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룸펜매뉴얼] 김혜리의 개와 산책 잘하는 법

뉴스레터 룸펜 (8) - 김혜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당신의 개가 특별한 이유 없이 잠시 걸음을 멈춘다면 줄을 끌지 말고 가만히 같이 집중해 보자. 산책의 절정은 그런 조용한 몇 초에 있다. (2022.12.12)


작가가 전수하는 일상의 기술 '룸펜매뉴얼'
작가와 함께 다양한 HOW TO를 발견해 보세요.



개와 산책을 가장 잘하는 방법은 자주 하는 것이다. 사나흘에 한 번 네 시간 산책하는 것보다 하루에 30분씩 세 번 하는 편이 개들에게는 훨씬 행복하다. 산책은 개들에게 체력 단련용 P.T.가 아니라, 온전히 살아있음을 만끽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산책을 하며 개들은 풀꽃의 냄새를 맡고 다른 개와 소통하고 인간과 섞여 사는 세상의 위험과 재미를 터득한다. 개뿐 아니라 어떤 존재라 해도, 살아 있다는 감각으로 충만한 시간을 매일, 규칙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면 그 영혼은 평온할 것이다.

산책 중인 개와 사람은 리드 줄로 연결된다. 3년 전까지 함께 살았던 나의 개 '타티'는 마지막 1년 동안 몸이 약해 느릿느릿 앞서 걸었는데, 빨간 리드 줄이 마치 우리를 잇는 운명의 실이나 혈관인 것 같아 손이 떨려오곤 했다. 개를 새로운 식구로 맞았다면 예쁜 옷보다, 개가 호흡하기 좋으면서도 실수로 벗겨지지 않는 몸줄과 내 손에 착 감기는 리드 줄을 빨리 찾아서 사야 한다. 리드 줄의 재질과 폭, 탄성에 싫고 좋은 감이 온다면, 당신도 중급 개 산책자다.

반려인이라서 유산소 운동은 충분하겠다고 축하하는 친구들이 있다. 그러나 개랑 하는 산책은 운동보다 즐거운 노동에 가깝다. 도시의 반려인은 산책하는 내내 촉각을 곤두세워 자기 개를 바퀴 달린 탈것과 버려진 부패 음식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물론, 내 개로부터 타인과 타견, 비둘기, 길고양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나는 귀에 인이어 대신 에어팟을 착용한 보디가드다"라고 여기자. (단, 노이즈캔슬링 모드는 후방에서 다가오는 위험에 취약하니 꺼야 한다) 우리가 듣거나 맡지 못하는 현상을 개의 후각과 청각은 감지한다. 당신의 개가 특별한 이유 없이 잠시 걸음을 멈춘다면 줄을 끌지 말고 가만히 같이 집중해 보자. 산책의 절정은 그런 조용한 몇 초에 있다.

현재 나와 사는 개 '아로하 샨티 킴'은 천방지축 산책을 마치고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탈 때마다 평가를 원하는 표정으로 나를 올려다본다. "오늘 상당히 좋았어!"라고 정수리를 쓸어주면 으쓱해 한다. 개도 산책을 통해 당신을 알아가고 파트너의 긍지를 키운다. 끝으로 개 산책에서 사귄 이웃이 퇴근길의 당신을 못 알아보더라도 결코 서운해하지 말자. 반려인 사회에서 개와 떨어져 있는 이웃은 이목구비 지워진 달걀 귀신과 크게 다르지 않다. 게다가 산책용 룸펜 착장을 벗어난 당신은 동일 인물로 보이지도 않을 것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혜리(영화 기자)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