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수, 일본에서 오사카 사투리로 “완전 맛있다~”
이범수 씨는 드라마 <온에어>가 일본에서 방영되면서부터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다. 2008년 여름 일본 팬미팅을 하기 전이다. 이범수 씨는 팬미팅을 준비하며 팬들을 위해 일본어로 노래 2곡을 준비했는데, 노래 연습과 일본어 발음 연습을 하는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글ㆍ사진 조정순
2012.12.28
작게
크게

이범수 씨는 드라마 <온에어>가 일본에서 방영되면서부터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다. 2008년 여름 일본 팬미팅을 하기 전이다. 이범수 씨는 팬미팅을 준비하며 팬들을 위해 일본어로 노래 2곡을 준비했는데, 노래 연습과 일본어 발음 연습을 하는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코믹하고 편한 옆집 오빠 같은 이미지로 알고 있던 그가 바쁜 스케줄을 쪼개서 완벽주의로 보일 만큼 밤을 새서 연습하는 것이 아닌가! 거기에다 오사카 팬미팅을 위해 오사카 사투리로 재미있는 멘트까지 나에게 물어보며 준비를 했다.

팬미팅 때 팬들이 조금씩 돈을 모아 아주 큰 축하 케이크를 준비했는데, 그때 한 조각 맛을 보고 “멧짜 우메~(완전 맛있다~)”라며 100% 오사카 사투리를 구사했다. 그 말을 들은 팬들은 큰 소리로 웃으면서 너무 좋아했다.

팬미팅이 끝나고 SBS <한밤의 TV연예>에서 팬들의 반응을 인터뷰하는데 내가 동시통역을 맡았다. “정말 감동적이었어요. 특히 오사카 사투리와 일본어로 노래를 연습해서 불러준 노력에 감사 드려요.”라며 수많은 일본 팬들이 감격하며 말했다.

이범수 씨는 “한 달 뒤에 일본에서 팬미팅을 가질 예정이니, 일본 팬들에게 진심을 담아 감사하다는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공부할 거예요.”라는 목표로 나와 함께 일본어 공부를 시작했다. 팬미팅을 한 달 앞두고 연습하는데, 자기와의 싸움을 하듯 치열하게 연습하는 모습이 정말 멋있었다.

일본어를 공부할 때 “1년 안에 일본으로 이직을 준비하고 있어요.” 혹은 ”3개월 뒤에 워킹홀리데이로 일본에 가는데,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어요.” 혹은 “일본에 여행 가는데 혼자 돌아다니면서 일본어를 말하고 싶어요.” 등 구체적이고 확실한 목적을 가지면 훨씬 집중도가 생긴다. 나는 스무 살 때 처음 일본어를 시작했는데 입이 트이기까지 3개월이 걸렸다. 그때 사귀던 남자가 일본인이어서 단어나 표현을 익혀서 새로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참 즐거웠다. 그리고 일본어를 빨리 익혀서 더 많은 감정들을 공유하고 싶다는 목표와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더 재미있게, 빨리 회화를 마스터할 수 있었다.

지금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일본어를 배워서 무엇을 하기를 원하는가? 반드시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하자! 그리고 꼭 데드라인을 정하자! 그 사이 당신의 일본어는 치열하게 성장할 것이다.





네이티브 일본어 한 마디

  완전 맛있다~



일본드라마를 많이 보시는 분들은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うめ는 い형용사 うまい(맛있다)가 축음된 형태입니다. 주로 남자들이 많이 쓰며, 약간 슬랭의 느낌으로 말할 때나 급하게 말이 튀어나올 때 이렇게 줄여서 쓴답니다. 몇 가지 예를 더 들어볼까요? い형용사의 마지막 발음 い와 바로 그 앞의 모음을 빨리 발음해서 うるさい는 うるせ~, ずるい는 ずり~ 같이 쓰면 됩니다. 축음 뒤에 ‘~’가 붙는 것은 발음할 때 1.5배 길게 발음하라는 뜻입니다. 쓸 때도 축음이 된 い형용사라는 표시로 꼭 ‘~’를 붙여서 써 주세요!


img_book_bot.jpg

일본어 말문트기 30일 패턴훈련 조정순 저 | 길벗이지톡
〈일본어 말문트기 30일 패턴훈련〉은 말하기를 위한 패턴 학습법을 제안한다. 각 품사별로 문장의 기본이 되는 4가지 활용기본형이 있다. 품사(명사, い형용사, な형용사, 동사) 4개*활용기본형 4개=16개 패턴만 익히면 기초적인 일본어를 할 수 있다. 활용기본형이라는 큰 틀 안에서 단어만 바꿔 넣으면 여러분이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다. 예문을 여러 번 읽고 들으면서 반복적으로 훈련하면 말문트기 1단계 완료이다.

 





일본어 학습과 관련된 서적들

[ 일본어 문법 ]
[ 일본어 보카 VOCA 15000 ]
[ 일본어 필수 표현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일본어 #이범수 #일본어 말문트기 30일 패턴훈련
2의 댓글
User Avatar

나랑

2013.01.02

오호 그렇군요!! 새해에는 꼭 외국어 공부를 ㅎㅎ
답글
0
0
User Avatar

우유커피좋아

2012.12.31

새해에는 일본어를 배우기로 했습니다. 이 칼럼을 읽으면서 용기가 생겼네요. ㅎ
답글
0
0
Writer Avatar

조정순

1978년생. 2004년 스물여섯의 나이에 이스트원 어학원을 설립했다. 한류스타 이준기, 박신양, 신민아, 황정음, 이범수, 추소영 등 수많은 연예인들의 일본어 선생님으로 유명해지면서 스타 일본어 강사로 발돋움했다. 최우수 일본어교육기관상에 빛나는 교육사업가에서 사업 영역을 넓혀 최근에는 KOREARISM을 만드는 CHO Corporation의 대표로서 일본, 중국, 유럽, 미국 시장을 겨냥하여 한류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