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시 플레이리스트] 하지만 나는 개를 키우고 싶을 때

송승언 「개는 모른다 모르는 개는 안다」 X 임윤찬 – ‘Bach: Jesu, Joy of Man’s Desiring, BWV 147’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강아지를 보면 가끔 기분이 이상해집니다. 저렇게 일관적인 사랑이라니. 사람을 저렇게 좋아할 수 있다니. 숭고하다는 게 이런 느낌일까요? (2024.08.02)


개는 모른다. 이 장난감 안에 든 간식을 어떻게 꺼낼 수 있는지.

그러나 개는 안다. 곧 그 간식을 먹게 되리라는 것을.


개는 안다. 오늘 낮 당신의 외출은 개를 위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난리.)

그러나 개는 모른다. 당신의 외출이 개의 간식을 만든다는 것을.


개는 모른다. 바깥이란 온통 개가 모르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그러나 개는 안다. 그렇기에 바깥이 흥미롭다는 것을.


개는 모른다. 당신이 오늘 왜 슬픈지.

그러나 개는 안다. 당신이 슬프다는 것을.


개는 모른다. 당신이 아는 많은 것들을.

그러나 개는 안다. 당신이 모르는 많은 것들을.


개는 안다. 당신이 개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그러나 개는 모른다. 당신이 개를 얼마나 사랑했는지.

 

- 송승언 「개는 모른다 모르는 개는 안다」 (『나 개 있음에 감사하오』, 아침달)


강아지를 보면 가끔 기분이 이상해집니다. 저렇게 일관적인 사랑이라니. 사람을 저렇게 좋아할 수 있다니. 숭고하다는 게 이런 느낌일까요? 개는 ‘압니다’. 직관적으로, 유전자에 각인된 본능으로 압니다. ‘당신이 모르는 많은 것들’을, 우리가 사랑받아야 하는 것을 알고 있죠. 겉으로 보기에 개는 ‘많은 것들’을 ‘모르’지만, 그가 나를 사랑하고 있음은 우리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사랑이 크면 클수록 마지막 연은 더 슬퍼져요. 이 모든 앎과 모름 후에 우리가 언젠가는 헤어져야 한다는 게.




추천 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나 개 있음에 감사하오

<유계영> 등저12,420원(10% + 5%)

개와 함께한 시간에 대해 쓴 시집 『나 개 있음에 감사하오』가 아침달에서 출간됐다. 이 시집에는 김상혁, 박준, 송승언, 심보선, 안미옥, 유계영, 임솔아 등 반려견과 함께 사는 스무 명의 시인이 쓴 40편의 시와 20편의 짧은 산문이 담겼다. 아울러 시인과 반려견이 같이 찍은 사진도 함께 실려 뭉클함을 더했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 그림들이 미술사를 만들었다

박영택 미술평론가가 선정한 미술사에 획을 그은 51점의 회화작품. 미술의 매체가 다양해지며 '회화의 종말'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51점의 그림은 각각의 연결성과 과거와 현재 속 존재하는 그림의 역할을 보여준다. 저자의 통찰은 미술의 본질로 존재하는 회화의 매력으로 독자를 안내한다.

단짠단짠 상상초월 변신 판타지

내 이름은 강정인, 별명은 닭강정. 어느 날 아홉 살 인생의 최대 위기를 만났다! 변신 판타지의 재미, 쫄깃한 긴장감의 반전을 품으면서도 자신만의 자리에서 해맑게 자라는 아이의 성장을 떡튀순 세트처럼 빈틈없이 골고루 담아낸 동화. 제1회 문학동네초승달문학상 대상 수상작.

달리는 데 거창한 이유란 없어

마라톤 풀코스를 3시간 7분 30초에 완주한 정신과 전문의의 달리기는 무엇이 다를까? 김세희 저자는 '그냥' 달린다. 삶도, 달리기도 그냥 꾸준히 할 때 즐겁고 오래 할 수 있다. 이미 달리는 사람에게는 공감을 주고 아직 달리지 않은 독자에게는 러닝화를 사고 싶게 하는 책.

소액으로 시작하는 가장 현실적인 투자

초기 자금이 없어도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이 매력적인 문장을 현실로 만든 김동면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파트 투자부터 미국 ETF 투자까지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 전략을 제안한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재테크 입문서.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