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아름다운 이민 노동자와 술집 주인의 사랑을 그린 브라질의 대표 작가 ‘조르지 아마두’

브라질 작가 가운데 다른 나라의 언어로 번역된 작품이 제일 많은 작가로 조부의 카카오 농장에서 자랐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그는 외도에 몰두하며 남성성을 과시하는 부유한 농장주들과 그들에게 충실함으로써 여성성을 유지하는 여자들로 구성된 사회의 이중적 잣대에 일찍 눈을 떴다.

 
501 위대한 작가들
줄리언 패트릭 편/김재성 역 | 뮤진트리
위대한 작가 501명의 특별한 작가파일
소설가, 시인, 극작가, 철학자, 수필가 등 약 20세기에 걸친 전 세계의 위대한 작가 501명에 대한 재미있고 심도 있는 안내서이다. 작가가 세계 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물론, 그 작가가 남긴 문학상의 혁신 및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에 대한 비평적 평가도 포함했고, 다양한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모습을 담아냈다. 또한 작가의 대표작을 나열하고 기억할 만한 인용구와 흥미로운 여담 성격의 내용까지 포함하여 해당 작가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나는 …… 세계 변혁을 믿고, 문학의 중요성을 믿는다.”



출생 : 조르지 아마두 데 파리아. 1912년 8월 10일 브라질 일례우스에서 태어나, 2001년 8월 6일 브라질 살바도르에서 사망했다.

스타일 및 장르 : 초기작은 계급 투쟁을 다루었고, 후기작은 브라질인의 심리에 존재하는 감각적이고 해학적인 측면을 강조했다.

조르지 아마두(Jorge Amado)는 브라질 작가 가운데 다른 나라의 언어로 번역된 작품이 제일 많은 작가로 브라질 북부 바이아에 있는 조부의 카카오 농장에서 자랐다. 그는 외도에 몰두하며 남성성을 과시하는 부유한 농장주들과 그들에게 충실함으로써 여성성을 유지하는 여자들로 구성된 사회의 이중적 잣대에 일찍 눈을 떴다. 이는 특히 아름다운 이민 노동자 가브리엘라와 그녀를 요리사로 고용한 술집 주인 나시브의 관계를 그린 그의 최고 인기작 『가브리엘라, 정향과 계피』 등 여러 작품에 반복적으로 나타나 있다.

아마두의 작가 이력은 당시 대통령이던 제툴리우 바르가스가 그의 소설 6편을 공개적으로 소각한 사건, 공산주의 사상으로 인한 망명, ‘정치 활동보다는 작품을 쓰는 데 시간을 쓰는 것이 대중을 위해 더 꿀용할 것’이라는 자각에 이르기까지 몇 차례 격랑의 시기를 거쳤다. 그의 작품은 성격에 따라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시골을 배경으로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인물들을 그린 『폭력의 땅』 같은 계급 투쟁의 주제가 작품을 지배하던 시기이다. 둘째, 브라질인의 심리에 내재하는 감각적?해학적 측면을 강조한 시기로, 망명생활을 마치고 돌아와 쓴 『가브리엘라, 정향과 계피』를 첫 작품으로 시작되었다. 이와 같은 심리 묘사는 그를 통해 전세계에 전달된 최고의 수출품이라고 할 만하다.

출간 당시 여성에 대한 제3세계적 묘사를 강화한 것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가브리엘라, 정향과 계피』를 비롯한 몇 편의 작품은 텔레비전 드라마와 영화로 제작되었다. 아마두는 『도나 플로르와 그녀의 두 남편』(과 『폭력의 땅』으로 노벨 문학상 후보에 올랐으며,외국인들에게 브라질을 새롭게 각인시키는 데 영향을 미친 작가로 전 세계 독자들에게 기억될 것이다.


대표작
소설

『카니발의 나라』(1931)
『카카오』(1933)
『죽음의 바다』(1936)
『폭력의 땅』(1943)
『가브리엘라, 정향과 계피』(1958)
『밤의 양치기』(1964)
『도나 플로르와 그녀의 두 남편』(1966)
『기적의 장막』(1969)
『염소 소녀 티에타』(1977)
『잠자는 제복, 가운, 스웨터』 (1979)
『격돌』(1984)
『오금신의 동반자』(199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나를 살리는 딥마인드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저자의 신작.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지만 절망과 공허함에 빠진 이들에게 스스로를 치유하는 말인 '딥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한다. 진정한 행복과 삶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속 깊이 잠들어 있는 자신만의 딥마인드 스위치를 켜는 방법을 진솔하게 담았다.

화가들이 전하고 싶었던 사랑 이야기

이창용 도슨트와 함께 엿보는 명화 속 사랑의 이야기. 이중섭, 클림트, 에곤 실레, 뭉크, 프리다 칼로 등 강렬한 사랑의 기억을 남긴 화가 7인의 작품을 통해 이들이 남긴 감정을 살펴본다. 화가의 생애와 숨겨진 뒷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현대적 해석은 작품 감상에 깊이를 더한다.

필사 열풍은 계속된다

2024년은 필사하는 해였다. 전작 『더 나은 문장을 쓰고 싶은 당신을 위한 필사책』에 이어 글쓰기 대가가 남긴 주옥같은 글을 실었다. 이번 편은 특히 표현력, 어휘력에 집중했다. 부록으로 문장에 품격을 더할 어휘 330을 실었으며, 사철제본으로 필사의 편리함을 더했다.

슈뻘맨과 함께 국어 완전 정복!

유쾌 발랄 슈뻘맨과 함께 국어 능력 레벨 업! 좌충우돌 웃음 가득한 일상 에피소드 속에 숨어 있는 어휘, 맞춤법, 사자성어, 속담 등을 찾으며 국어 지식을 배우는 학습 만화입니다. 숨은 국어 상식을 찾아 보는 정보 페이지와 국어 능력 시험을 통해 초등 국어를 재미있게 정복해보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