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미묘의 언박싱 케이팝] 블랙핑크가 블랙핑크 할 때, BORN PINK

블랙핑크 2집 <BORN PINK>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적어도 이 백조는 수면 위에서도 애쓰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당신의 구역을 접수해버리고 만다. "블랙핑크가 블랙핑크 했다"는 말을 여기에 쓰면 좋을 것 같다. (2022.09.21)


대중음악 평론가 미묘의 ‘언박싱 케이팝’ 칼럼이 격주 수요일 연재됩니다.

최신 이슈부터 앨범 패키지에 담긴 이야기까지 지금 케이팝의 다채로움을 전합니다.


YG엔터테인먼트 제공

"블랙핑크가 블랙핑크 했다." 

팬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용구다. 예를 들어 '미묘가 미묘했다'와 같이 쓰면 '제깟 게 하는 일이 그렇지'하는 빈정거림을 담을 수도 있지만, '원래 잘하는 것, 남들은 못하는 것을 했다'라는 의미로 널리 쓰인다. 많은 경우 블랙핑크의 행보를 정리할 법한 표현이기도 하다. YG엔터테인먼트의 기수이자 케이팝의 명실상부 플래그십인 이 4인조는 데뷔 초, 혹은 늦게 보아도 2018년 '뚜두뚜두 (DDU-DU DDU-DU)'에서 모든 것을 확립했다. 우렁찬 표독을 쏟아내는 멤버 구성은 이미 철통 같아서, 더하거나 뺄 것도, 변주하거나 새롭게 할 것도 보이지 않는다. '증명할 것이 없는 자'를 정체성으로 삼는대도 이상할 게 없다.

이들의 많은 것이 그렇다. 2020년 전작 <The Album>의 패키징을 보라. 케이팝 신에서도 유난히 음반보다는 하이테크-럭셔리 상품 패키징처럼 느껴지기는 하지만, 유별한 걸 해 보이려는 기색은 거의 없다. 앨범 제목부터 다른 것 없이 그저 'The Album'이지 않은가. 하이패션 룩북을 연상시키는 양장 포토북, CD와 포토 카드가, 그저 '(품위) 있어 보이는' 상자에 담겨있다. 로제의 <R>이나 리사의 <LALISA>등 솔로 작품들이 다양한 판형과 콜라주, 자막 형태의 텍스트, 타이포그래피 등으로 '꾸몄던' 것과는 대조적이다.(그렇다고 블랙핑크에게 '꾸안꾸' 같은 말을 쓰는 건 왜인지 너무나 부적절해 보인다) 이는 신작 <BORN PINK>도 마찬가지다. 블랙, 핑크, 그레이 세 가지 버전으로 색상을 달리 한 미니멀한 패키지다. 다만 독니 모티프가 들어가 있고 이번에는 포토북이 무선 제본이다. 심플하다.

타이틀곡 'Shut Down'은 이와 궤를 같이한다. 파가니니의 'La Campanella' 샘플을 곡 전체에 깔고 원곡의 리듬과 조성을 그대로 반주하듯이 비트를 싣고 멜로디와 랩을 얹었다. 곡을 끌고 가는 것은 사실상 이 샘플이다. 어떤 요소도 샘플에 저항하거나 역행하거나 마찰을 빚지 않는다. 샘플을 택해 루프 돌린 순간 다 만들어졌다고 해도 지나친 과장은 아닐 법하다. 그마저도 블랙핑크의 '증명할 것 없음'이란 태도처럼 보이기도 한다. 곡이 주는 위압감과 긴박감에는 손색이 없고 이는 '블랙핑크가 블랙핑크 했기 때문'이므로.


