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음악 > 주목, 이주의 앨범
더보이즈, 사랑을 자각한 소년들
더보이즈 'Be Awake'
소년의 성장과 사랑. 단계적으로 세계관을 풀어가는 와중, 이를 받쳐줄 노래들이 탄탄하다. (2023.03.22)
6개의 수록곡이 담긴 짧은 EP다. 노래 수는 적지만 흔적만은 짙다. 전자음을 효과적으로 운용해 곡의 쫀쫀한 질감을 살려냄은 물론, 다층의 코러스, 휘파람 사운드, 볼륨감 있는 신시사이저를 적절하게 사용해 각 곡이 저마다 뚜렷하다.
'사랑을 자각한 소년들이 강제적인 금기에 반항하고 본능에 이끌려 사랑을 쟁취해 나간다'는 콘셉트에 충실하다. 엑소의 'Love shot'이 연상되는 타이틀 'Roar'는 훅의 유사성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이다. '악', '타락한 천사', '낙원', '욕망'과 같은 단어를 쓴 콘셉츄얼한 가사 사이 힘있게 직선적으로 내리꽂히는 전자음과 미드템포로 흘러가는 선율의 이중적 맞부딪힘이 좋다. 브릿지 부분에 두껍게 쌓이는 코러스까지 노래 곳곳 공들인 흔적이 역력하다.
이는 퓨처베이스를 적당히 녹여낸 첫 곡 'Awake', 후반부 베이스 리듬과 신시사이저의 의도적 어긋남이 흥미로운 'Savior'과 같은 노래에서도 마찬가지다. 부러 발음을 뭉게거나 마치 연기를 하듯 가창에 이미지를 덧씌워 음반이 만든 이야기에 농도를 높인다. 가사, 퍼포먼스, 비주얼 한 곳에서 조금만 더 나가거나 덜 나갔다면 세계관의 응집력이 떨어졌을 것이나, 신보는 그 중심을 잘 잡는다.
달콤한 사랑 노래인 'Blah blah'에서 '블라블라(Blah blah)', '울라라(Ou la la)' 등 비슷한 발음의 단어로 음율을 만들거나 어쿠스틱 기타가 중심 선율을 만드는 발라드 '숨'에서 '울고 있던 내 곁에서 / 수평선이 되어 준 / 넌 나의 모든 숨' 따뜻한 위로를 전하는 등 인상적인 가사도 많다. 날 선 전자음이 주도하는 끝 곡 'Diamond life' 역시 단어의 리듬감과 후렴구 멤버들이 교차하며 노래의 합을 끌어내는 깔끔하고 담백한 구성을 지녔다.
소년의 성장과 사랑. 단계적으로 세계관을 풀어가는 와중, 이를 받쳐줄 노래들이 탄탄하다. 무엇보다 세계관에 귀 기울이게 하는 곡 단위 호흡이 음반의 승리 요소, 잘 정돈된 음악으로 그룹의 성장 서사를 조명했다.
- 수록곡 – 1. Awake 2. Roar 3. Blah blah 4. Savior 5. 숨 6. Diamond life |
추천기사
관련태그: 채널예스, 예스24, 이주의앨범, 더보이즈, BEAWAKE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17,800원(19% + 1%)
17,800원(19% + 1%)
17,800원(19% + 1%)
53,400원(19% + 1%)
11,100원(19% + 1%)
122,100원(19%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