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도서 PD 뉴스레터] 아는 만큼 보이는 우리의 문화유산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외

인문_Weekly Letter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늘은 우리 문화유산과 관련된 책을 소개합니다. 문화유산은 그 자리에 그대로 있지만, 우리의 눈이 바뀐다면 더 많을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022.11.09)

언스플래쉬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얼마 전, '하회 별신굿 탈놀이'가 풍자와 해학의 종합 예술이라는 가치를 인정 받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가 유력하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무형 유산 위원회에서 최종 등재 판정을 내린다면 '한국의 탈춤'은 종묘 제례악, 판소리, 강강술래 등 총 21건의 인류무형문화유산을 뒤이어 22번째 인류무형문화유산이 될 수 있습니다.

무형문화유산 이외에도 제주도의 화산섬과 용암 동굴, 남해와 서해의 갯벌은 유네스코 자연 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창덕궁, 종묘, 석굴암과 불국사 등 우리나라의 많은 문화유산은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등록되어 그 가치를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창덕궁은 조선 건국 초부터 계속 원형을 보존하며 존재해왔으며, 조선 왕조 사상 가장 오랜 기간 왕의 주거처로 쓰인 궁궐입니다. 조금만 걸어 가면 차로 가득찬 도로가 있는 서울 한복판에 500년 전 왕이 살던 궁궐이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사실이 새삼 새롭고 신비롭게 느껴집니다.

역사적 가치가 특별히 크고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대상들을 국가가 지정한 국보와 보물 역시 부족함이 없습니다. 2022년 기준 국보는 총 334점이며, 보물은 2300점이 넘습니다. 여기에 사적, 명승까지 포함한다면, 유홍준 교수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에서 말한 "전 국토가 박물관이다"라는 말이 절로 떠오릅니다.

오늘은 우리 문화유산과 관련된 책을 소개합니다. 문화유산은 그 자리에 그대로 있지만, 우리의 눈이 바뀐다면 더 많을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_현 PD


아는 만큼 보이는 우리의 문화유산

『나의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저 | 창비



서울의 어제와 오늘, 답사기 서울편 완간! 북촌, 청와대, 북악산 등 서울의 어제와 오늘을 담았다. 전 세계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고도(古都) 서울의 매력으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사진으로 보는 우리 문화유산』

 강형원 저 | 알에이치코리아(RHK)



퓰리처상을 2회 수상한 기자가 담은 찬란한 우리 문화유산. 고인돌, 용암동굴, 반가사유상, 독도, 김치, 토종개 등 한국의 고유함이 느껴진다.



『과학으로 보는 문화유산』

신은주 저 | 초록비책공방



유물의 표정을 밝히는 보존 과학의 세계. 과학적 분석과 조사를 통해 바라본 문화유산을 역사와 함께 이야기한다.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국립중앙박물관』

 황윤 저 | 책읽는고양이



색다른 스토리텔링으로 만나는 국립중앙박물관과 금동반가사유상. 국립중앙박물관 1층에서부터 3층을 꼼꼼히 오가며 '사유의 방'으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역사 베스트셀러 동향

# 이희수 외 『더 넓은 세계사』 _ 그래제본소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책으로 이번주 역사 분야 1위에 올랐습니다. '서구와 동북아시아'라는 두 개의 중심으로 쓴 평면적인 역사에서 벗어나 겹겹이 연결된 입체적인 역사를 강조합니다. 기존 자료를 취합해 새로 그린 역사 지도와 도판 역시 돋보입니다.

#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1: 서울편 3』 _ 초대형 베스트셀러이자 한국 인문서를 대표하는 시리즈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서울편 신간! 답사 전문가 유홍준 교수는 이번 편을 마지막으로 서울편 대장정을 마무리합니다. 도시 서울의 오래된 동네와 뜻깊은 문화유산을 탐방하며 우리가 모르고 지낸 서울의 보석 같은 이야기들도 흥미롭습니다.

# R. 태가트 머피 『일본의 굴레』(예스리커버) _ 일본의 모습을 냉철하게 분석함으로써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일본의 굴레』가 예스리커버로 찾아왔습니다. 기존의 표지 느낌을 살리며 동시에 신선함을 가져다 주는 표지라고 생각합니다. 양장 노트도 함께 증정하고 있으니,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잊었다면 지금이 바로 구매 타이밍입니다.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침묵의 지구』

데이브 굴슨 저 / 이한음 역 | 까치(까치글방)

 


곤충이 없는 미래에는 인류의 문명도 없다! 이 책은 곤충의 감소 실태와 그 원인을 면밀히 검토하면서, 그들의 멸종에 인간의 책임이 있음을 지적하고, 실천 방안을 이야기한다.



『가족의 무게』

이시이 고타 저 / 조기현 해제 / 김현욱 역 | 후마니타스 



살인 사건의 절반 이상이 친족 간에 벌어지는 일이고, 대부분은 자세히 보도되지 않는다. 저자는 2015년부터 6년간 일본에서 벌어진 가족 살인 사건들을 샅샅이 추적하기 시작한다.



『한국의 할매신을 만나다』

김경희 저 | 공명 



우리나라 여신들은 왜 할머니신들일까? '진정한 여성의 힘'이 무엇인지 제대로 보여주는 걸크러시 한국의 할매신들을 차례차례 만나러 간다.



『영혼이 이끄는 삶』

샘 토로드 저 / 이경 역 | 클레이하우스



인간의 영혼과 마음에 관한 랄프 왈도 에머슨 사상의 정수. 책을 읽다보면 우리는 개인적 한계를 넘어 다른 사람들의 마음, 심지어 우주 전체의 마음과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서울편 세트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서울편 세트
유홍준 저
창비
사진으로 보는 우리 문화유산
사진으로 보는 우리 문화유산
강형원 저
알에이치코리아(RHK)
과학으로 보는 문화유산
과학으로 보는 문화유산
신은주 저
초록비책공방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국립중앙박물관
일상이 고고학, 나 혼자 국립중앙박물관
황윤 저
책읽는고양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안현재(도서 PD)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