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젊은 작가 특집] 박상영 “낯선 책과 만나는 운명 같은 순간”

2024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투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원고가 잘 안 풀릴 때요? 글쎄요... 릴스도 보고... 숏츠도 보고... 넷플릭스도 보고...티비도 보고... 가끔은 책도 읽고... 청소도 하고... 빨래도 하고... (2024.06.14)

예스24는 매년 한국 문학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를 찾습니다. 올해는 총 12명의 후보를 모아 6월 17일부터 7월 14일까지 투표를 진행합니다. 어떤 작가들이 있는지 만나볼까요?



예스24 2024 젊은 작가 후보가 된 소감

이렇게 매 년 후보로 선정해주시다니 무척 감사하고 영광입니다! 젊은 작가라고 하니 (물리적 나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겠지만서도) 왠지 안티 에이징에 신경 써야만 할 것 같은 기분입니다.

요새 좋아하는 물건

블랙윙 연필입니다. 큰 이야기를 구성할 때, 연습장에 연필로 큼지막하게 도표를 그려서 구조를 짜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가까운 분에게 선물 받은 블랙윙 연필은 부드럽게 잘 미끄러져 구성 노트를 만들 때 제격입니다. (쓰다가 잘 안 풀리면 괜히 칼을 꺼내서 연필을 깎기도 하고요... 방망이 깎는 노인 체험판 같은 느낌도 들어서 좋아요.)

퇴고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이야기가 매끄럽고 구성이 적절한지, 캐릭터가 정합한지와 같은 거시적인 부분부터, 맞춤법이나 문장의 흐름과 같은 미시적 부분까지 모두 체크하려고 노력합니다.

원고가 잘 안 풀릴 때

원고가 잘 안 풀릴 때요? 글쎄요... 릴스도 보고... 숏츠도 보고... 넷플릭스도 보고...티비도 보고... 가끔은 책도 읽고... 청소도 하고... 빨래도 하고... 배달음식을 시켜 먹기도 하고요...

그러니까, 글 쓰기를 제외한 모든 일상을 산답니다. (사실 대부분의 경우 원고가 잘 풀리지 않습니다...)

최근 읽으면서 즐거웠던 책

『내가 뭘 했다고 번아웃일까요』 입니다.

그간 열심히 달리는 줄도 모르고 달리다가 조금 넘어진 것 같은 기분을 느끼곤 했었는데요. 제가 느꼈던 피로감의 실체가 '번아웃'일 수 있다는 깨달음을 준 책입니다.

책을 고르는 기준 

책은 저에게 있어서 직업이 된지 꽤 오래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낯선 책과 만나는 운명 같은 순간을 기다립니다. 때문에 제목과 표지를 보고 직관적으로 구매하고는 합니다. 일종의 감성 소비(?)를 지향한달까요.

글에서 자주 쓰는 단어

말미암아, 인듯 합니다. 이건 사실 담당 편집자님께서 말씀해주신 건데요. 제가 뭘 말미암아 이야기를 하는 것을 워낙 즐기는 것 같아요.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단어 세 가지

사랑, 평화, 휴식

글쓸 때 사용하는 기기 및 프로그램 

맥북에어 13인치와 메모앱, 한컴오피스(가끔 스크리너)를 씁니다.

차기작 계획 

일단 제 소설 『대도시의 사랑법』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와 드라마가 각각 가을에 릴리즈 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고요.

또한 예스24 크레마 오리지널로 연재했던 『지푸라기 왕관을 쓴 여자』에 살을 붙이고 다듬어 단행본으로 내놓을 예정입니다. 현대사를 관통하는 무시무시한 여성의 일대기를 다룰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대도시의 사랑법
대도시의 사랑법
박상영 저
창비


젊은 작가 투표하러 가기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ebook
대도시의 사랑법

<박상영> 저12,000원(0% + 5%)

2018년 펴낸 첫 소설집으로 많은 젊은 독자들을 매료시킨 박상영의 두번째 책 『대도시의 사랑법』이 출간되었다. 제10회 젊은작가상 대상 수상작 「우럭 한점 우주의 맛」을 비롯해 발표와 동시에 화제를 모았던 4편의 중단편을 수록한 연작 소설집이다. 청춘의 사랑과 이별의 행로를 때로는 유머러스하고 경쾌하게, 때로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