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청소년들의 미래를 여는 열쇠, IT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공부』 류한석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공부』는 휴대폰과 컴퓨터가 생필품이 된 현대 사회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IT 지식을 소개한다. 다양한 시각 자료가 있어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IT 최신 동향까지 두루 살필 수 있어, 논술과 토론을 위한 상식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023.08.10)

류한석 저자

NFT, 빅테크, 자율 주행차, 챗GPT, 클라우드 컴퓨팅 등, 이제는 IT 지식이 없으면 신문과 뉴스를 이해할 수 없는 시대다. 빠르게 변화하는 인공지능 시대에 IT 지식을 쉽고 간단하게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청소년을 위한 짧은 교양 <1·1·1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인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공부』는 휴대폰과 컴퓨터가 생필품이 된 현대 사회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IT 지식을 소개한다. 다양한 시각 자료가 있어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IT 최신 동향까지 두루 살필 수 있어, 논술과 토론을 위한 상식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 공부』라는 책을 집필하게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IT 전문가로 일하면서, 많은 사람이 IT와 관련된 지식을 얻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이나 IT에 처음 입문하는 이들이 많은 정보와 기술에 둘러싸여 헤매는 모습을 보고, 이러한 정보들을 체계적이고 알기 쉽게 정리해 제공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또, 인공지능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린 시점에서 IT 지식은 선택적인 지식이 아니라 필수적인 지식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더불어 IT 분야의 주요 이슈와 쟁점을 토론하고 심도 있게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IT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또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가장 큰 계기였습니다.

'IT'라는 말을 쉽게 사용하는데 막상 무슨 뜻이냐고 물으면 선뜻 답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에요. 'IT'란 무엇인가요?

'IT'라는 단어는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듣고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 정확한 의미를 설명하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IT'는 'Information Technology'의 줄임말로, 우리말로 번역하면 '정보 기술'이라는 뜻이 됩니다. IT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데이터 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와 시스템을 이용해서 정보를 생성, 처리, 저장, 공유하고 관리하는 모든 기술을 말합니다. 그 범위는 단순히 PC나 스마트폰에서부터 복잡한 서버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습니다.

IT는 단순히 기술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술을 이용해 사람들이 정보를 어떻게 소비하고 활용하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생기는 사회, 경제적 문제와 현상까지도 포괄합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디지털 결제, 원격 교육 시스템, 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사업 전략 수립 등도 모두 IT의 범위에 포함되는 것이죠. 결국, IT는 디지털 기기와 시스템을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모든 방법과 그로 인한 변화를 말하는 포괄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공부』에 IT 용어가 쉽고 재미있게 소개되어 있어요. 어떤 기준으로 100개의 용어를 추리셨는지 궁금합니다.

책에 포함된 IT 용어들을 선정하는 데에는 몇 가지 기준을 두고 고민했습니다. 첫 번째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를 선정했습니다.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우리 일상에서 IT 용어들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죠. 흔히 만나는 IT 용어의 정확한 뜻을 아는 것만으로도 상식이 풍부해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두 번째는 미래의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용어를 선정했습니다. 인공지능,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최근 또는 미래에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하는 기술에 대한 용어들도 선정했습니다. 세 번째는 IT 지식의 다양성을 반영했습니다. IT는 광범위한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므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분야를 비롯해 온라인 광고, OTT, e스포츠, 빅테크 등 다양한 용어들을 고루 포함했습니다.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 공부』에 소개된 IT 용어들은 IT의 기본적인 개념과 함께 현재와 미래의 IT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주로 성인 대상의 집필 활동과 강연을 해오신 것으로 알고 있어요. 청소년을 대상의 책을 쓰실 때 더 신경 쓴 부분이 있으신가요?

