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팝의 여왕, 샤키라(Shakira)의 음악성

단순한 댄스 팝을 넘어 일렉트로니카, 라틴 리듬, 팝 록, 레게 등 폭넓은 장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히트 싱글의 부재로 차트에서 부진이 아쉽지만 앨범의 퀼리티를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폭넓은 장르에 통일성을 부여해 탄탄할 앨범을 만들었습니다. 괜히 앨범 타이틀로 본인의 이름을 내건 것이 아닙니다. 샤키라입니다.

샤키라(Shakira) <Shakira>

 

샤키라

 

'라틴 팝의 여왕' 샤키라는 열 번째 정규 앨범을 통해 한 단계 진화한 '팝의 여왕'이 되고자 한다. 개인 통산 열 번째 작품, 소니 에픽 레이블과의 이별 후 RCA 레코드에서 발표하는 첫 작품, 2012년 출산 후 발매하는 첫 작품, 2009년 이후의 첫 영어 앨범 등의 수많은 의미들은 댄스 팝으로 쌓아올린 섹시 스타로서의 역사를 넘어선 새로운 도전에 당위성을 부여한다. 섹시한 복장으로 어쿠스틱 기타를 들고 있는 커버 속 그녀의 모습은 기존의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음악적 진화를 추구하는 앨범의 방향에 대한 무언의 설명이다.

 

 

 

 

신구의 균형을 잘 잡은 안정적인 결과물이다. 단순한 댄스 팝을 넘어 일렉트로니카, 라틴 리듬, 팝 록, 레게, 스카, 컨트리까지 폭넓은 장르를 아우른다. 자칫 '산만함'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구성이지만 다양한 프로듀서진이나 작곡진이 아닌 자신을 포함한 소수의 팀을 통한 작사와 작곡, 프로듀싱 작업은 곡들 사이의 이질감을 제거하고 앨범 단위의 통일성을 부여했다.

 

흥겨운 브라질리언 리듬의 일렉트로닉 곡 「Dare (La la la)」부터 리아나와 함께한 레게와 뉴웨이브의 결합 「Can't remember to forget you」, 캐나다 태생 레게 밴드 매직(Magic!)과 함께한 스카 풍 록 「Cut me deep」까지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샤키라의 음악 세계의 재편이라 할 수 있다. 「Can't remember to forget you」의 스페인어 버전 「Nunca me acuerdo de olvidarte」와 스페인어 곡 「Loca por ti」의 수록을 통해 '글로벌 스타'로서의 이미지에 결코 소홀하지 않음을 증명한다.

샤키라

 

이후 헤비한 팝 록 트랙 「Spotlight」 부터는 록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도들이 전면에 선다. 전에 없던 새로운 도전의 장르임에도 데뷔 때부터 앨러니스 모리세트를 연상케 했던 신비스러운 가창력은 안정적인 연착륙을 가능케 한다. 특히 컨트리의 적극적인 도입이 인상적인데, 단출한 구성으로 담백함을 살린 「Broken record」와 「23」의 차분함과 남성 컨트리 싱어 블레이크 셸턴과 함께한 「Medicine」이 한 단계 팝 록의 구성을 취한 「The one thing」의 경쾌함이 한데 어우러지며 의외의 성과를 거둬낸다.

 

확실한 히트 싱글의 부재로 인한 차트에서의 부진이 아쉽지만 앨범 자체의 퀼리티를 부정할 만큼의 약점은 아니다. 자칫 위기로 다가올 수 있는 변화의 기로에서 샤키라는 적극적인 개혁을 통해 또 다른 음악적 활로를 개척하며 지난 10년의 인기를 이어갈 새로운 이정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대중들의 시선이 '엉덩이'에서 '음악'으로 옮겨졌다는 사실만으로도 앨범의 성과는 단순한 상징성 그 이상이다.

글/ 김도헌(zener1218@gmail.com)



[관련 기사]

- 그들의 '순수함'은 여전히 진행중, 에이핑크 Pink Blossom
- 다채로운 멜로디와 사운드의 만남, 포스터 더 피플
-여전히 기운 넘치는 어린왕자, 이승환 Fall To Fly 前
-돌아온 거장, 조지마이클 Symphonica
- 40대 여가수의 관능미, 카일리 미노그 Kiss Me Once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Shakira - Shakira. (Deluxe Version)

17,100원(19% + 1%)

6천만장 이상의 앨범 판매고, 두 번의 그래미, 여덟 번의 라틴 그래미 수상! 천부적인 싱어송라이터이자 전세계를 매혹시키는 글로벌 섹시 슈퍼스타! 샤키라 SHAKIRA 2009년 앨범 She Wolf 이후 무려 4년 반 만에 발표하는 정규 영어 앨범 SHAKIRA. 보너스 트랙 3곡이 추가 수록된 “딜럭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