블랙핑크 (BLACKPINK) - BLACKPINK 2nd ALBUM <BORN PINK> 

<BORN PINK>의 단정한 패키지를 열면 포토북은 스터드, 벨트, 얼굴 액세서리 등 격렬하고 지독한 이미지가 가득하다. '착한 얼굴에 그렇지 못한 태도'로 익히 표현되는 블랙핑크의 이중성일까? <The Album>의 경우, 포토북은 럭셔리하지만 현실감 높은 의상을 주로 활용해 거의 '청순'한 느낌마저 주었다면 앨범은 공격적인 태도의 곡들을 보다 주요하게 배치했었다. 그에 비해 <BORN PINK>는 패키징과 포토북이 대조를 이룬다. '외유내강(外柔內剛)'이라 부를까? 하지만 이 '외(外)'는 '유(柔)'나 '착한 얼굴'과는 제법 거리가 있다. 'Shut Down'이 우아함 속에서 무겁게 죄어온다면, 짝을 이루는 선공개 싱글 'Pink Venom'은 야성적이고 난폭하다. 그렇게 앨범은 블랙핑크의 이중성을 조금 다른 층위로 옮겨간다. 굳이 표현하자면 '겉은 럭셔리, 속은 매서움' 같은 것이다.

트랙 구성이 이 대조를 충실히 따르지는 않는다. 어둡고 매서운 첫 세 곡을 지나면 디스코 기조의 두 곡이 등장하고, 감상적인 테마를 몇 가지 무드로 표현하는 곡들이 이어진다. 모두 매력적인 곡들이며, 각기 가사의 선명한 주제와 팝송의 미덕을 매우 잘 결합하고 있다. 그러나 테마를 완성하는 단위로서 앨범을 조망한다면 중반부터는 사뭇 다른 작품이라 할 만하다. 가사의 태도도 그렇다. 상대가 좋아한다고 말해줘야 하거나('Yeah Yeah Yeah'), 상대에게 거절 당하거나('The Happiest Girl'), '아쉬울 때만' 다가오는 상대를 간절히 원하거나('Ready For Love') 한다. 적어도 독니를 꽂아 넣거나 구역을 봉쇄해버리는 사람들로 보이지는 않는다.

아쉬움이기도 하지만 가능성이기도 하다. '과격한 얼굴에 그렇지 않은 태도'는 YG가 정립한 케이팝 히트 공식이기도 하고, 특히 해외 팬들이 사랑해 마지않는 부분이기도 하다. 카디 비가 너무 센 가사를 써와서 몇 번이고 반려해야 했다는 후문의 아티스트가 성인 인증이 필요한 'Explicit' 등급의 곡을 발표하고, 영어 가사나 리사의 랩 비중이 두드러지는 등, 세계 시장을 노린 조율도 제법 눈에 띄는 앨범이다. 중반 이후 앨범의 무드와 테마도 틴팝 스탠더드를 향해 조금 더 나아갔다고 생각하면 만족스럽게 즐길 만한 웰메이드 팝송들이다. 

특히, 블랙핑크처럼 강력하지 않은 평범한 청자에게 공감대를 일으키기 좋은 태도를, 매우 구체적인 드라마로 담아낸다. 타이틀-패키징과 타이틀-수록곡이 서로 다른 각도의 대조들을 보이고 있음을 꼭 아쉬워할 것은 없을지 모른다. 매우 치밀한 콘셉트적 정합성을 요구한다면 블랙핑크는 "나에게는 그런 식의 증명이 필요 없다"고 대답해도 좋을 것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이 백조는 수면 위에서도 애쓰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당신의 구역을 접수해버리고 만다. "블랙핑크가 블랙핑크 했다"는 말을 여기에 쓰면 좋을 것 같다.



블랙핑크 (BLACKPINK) - BLACKPINK 2nd ALBUM [BORN PINK] BOX SET [PINK ver.]
블랙핑크 (BLACKPINK) - BLACKPINK 2nd ALBUM [BORN PINK] BOX SET [PINK ver.]
블랙핑크
YGPLUSYG Entertainment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미묘(대중음악평론가)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