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냥 본 TV] 서로를 기억하는 일 <캐나다 체크인> - 마지막 회

예능 <캐나다 체크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가 서로를 기억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그건 왜 중요할까. 생각 끝에 아이들의 이름을 적었다. 산, 공손, 눈썹, 미소, 레오, 링고, 유나, 피트, 메이, 리사, 감자, 시리 (2022.12.30)


<캐나다 체크인>은 이효리의 사적인 여정을 기록한다. 그리운 이들을 만나기 위해 찾은 캐나다, 그곳에서 보낸 시간들을 담았다. '그들'을 만나기 위해 이효리와 친구 고인숙은 15000km의 길을 달려갔다. 기대와 설렘과 반가움이 교차하는 길이었다. 그토록 두 사람이 보고 싶어 했던 '그들'은 몇 해 전 캐나다로 입양 간 강아지들이었다. 

이효리와 고인숙은 유기견 봉사 활동을 하면서 만나 친구가 되었고, 도움이 필요한 강아지들을 함께 돌보고 구조하고 입양을 보내고 있다. 이들의 이야기는 <서울체크인>에도 담겼는데, 당시 방송에서 이효리는 '강아지들 만나러 캐나다로 여행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역시나 (빈말을 하는 법이 없는) 이효리는 실제로 떠날 준비를 했고, 자신들의 여정을 영상으로 남기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 김태호 PD에게 촬영을 제안했다. 그렇게 <캐나다 체크인>이 탄생했다.

지난 17일 방영된 1화에서는 출국 준비를 하는 이효리와 고인숙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두 사람은 캐나다로 입양가는 강아지들의 이동을 돕기로 했고, 제주도에서 함께 출발할 '감자', '시리'와 한국에서의 마지막 산책을 했다. 그리고 출국 당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두 사람은 또 다른 강아지들을 만나게 되는데... 감자와 시리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가족을 만나기 위해 캐나다로 가야 하는 '유나', '피트', '메이', '리사'였다. 두 사람은 여섯 강아지와 함께 이동하기 위해서 서로 다른 항공편을 이용하기로 이미 결정한 상황. 항공기당 탑승 가능한 반려동물의 수가 제한되어 있고, 그 규정이 항공사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각자 탑승 준비를 하면서 자신과 같이 이동할 강아지들을 만났다. 강아지들 곁에는 구조자와 임시 보호자가 있었다. 아이들이 새 삶을 살기를 바라면서 곁을 지켰고, 이제는 그 마음을 담아서 떠나보내는 사람들. 그들은 아이가 가족을 찾아 다행이라며 웃었고, 언제 다시 볼 수 있을지 몰라서 눈물지었다. 이효리에게도 고인숙에게도 낯설지 않은 감정이었다. 두 사람도 자신이 구조(임시 보호)한 강아지들을 해외로 입양 보낼 때 많이도 울었다고. 구조자와 임시 보호자에게 인천 공항 탑승 게이트 앞은 '통곡의 기둥'이라 불린다며, 그들은 서로를 다독였다. 

캐나다에 도착한 이효리와 고인숙은 여섯 아이들이 새 가족과 만나도록 도왔다. 그리고 자신들을 캐나다로 이끈 주인공들, 늘 그립고 그리웠던 강아지들을 찾아 나섰다. '산', '공손', '눈썹', '미소', '레오, '링고'. 아이들을 만난 두 사람은 물었다. 

"Remember me?"

과연 아이들은 두 사람을 알아봤을까? 여전히 기억하고 있었을까? 

(이어지는 이야기는 tvN과 티빙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란다)

<캐나다 체크인>의 방영을 앞두고 김태호 PD는 말했다.

"<캐나다 체크인>은 '이효리의 가장 사적인 기록'입니다."

최대한 제작진의 개입을 배제하고 이효리의 여정을 묵묵히 지켜봤다는 이야기였다. 그의 말처럼 <캐나다 체크인>은 '대중 앞에 서지 않을 때' 이효리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를 기쁘게 하는 존재들과 그가 슬픔을 느끼는 순간들이 꾸밈없이 담겼다. '내밀한 모습이 담긴 개인적인 여정의 기록'이 맞다. 하지만 이 여정을 통해 드러나는 이야기는 사적인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 강아지들은 왜, 멀리 캐나다까지 가야 했을까. 왜 구조가 필요한 상황에 놓였을까. 그들은 어디에서 왔을까. 누가 그들을 떠돌게 했을까. 이효리와 고인숙이 개인적으로 떠난 여행에서 사담을 나눌 때, 우리는 결코 사적일 수 없는 이야기를 듣는다. 

너는 나를 기억할까. 두 사람은 궁금해 했고 내심 떨리는 마음으로 강아지들에게 물었다. 그들을 지켜보며, 같이 가슴 떨려 하면서, 기억에 대해 생각했다. 우리가 서로를 기억한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그건 왜 중요할까. 생각 끝에 아이들의 이름을 적었다. 

산, 공손, 눈썹, 미소, 레오, 링고, 유나, 피트, 메이, 리사, 감자, 시리

기억이 있는 한 존재는 사라지지 않는다, 는 이야기를 떠올린다. 어떤 존재도 예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시청 포인트

# 강아지도 좋고, 여행도 좋고, 캐나다도 좋고, 이효리도 좋다면? 

# <캐나다 체크인>을 보면 됩니다!

# 캐나다는 아름답고, 강아지는 사랑스럽고, 언니들 입담은 즐겁지만...

# 손수건은 필요해요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그냥(팟캐스터, 작가)

<채널예스>에서 작가를 인터뷰하고, 팟캐스트 <책읽아웃> ‘황정은의 야심한책 - 삼자대책’ 코너에서 책을 소개한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