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룸펜매뉴얼] 김혜리의 개와 산책 잘하는 법

뉴스레터 룸펜 (8) - 김혜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당신의 개가 특별한 이유 없이 잠시 걸음을 멈춘다면 줄을 끌지 말고 가만히 같이 집중해 보자. 산책의 절정은 그런 조용한 몇 초에 있다. (2022.12.12)


작가가 전수하는 일상의 기술 '룸펜매뉴얼'
작가와 함께 다양한 HOW TO를 발견해 보세요.



개와 산책을 가장 잘하는 방법은 자주 하는 것이다. 사나흘에 한 번 네 시간 산책하는 것보다 하루에 30분씩 세 번 하는 편이 개들에게는 훨씬 행복하다. 산책은 개들에게 체력 단련용 P.T.가 아니라, 온전히 살아있음을 만끽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산책을 하며 개들은 풀꽃의 냄새를 맡고 다른 개와 소통하고 인간과 섞여 사는 세상의 위험과 재미를 터득한다. 개뿐 아니라 어떤 존재라 해도, 살아 있다는 감각으로 충만한 시간을 매일, 규칙적으로 기대할 수 있다면 그 영혼은 평온할 것이다.

산책 중인 개와 사람은 리드 줄로 연결된다. 3년 전까지 함께 살았던 나의 개 '타티'는 마지막 1년 동안 몸이 약해 느릿느릿 앞서 걸었는데, 빨간 리드 줄이 마치 우리를 잇는 운명의 실이나 혈관인 것 같아 손이 떨려오곤 했다. 개를 새로운 식구로 맞았다면 예쁜 옷보다, 개가 호흡하기 좋으면서도 실수로 벗겨지지 않는 몸줄과 내 손에 착 감기는 리드 줄을 빨리 찾아서 사야 한다. 리드 줄의 재질과 폭, 탄성에 싫고 좋은 감이 온다면, 당신도 중급 개 산책자다.

반려인이라서 유산소 운동은 충분하겠다고 축하하는 친구들이 있다. 그러나 개랑 하는 산책은 운동보다 즐거운 노동에 가깝다. 도시의 반려인은 산책하는 내내 촉각을 곤두세워 자기 개를 바퀴 달린 탈것과 버려진 부패 음식물로부터 보호하는 것은 물론, 내 개로부터 타인과 타견, 비둘기, 길고양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나는 귀에 인이어 대신 에어팟을 착용한 보디가드다"라고 여기자. (단, 노이즈캔슬링 모드는 후방에서 다가오는 위험에 취약하니 꺼야 한다) 우리가 듣거나 맡지 못하는 현상을 개의 후각과 청각은 감지한다. 당신의 개가 특별한 이유 없이 잠시 걸음을 멈춘다면 줄을 끌지 말고 가만히 같이 집중해 보자. 산책의 절정은 그런 조용한 몇 초에 있다.

현재 나와 사는 개 '아로하 샨티 킴'은 천방지축 산책을 마치고 아파트 엘리베이터를 탈 때마다 평가를 원하는 표정으로 나를 올려다본다. "오늘 상당히 좋았어!"라고 정수리를 쓸어주면 으쓱해 한다. 개도 산책을 통해 당신을 알아가고 파트너의 긍지를 키운다. 끝으로 개 산책에서 사귄 이웃이 퇴근길의 당신을 못 알아보더라도 결코 서운해하지 말자. 반려인 사회에서 개와 떨어져 있는 이웃은 이목구비 지워진 달걀 귀신과 크게 다르지 않다. 게다가 산책용 룸펜 착장을 벗어난 당신은 동일 인물로 보이지도 않을 것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혜리(영화 기자)

오늘의 책

트럼프의 귀환, 위기인가? 기회인가?

2024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재선을 거머쥔 트럼프. 글로벌 무역 질서를 뒤흔들 트럼프 2기 정부의 명암과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국제 정세에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박종훈 저자의 신간이다. 강경한 슈퍼 트럼프의 시대에 직면한 대한민국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그 전략을 제시한다.

이래도 안 읽으실 건가요

텍스트 힙에는 별다른 이유가 없다. 독서가 우리 삶에 필요해서다. 일본 뇌과학계 권위자가 뇌과학으로 입증하는 독서 예찬론. 책을 읽으면 뇌가 깨어난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이해력이 상승하며 즐겁기까지 하다. 책의 장르는 상관 없다. 어떤 책이든 일단 읽으면 삶이 윤택해진다.

죽음을 부르는 저주받은 소설

출간 즉시 “새로운 대표작”이라는 타이틀을 얻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작품. 관련 영상을 제작하려 하면 재앙을 몰고 다니는, 저주받은 소설 『밤이 끝나는 곳』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이 함께 떠난 크루즈 여행 중 숨겨진 진실과 사라진 작가의 그림자가 서서히 밝혀진다.

우리 아이 영어 공부, 이렇게만 하세요!

영어교육 전문가이자 유튜브 <교집합 스튜디오> 멘토 권태형 소장의 첫 영어 자녀 교육서. 다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 교육의 현실과 아이들의 다양한 학습 성향에 맞는 영어 학습법을 제시한다. 학부모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과 실천 방안을 담았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