔지 잘 알고 있다. 날 믿는다면 이번엔 네가 아버질 받아들여야 할 때야.

 

<아이들의 권선생님> 44화 하고싶던 말

 

 

지나버린 학창시절은 흑백사진처럼 아름답게 기억되기 쉽다. 과거의 시간들이 기억의 분리수거를 거쳐, 좋은 기억만 남기고 나쁜 기억은 빨리 지워버리는 경향 때문이다. ‘무드셀라 증후군’의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비록 그 시절에는 모든 것이 학업에 집중되는 점을 답답하게 여겼을 것이다. 하지만 그 사이사이를 매워주는 다정했던 선생님, 친구들과의 수다, 쉬는 시간의 매점, 점심시간의 농구 등이 있었기에 돌아보면 그리운 시간으로 남는 듯하다.

 

 

정아 : 이건 뭔가 아닌거 같아. 뭔가 좀...
지은 : 그래서...? 니가 나서 보려고?
정아 : 그건... 아니지만...
지은 : 그치? 나도 그래.


분명히 뭔가 잘못되었는데. 그렇다고 내가 뭘 할 수 있겠어? 다들 같은 기분일까? 다들 나와 같은...

 

<더 퀸 : 침묵의 교실> 9화

 

조용하다. 이미 몇 번이나 느껴 본 익숙한 침묵. 아무도 말하고 있지 않아서 더욱 또렷하게 들리는 침묵속의 말들. 누군가 날 대신하고 있다는 안정감. 나는 아니라는 안도감. 나에게도 있었던 그리고 모두에게 있었던. 그러니까 나만 잘못하는 게 아니지? 다들 안도하고 있잖아. 날 욕하면서도 사실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잖아? 그렇지? 나만 잘못하는 게 아니지?

<더 퀸 : 침묵의 교실> 20화

 

 

그러나 그 시절이라고 해서 모든 것이 우윳빛의 아름다운 세상은 아니다. 약육강식의 권력관계, 무한경쟁의 압박, 빠른 변화 속의 도태 등 냉정한 사회의 축소판인 부분도 분명히 존재한다. 단지 나이가 적다는 점만 다를 뿐이다. 오히려 ‘그맘때 아이들이 다 그렇다’는 흔한 말 안에 담기에는 잔혹한 이야기들이 꼭꼭 숨겨져 있을지도 모른다. 

 

 

권선생님 :  내가 어릴 적에, 너처럼 이렇게 아플 때 내 아버지께선 대신 아파주지 못해 미안해 하셨지. 네가 아프면 그게 몸이든 마음이든 그걸 지켜보는 주변사람은 더 안타까운 거다. 너같은 애들은 그저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만 자라주는 게 일이다. 네 주위에 있는 어른들은 널 그렇게 자라게 해야 하는 의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고... 너무 밀쳐내지 마라.

 

<아이들의 권선생님> 36화 선잠



이제껏 놓쳐버린 게 너무 많다. 존경하는 부모님, 내가 꿨던 꿈, 사랑하는 사람, 내가 미처 잡지 못했던 손. 걱정마라. 이번엔 안 놓쳐.

 

<아이들의 권선생님> 80화 대단원(1)

 

어른들이 말하던 ‘학교 다닐 때가 좋은 때야.’라는 평범하지만 가슴에 와 닿는 진리. 하지만 자세히 돌이켜 보면, 모든 것을 ‘좋은 때’에 넣기에는 녹록치 않은 현실적인 문제들도 있었다. 여러 가지 문제들 속에서 결국 그 시절이 좋았던 이유는, 나를 응원해주었고 나를 따뜻하게 바라봐주었던 ‘사람’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비록 힘든 시간을 보냈을지라도 그 곁을 지켜주었던 이가 있었다면, 그 사람을 중심으로 따뜻하게 기억될 수 있으리라.


앞서 소개한 ‘아이들의 권선생님’ 웹툰처럼, 더 많은 이들이 학창시절을 돌아보며 미소 지을 수 있는 추억들이 많았으면 좋겠다. 아직 학생이라면, 그 추억의 한 페이지를 보탤 수 있도록 작은 배려와 사소한 말 한마디를 오늘부터 실천해보면 어떨까. 그리고 이미 학창시절을 훌쩍 지나버렸다면, 그 시절 하고 싶었던 일들을 상기해보면 어떨까. 마치 학생 때 다 마치지 못한 오래된 숙제를 하듯이 하나씩 끄집어내듯이.

 

 

 


[관련 기사]

- 짝사랑, 혼자 사랑에 아파 본 적 있나요?
- 당신이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웹툰’을 추천합니다
- 상상을 초월하는 사막여우의 사랑스러움!
- 첫사랑, 그 가슴속에 담아둔 이야기
- 어른, 아이의 경계선에 서 있다면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고려진

30대에 접어들었지만 아직도 마음속에는 소녀감성이 있고, 익숙해진 삶의 패턴 속 에서도 여전히 서툴고 실수투성인... 어쩌면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저는 평범한 ‘그녀’입니다. 저를 포함한 평범한 사람들의 소소한 이야기를 의미 있게 되짚어보는 기회를 마련하고 싶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공감과 이해를 통해 조금씩 행복해지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