첫 번째로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설명을 가능한 단순하고 쉽게 풀어쓰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전문적인 용어나 어려운 개념이 많은 IT 분야에서 청소년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두 번째는 청소년들의 미래를 고려해 IT의 중요성과 그것이 앞으로 사회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강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즉, 단순히 개념을 이해하는 것 이상으로, 왜 그들이 이러한 기술을 알아야 하는지의 이유를 제공하려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이 그들만의 창조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미래의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IT는 단순히 도구나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분야입니다. 청소년들이 IT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이해하고, 그리고 그들 자신의 창의성으로 미래를 개척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최근 챗GPT가 뜨거운 감자인 것 같아요. 챗GPT란 무엇이고 논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챗GPT는 오픈 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문장 생성 능력을 갖춘 AI입니다. '챗'은 '대화'를 의미하며, 챗GPT는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AI를 지칭합니다. 챗GPT는 대화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생성하거나, 어떤 주제에 대한 텍스트를 작성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 서비스, 교육, 콘텐츠 생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챗GPT는 논란의 여지를 갖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챗GPT가 개인이나 특정 그룹의 대화를 학습할 경우, 그 정보를 노출하거나 잘못 사용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AI가 인간처럼 대화를 나누는 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악용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AI가 생성하는 내용의 '품질'과 '정확성'에 대한 의문입니다. 챗GPT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내용을 생성하므로, 때때로 오해를 불러일으키거나, 편향된 정보를 제공하거나, 불쾌한 내용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전 세계 수많은 기업과 정부가 챗GPT의 더 나은 기술 개발과 공유, 정책 마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점차 많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IT는 우리 생활에서 특히, 앞으로도 떼려야 뗄 수 없는 분야인 것 같아요. 앞으로 주목받는 IT는 뭐라고 보시나요?

IT는 지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하는 분야이기에 미래에 주목받을 기술을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우나 개인적인 관점에서 인공지능, 양자 컴퓨터, 정보 보안 기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AI는 이미 우리 일상의 많은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그 중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입니다. 자동화, 데이터 분석, 헬스 케어, 교육, 보안 등 다양한 분야와 일상생활 전반에서 활용될 것입니다. 양자 컴퓨터는 컴퓨터의 미래를 재정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기존의 컴퓨터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특히 새로운 물질 연구,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정보 보안은 더욱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해킹, 데이터 유출, 사이버 공격 등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보안 기술은 앞으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IT 기술들은 각각의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며, 우리 사회와 생활 방식을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IT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니, 우리는 항상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주시하고 학습하며 그 변화에 적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공부』를 접하게 될 청소년들, 학부모님께 이 책의 활용법을 알려주신다면요?

청소년들과 학부모님들께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 싶습니다. 먼저, 청소년들에게는 다음과 같이 활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각 용어를 학습한 후, 그 용어가 현재의 IT 환경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찾아보세요. 이를 통해 용어를 더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이 책에서 학습한 용어와 개념들을 친구들과 토론해 보세요. 이런 대화를 통해 용어와 개념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부모님들께는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 싶습니다. 우선 이 책을 자녀와 함께 읽으며, 각 용어와 개념에 관해 대화해 보세요. 이런 대화는 자녀가 용어와 개념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녀가 특정 IT 용어에 대해 추가로 알고 싶어 한다면, 이 책의 내용을 토대로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는 다른 자료를 찾아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책을 통해 IT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얻고 나서 더욱 깊이 있는 지식을 추구하려는 태도를 보이게 된다면, 다가오는 미래의 기술들을 더욱 흥미롭고 알차게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류한석

개발자 출신의 플랫폼 전문가. 2002년 국내 최초로 마이크로소프트 MVP에 선정되어 2009년까지 마이크로소프트 본사가 인정한 국내 유일의 솔루션 아키텍트로 활동했다. 삼성전자 책임 연구원, 소프트뱅크 미디어랩 소장, 한국SW아키텍트연합회 부회장 등을 거쳐 현재 류한석기술문화연구소 소장으로 플랫폼 기술 및 비즈니스, IT 아키텍처 설계, 모바일·인터넷 전략,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등의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공부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공부
류한석 저
글담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IT공부

<류한석> 저15,300원(10% + 5%)

하루 1분, 읽기만 해도 IT 기본지식이 쌓인다! 카드뉴스처럼 설명은 짧고, 재밌게! 시각 자료는 풍부하게! 내신, 입시 및 논술 준비까지 한번에 끝낸다! NFT, 빅테크, 자율주행차, 챗GPT, 클라우드 컴퓨팅 등, 이제는 IT 지식이 없으면 신문과 뉴스를 이해할 수 없는 시대다. 빠르게 변화하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