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고집불통 스티브 잡스, 아내 덕분에… - IT의 북극성 끝내 저물다

IT의 북극성이 오늘 새벽 끝내 저물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북극성(Polaris, 北極星). 옛날부터 방위의 기준이 되어 항해자나 나그네의 친근한 벗이 되었던 별이다.

(사진출처 : apple.com)

▶ 스티브 잡스 추모 페이지 가기


북극성(Polaris, 北極星). 옛날부터 방위의 기준이 되어 항해자나 나그네의 친근한 벗이 되었던 별이다. IT의 북극성이 오늘 새벽 끝내 저물었다. 21세기 IT 혁명을 이끈 장본인,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5일(현지시간) 사망했다. 향년 56세.

애플은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는 유감스럽게도 스티브 잡스의 타계를 전한다” 면서 “스티브의 명석함과 열정, 에너지는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해준 혁신의 근원이었다. 세계는 스티브 덕분에 진보했다”고 애도를 표했다.

애플 개발당시의 잡스(왼쪽)와
워즈니악(오른쪽).이 둘은 곧
갈라서게 된다.
21살에 스티브 워즈니악(Steve Wozniak)과 함께 애플을 창업한 잡스는 애플II로 개인용 컴퓨터의 혁명을 일으켰다. 하지만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 차 사람들로부터 ‘독재자’란 비난을 들었다. 제품 이름에서 포장 박스까지 모든 것을 자신이 결정했다.

거친 언사와 심한 감정의 기복은 많은 사람을 떠나게 했다. 목표 달성에만 관심이 있었을 뿐 다른 사람은 안중에도 없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은 즉흥적으로 해고했다. 그는 1981년 IBM이 PC를 출시했을 때 “IBM을 환영합니다”라는 전면 광고를 낼 정도로 기고만장했다. (▶채널예스 기사 참고)

그는 결국 1985년 자신이 만든 회사에서 쫓겨났다. 이후 픽사와 넥스트를 만들며 다시 자신의 존재를 세계에 알렸다. 세계 최초의 상용 풀 3D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도 잡스가 있었기에 가능한 작품이었다. 넥스트 컴퓨터를 운영할 때에는 애플로부터 고소를 당하는 등 어려움도 많았다. 결국 12년 만에 애플에 복귀했고 창의적인 리더십으로 호평을 받았다.

이후 아이팟과 아이폰, 아이패드 등 혁신적인 ‘아이’ 시리즈를 시장에 내놓으면서 전세계 사람들이 열광했다. 덕분에 애플은 시가총액이 엑손 다음가는 거대 기업으로 성장했다. 특히, 그의 프리젠테이션은 유투브에서 수백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신드롬을 낳았고 이를 분석한 도서도 쏟아졌다.

잡스는 모바일 혁명을 이끄는 와중에 지난 췌장암 수술(2003년)과 간 이식 치료(2009년)를 받았고 올해 초에는 3번째 병가를 냈다. 결국 지난 8월 건강상 이유로 애플의 CEO직을 사임했다. 이후 삼성전자, 구글을 비롯한 전세계 IT 기업의 무차별 공세를 받고 있다.

잡스는 펜실베이나 대학을 졸업하고 스탠퍼드 대학 MBA 과정을 밟고 있던 로렌 파월과 2년 열애 끝에 1991년 결혼했고, 둘다 채식주의자로 알려져 있다. 고집불통이던 잡스가 화합을 중시하는 성품으로 바뀐 데에는 아내 역할이 컸다고 한다.

국내에 출간된 스티브 잡스 관련 도서만 100여종. 이중 상당수가 IT 분야 베스트셀러 순위에 진입했다. 그의 드라마틱한 인생은 영화로 제작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 스티브 잡스 관련 기사

▶ 스티브 잡스 프리젠테이션의 비밀은? - 숫자‘3’원칙의 마법같은 효과
▶ 어떤 기업이 애플처럼, 구글처럼 살아남는가? - 『거의 모든 IT의 역사』 정지훈
▶ “스티브 잡스와 같은 꿈을 빌 게이츠처럼 이뤄 내기, 우리도 할 수 있다!”
- 『잡스처럼 꿈꾸고 게이츠처럼 이뤄라』 이창훈

▶ 완성이 아닌 진행형 - 스티브 잡스
▶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의 실리콘 밸리 전쟁
▶ 한 시대의 아이콘이 된 스티브 잡스, 『iCon 스티브 잡스』
▶ 이보다 더 드라마틱할 수는 없다


◈ 스티브 잡스 공식 전기


◈ 스티브 잡스 관련 추천 도서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스티브 잡스 이야기

<짐 코리건> 저/<권오열> 역5,850원(10% + 5%)

'이 시대 최고의 아이콘', '차가운 전자 기기에 따뜻한 인간의 영혼을 불어넣는 사람'이라고 불리는 스티븐 잡스. 최고의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그의 예측불허한 인생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생생하게 풀어내고 있다. 미국 컴퓨터 산업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애플사의 시작과 고난, 자신이 창립한 회사에서 쫓겨나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