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룸펜매뉴얼] 김하나의 운전 잘하는 법

뉴스레터 룸펜 (3) - 김하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하면 된다'가 아니라 '하면 는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운전이야말로 '하면 는다'라는 모토를 적용하기에 최적인 분야다. (2022.10.04)


작가가 전수하는 일상의 기술 '룸펜매뉴얼'
작가와 함께 다양한 HOW TO를 발견해 보세요.



'하면 된다'가 아니라 '하면 는다'라는 말을 좋아한다. 운전이야말로 '하면 는다'라는 모토를 적용하기에 최적인 분야다. 황선우 작가와 내가 함께 진행하는 팟캐스트 <여둘톡: 여자 둘이 토크하고 있습니다>에서 운전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가 여러 반응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인데 놀랍게도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운전에 두려움을 느끼고, 면허가 있어도 실제로 운전은 하지 않는 '장롱면허' 상태를 유지하고 있었다. 나는 기회가 닿는 대로 (특히 여성들에게) 운전을 독려하기로 마음 먹었다.

운전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운전을 '잘하려고' 들지 않아야 한다. 다른 차들을 요리조리 피해 앞서 나가기, 폭풍 후진, 좁은 공간에 칼각으로 주차하기 등은 잊어라. 그저 안전하게만 운전하면 된다. 그뿐이다. 안전하게 운전해서 목적지까지 가는 것. 그것만 하더라도 굉장한 경험치를 쌓게 된다. 차의 시동을 걸고, 출발하고, 차선을 바꾸고, 좌회전이나 우회전을 하고, 주차를 해내고, 다시 같은 과정을 거쳐 집으로 돌아오는 것. 이것은 엄연히 하나의 모험이며 복잡한 도심에서 이 일을 해낸다면 그것은 대모험이라 불러도 좋다. 초보 운전자에게 모든 운행은 수련이며 이 수련은 안전벨트를 하는 것으로 시작해 주차를 하는 것으로 끝나는 명확한 형식을 띠고 있다. 수련을 안전하게 반복할수록 당신은 점차 나은 운전 기술을 함양한 '운전자'로서의 정체성을 체화하게 된다.

매번의 수련에는 필연적으로 변수가 더해진다. 매일 같은 시간에 같은 경로를 다녀오더라도 날씨와 계절이 달라지니까. 예상 못 한 지체, 갑작스레 내 앞으로 끼어드는 차, 빗길 운전, 밤 운전, 음악이나 팟캐스트 틀어보기, 동승자 태우기 등등의 퀘스트를 해내며 운전자로서의 당신은 알게 모르게 성장한다. 조금씩 변수를 늘려 보자. 안전하게만 하면 된다. 어느 날엔 좋아하는 사람을 태우고, 톨게이트를 통과해, 고속 도로를 타고, 휴게소에 들르고, 나들목을 빠져나와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곳에 도착해 보자. 인생은 레벨업이 아니라 스펙트럼을 넓히는 것. 내 손으로 운전해서 어디든 갈 수 있다는 감각은 당신의 세계를 넓혀 놓는다. 그 넓은 가능성의 세계를 품은 당신은, 운전을 잘하는 사람이라 불리어도 될 것이다.



*김하나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사람. 『말하기를 말하기』,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공저), 『힘 빼기의 기술』 등을 썼고, 황선우 작가와 함께 팟캐스트 <여둘톡: 여자 둘이 토크하고 있습니다>을 만들고 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하나(작가)

브랜딩, 카피라이팅, 네이밍, 브랜드 스토리, 광고, 퍼블리싱까지 종횡무진 활약중이다. 『힘 빼기의 기술』,『15도』,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등을 썼고 예스24 팟캐스트 <책읽아웃>을 진행 중이다.

오늘의 책

잘못된 세상에 맞선 위대한 순간들

지식 교양 구독 채널 '오터레터' 발행인 박상현이 쓴 책. 최근까지도 인류는 성별, 민족, 인종에 따른 차별이 당연한 세상에서 살았다. 차별과 혐오를 지탱한 건 무지였다. 편견에 맞서 세상을 바꾼 사람도 있었다. 『친애하는 슐츠 씨』는 그 위대한 장면을 소개한다.

우리가 서로의 목격자가 되어 주기를

안희연 시인의 4년 만의 신작 시집. 이 세계에 관한 애정과 사랑을 잃지 않고, 어둠에서 빛 쪽으로 계속 걸어가는 시인의 발걸음이 시 곳곳에서 돋보인다. 이별과 죽음을 겪을지라도 기어코 사랑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시들을 다 읽고 나면, “비로소 시작되는 긴 이야기”가 우리에게 도래할 것이다.

천선란 세계의 시작에 관한 이야기

소설가 천선란의 첫 단독 에세이. 작가를 SF 세계로 이끌어준 만화 〈디지몬 어드벤처〉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디지몬'을 통해 모험에 설레고 용기에 위로받으며, 상상의 힘을 얻었던 어린 시절에 작별 인사를 건네는 작가. 지금의 천선란 세계를 만든 불씨가 되어준 아름다운 세계에 대한 책.

챗봇 시대 필수 가이드

마우스 클릭만으로 AI 서비스를 이용하는 본격 AI 시대. 일상부터 업무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챗봇을 다룬다. GPT 챗봇의 최신 동향부터 내게 맞는 맞춤형 챗봇의 기획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사용법과 실습 예제를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하는 챗봇 네이티브 시대의 필수 가이드.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