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단언컨대’가 유행어로 인기를 끈 이유

시대에 따라 유행어는 당연히 변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올 한해 많이 패러디가 된 유행어가 있다. “단언컨대”다. 한 휴대폰 광고에서 “단언컨대, 메탈은가장 완벽한 물질입니다.”의 문구로 시작해 컵라면 패러디광고에 쓰이는 등 인기가 상승했다. SNS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고 기업의 홍보문구로 많이 사용했다. 대체 ‘단언컨대’가 인기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네 글자의 파괴력에 넉다운(Knock down)되다.

 

“단언컨대”의 인기비결은 간단함과 명료함에 있다. 복잡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함축적인 표현으로 다양한 의미전달 또한 가능하다. 만능 유행어라고 불러도 전혀 손색이 없다. 그뿐만이 아니다. 4글자가 가진 파괴력을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단언컨대, 과학은 예술입니다.” ,”단언컨대, 두부는 딱딱합니다.”처럼 반의적인 표현을 넣을 수 있다. 상반된 의미의 표현을 자연스럽게 배치한 예상치 못한 한 방에 넉다운(Knock down)이 되는 셈이다.


휘청거리면 일어났지만 예상치 못한 한 방이 기다리고 있다. <무한도전>의 정형돈의 유행어다. “지드래곤 보고 있나?”의 “보고 있나?”다. 패셔니스타로 불리는 지드래곤의 패션을 정형돈의 패션으로 자극한 점이 성공 요인이다. 풍자적인 요소가 그 맛을 배로 살렸다. “단언컨대”가 갖는 특징과 파괴력을 다 가지고 있다.

 

01.jpg
정형돈이 지드래곤의 패션을 지적하면서 탄생 한 “보고있나?” (출처: MBC <무한도전>)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국민유행어의 탄생


예능프로그램 속 개그맨이 사용하는 유행어를 따라 하면 딜레마에 빠진다. “왜 나는 맛을 못 살릴까?” 물론, “난 개그맨이 아니니까~”라며 스스로를 위로하지만 원인은 따로 있다. 주어진 상황과 적절한 톤을 함께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 예로 <개그콘서트>의 뿜 엔터테이먼트의 “잠시만요~보라언니 들어가실게요~ “를 생각할 수 있다. 완벽한 구사를 위해 개그우먼 박은영의 독특한 어조와 분위기를 살려야 한다. 이점을 간과하면 단순한 말장난에 그치게 된다. 유행어도 공부해야 하는 셈이다

 

02.jpg
개그우먼 박은영이 아니면 살리기 힘든 유행어 출처: KBS <개그콘서트 - 뿜 엔터테이먼트>


대부분 유행어는 그 맛을 살리는 점이 힘들지만, ‘단언컨대’는 다르다. 상황적 맥락과 톤을 고려 할 필요가 없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처럼 어디에도 어울려 사용할 수 있다. 국민유행어로 불러도 손색이 없다.


시대에 따라 유행어도 변한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Cogito ergo sum)” ‘단언컨대’의 뒤를 이을 유행어로 데카르트의 코키토 명재가 낙점되었다. 광고에서는 “지지 않는다. 고로 존재한다.”가 사용되었다. 사활을 걸고 마음가짐을 되새김하는 기업의 의지가 느껴졌다.

 

03.jpg
내 입장은 “언어학으로 세상을 본다. 고로 존재한다.”다. 출처: 베가CF


이전 광고의 문구처럼 다양한 패러디가 등장 할 것 같다. 철학은 어렵게 느껴 잘 모르지만 ‘데카르트’를 모르는 사람도 없으니 말이다. 수학을 몰라도 피타고라스는 아는 이치다. 하지만 너무 익숙한 문구에 ‘단언컨대’ 처럼 열풍을 이어갈지는 의문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유행어는 21세기를 들어오면서 많은 부분이 달라졌다. 손에 쥐어진 작은 기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만들어지고 쓰여진다. 잠시라도 뒤쳐지면 “나 누구랑 이야기하니?”의 생각이 든다. IT기술의 발전으로 얻은 혜택이 달갑게 다가오진 않는다. 언어는 시대를 반영한다. 쓰여지는 환경도 역시 마찬가지다.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공부를 해야 한다. “죽을 때까지 해야 하는 것이 공부”라는 말이 실감된다.


하지만 모 휴대폰제조사의 광고문구는 유행어를 공부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줬다. 브라운관 속의 예능프로그램을 굳이 찾아 보지 않아도 된다. 특히 남녀노소 세대간의 차이 없이 사용이 가능한 장점도 있다.


“단언컨대, 완벽한 조건을 가진 유행어다”.


대중에게 사랑을 받는 유행어는 분명한 이유가 존재한다. 대중의 마음을 움직이고 하나의 추억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기회에 추억 속에 있는 유행어를 한 번 생각해보시길 바란다.

 

 [관련 기사]

- 샘 해밍턴에게 군대식 용어는

- 언어학으로 본 조지 오웰의 『1984』

- <건축한개론> 수지에서 <굿 닥터> 주원까지

- 우리도 '너의 목소리가 들려' 이종석처럼 될 수 있을까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중희

함께 살아야죠. 다 같이 행복해야죠.

일반언어학 강의

<페르디낭 드 소쉬르> 저/<최승언> 역22,800원(5% + 0%)

구조주의 언어학의 창시자로 일컬어지는 소쉬르의 삶은 그의 천재성만큼이나 독특했다. 박사학위 논문을 제외하면 생전에 한 권의 책도 펴내지 않았고, 특히 1891년에 여러 대학의 교수직 제의를 사양하고 고향으로 돌아와서는 거의 은자(隱者)처럼 살았다. 고향의 제네바 대학에서 산스크리트어, 비교문법 강의(1891..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