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케이팝의 필살기 : 전소미 'Fast Forward'

심장을 다시 뛰게 해준 곡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상이 시작되고 고작 30초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이건 뭔가 심상치 않다는 느낌이 절로 들었다. 머리로 생각하기 전, 심장이 뛰기 시작했다. 실제로 이후 이어진 3분여의 영상과 음악은 실로 대단했다. 딥 하우스를 바탕으로 전형적인 EDM 드롭을 팝 스타일로 적절히 풀어낸 노래는 테크토닉이라는 날개를 달고 무한히 뻗어 올랐다. (2023.08.16)

㈜더블랙레이블 제공

이왕 이렇게 된 거 솔직히 고백하겠다. 케이팝과 관련한 글을 처음 쓴 그때부터 지금까지 셀 수 없이 많은 케이팝을 듣고 봐왔다. 가끔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양에 질리면서도 대체로 즐겁게 들어왔다. 최근까지도 얼마든지 재미있게 듣고 즐기는 와중, 어딘가 자꾸만 허전한 기분이 들었다. 사실 배가 불러도 너무 부른 소리였다. 케이팝은 지금, '케이팝'이라는 단어가 세상에 알려진 이후 가장 눈부신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다른 어떤 장르에서도 만날 수 없는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와 주류 팝 시장 한가운데 내놔도 손색없는 악곡이 날마다 쏟아졌지만, 심장이 반응하지 않았다. 우습게도 정말 그랬다. 그리고 2023년 여름, 그렇게 얼어붙었던 케이팝 고인물의 심장을 기적처럼 다시 뛰게 해준 곡이 등장했다. 전소미의 'Fast Forward'다.

케이팝에 관심을 가진 사람 가운데 소미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전소미가 대중 앞에 선 지도 벌써 8년이 지났다. 그는 솔로 데뷔 전 'SIXTEEN(2015)'과 '프로듀스 101(2016)' 등 출연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마다 좋은 성적을 거뒀다. 'SIXTEEN'에서는 만 14세라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최종 후보까지 이름을 올렸고, 여러 의미로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새 역사를 연 '프로듀스 101'에서는 무려 최종 순위 1위를 차지하며 그룹 아이오아이(I.O.I.)의 센터로 1년 여간 활발히 활동했다.

이보다 잘 닦일 수 없어 보이던 전소미의 미래는 그러나 생각보다 그렇게 만만하게 흘러가지 않았다. 아이오아이 데뷔와 함께 JYP엔터테인먼트와 정식 전속 계약을 맺었지만, 2018년 8월 계약 해지 사실이 알려졌다. 곧바로 YG엔터테인먼트 산하 레이블인 더블랙레이블과의 계약 소식이 알려지며 화제를 모았지만, 안타깝게도 시작은 생각보다 더뎠다. 2019년 싱글 'BIRTHDAY'를 발표하고 1년에 한 곡 정도씩 잊지 말라는 듯 싱글이 나왔다. 2021년 챌린지로 인기를 끈 'DUMB DUMB'으로 1위를 차지하고 첫 정규 앨범 <XOXO>도 발표되었다. 안타까운 건 앨범 수록곡 절반이 기발표 곡으로 전소미의 새로운 음악에 목말랐던 이들을 만족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는 점이다. 그렇다. 이건 순전히 양의 문제였다. 가뭄도 이런 가뭄이 없었다.


'Fast Forward' 뮤직비디오 중 (출처: 유튜브)

그 후로 1년 10개월, 소미가 돌아왔다. 앨범을 전체적으로 듣기 전 타이틀 곡 'Fast Forward'의 뮤직비디오를 먼저 재생했다. 금발의 소미가 교복을 입고 자전거 손잡이를 잡고 있는 모습에 요즘 한창 친숙해진 영미권 하이틴물을 의식한 내용이려나 생각했다. 그 순간, 헬멧을 쓴 남자가 유리창을 깨고 창밖으로 날아간다. 소미가 날린 한 방이었다. 그 뒤로 은은히 깔리기 시작하는 익숙한 딥 하우스 리듬. 영상이 시작되고 고작 30초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이건 뭔가 심상치 않다는 느낌이 절로 들었다. 머리로 생각하기 전, 심장이 뛰기 시작했다.

실제로 이후 이어진 3분여의 영상과 음악은 실로 대단했다. 딥 하우스를 바탕으로 전형적인 EDM 드롭을 팝 스타일로 적절히 풀어낸 노래는 테크토닉이라는 날개를 달고 무한히 뻗어 올랐다. 황보의 '뜨거워져'(2008)에서 수명을 다한 줄 알았던 테크토닉은 시대에 맞는 매무새로 깔끔하게 뽑힌 노래와 영상의 면면에 기가 막히게 녹아들며 새 생명을 얻는다. 초능력 학원물의 아웃사이더에서 고쟁이 바지를 입고 잠자리 뿔테를 쓴 너드, 가죽 재킷을 입은 반항아는 물론 흑백을 완벽히 소화하는 사이버펑크 디바까지 수시로 오가며 매력을 발산하는 소미는 누가 뭐래도 'Fast Forward World'의 끝내주는 주인공이었다. 온 영상을 통틀어 가장 뜬금없는 동시에 가장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태권도 군무 파트가 태권도를 사랑하는 소미의 개인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걸 생각해 보면 더욱 그렇다. 가상과 현실, 세련과 복고 등 우리가 케이팝이라는 큰 틀 안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온갖 극단이 'Fast Worward'에 총망라되어 있다. 이건 전소미의 필살기이자 케이팝의 필살기다. 아마 그 박력이 내 심장을 치고 지나간 걸 테다. 더욱 기쁜 건 이 곡이 실린 앨범 <GAME PLAN>이 전반적으로 아주 잘 빠졌다는 사실이다. 전소미는 수록된 다섯 곡 가운데 네 곡의 작사와 세 곡의 작곡에 참여했다.



전소미 (JEON SOMI) - JEON SOMI THE FIRST ALBUM XOXO [X/O ver. 중 랜덤발송]
전소미 (JEON SOMI) - JEON SOMI THE FIRST ALBUM XOXO [X/O ver. 중 랜덤발송]
전소미
YGPLUS(주)더블랙레이블
전소미 (JEON SOMI) - EP ALBUM [GAME PLAN](JEWEL ALBUM Ver.)
전소미 (JEON SOMI) - EP ALBUM [GAME PLAN](JEWEL ALBUM Ver.)
전소미
YGPLUS(주)더블랙레이블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하(대중음악평론가)

대중음악평론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케이팝부터 인디까지 다양한 음악에 대해 쓰고 이야기한다. <시사IN>, <씨네21>,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KBS, TBS, EBS, 네이버 NOW 등의 미디어에서 음악과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네이버 온스테이지와 EBS 스페이스공감 기획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TBS FM 포크음악 전문방송 <함춘호의 포크송> 메인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한마디로 음악 좋아하고요, 시키는 일 다 합니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