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짓궂은 인터뷰] 내 안의 작가 세포에게 바치는 뇌물 - 『아이스크림 : 좋았던 것들이 하나씩 시시해져도』

<월간 채널예스> 2022년 9월호 - 하현 작가의 『아이스크림 : 좋았던 것들이 하나씩 시시해져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작가 하현은 말한다. "너무 대단한 것들이 무겁게 짓누를 때면 '잠깐 타임'을 외치고 재빨리 아이스크림에게로 도망치라"고. (2022.09.01)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이 에세이는 분명 재밌게 읽을 것이다. 세미콜론에서 펴내는 <띵> 시리즈의 스무 번째 에세이 『아이스크림: 좋았던 것들이 하나씩 시시해져도』. 작가 하현은 말한다. "너무 대단한 것들이 무겁게 짓누를 때면 '잠깐 타임'을 외치고 재빨리 아이스크림에게로 도망치라"고. 자, 오늘은 메로나인가? 깐도리인가? 빵빠레인가?



책을 읽는 내내 '찐'이라고 생각했다. 아이스크림을 향한 특별한 애정이. 

하하. 원래 처음에는 쌀국수였다. 한 앤솔러지의 작가 소개에 쌀국수를 좋아한다고 쓴 적이 있는데 그걸 계기로 '띵 쌀국수'를 제안 받았다. 음식 에세이를 워낙 좋아해서 꼭 참여하고 싶었지만 쌀국수 이야기로 책 한 권을 쓸 자신이 없었다. 그러던 중 친한 친구가 아이스크림에 대해 써보라고 했다. 바로 이거다 싶어 역으로 제안을 했더니 출판사에서도 마침 디저트를 생각하고 있었다며 반겨주셨다.

한여름 8월에 출간됐다. 원고를 쓸 때마다 아이스크림을 먹었을 것 같던데?

아무래도 주제가 아이스크림이다 보니 여름에 출간하고 싶어서 조금 서둘렀다. 마감이 촉박해서 오히려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100일 가량 바짝 작업했고, 아이스크림은 하루 평균 1.5개 정도 먹었으니 최소 150개 이상이지 않을까? 자제력을 잃고 마구 먹은 날을 생각하면 더 많을 수도 있다.(엄마가 이 사실을 알면 안 되는데)

메로나를 좋아하는 난쟁이는 올해 여름에도 활약했는가?

메로나를 좋아하는 난쟁이는 어제도 갑자기 깨어났다. 덕분에 잘 준비를 마친 밤 열한 시에 다시 옷을 입고 나가 편의점에 다녀왔다. 이번 여름에는 롯데제과에서 나온 색고드름을 자주 먹었다. 칼로리가 낮고 당류도 적어서 한밤중에 먹어도 죄책감이 들지 않는 기특한 아이스크림이다.

책에 등장한 아이스크림은 대개 전통이 있더라. 신상품 중 눈여겨볼 만한 아이스크림은 없나?

빙그레 따옴바! 이 아이스크림을 조금만 더 빨리 만났다면 분명 책에 등장시켰을 것이다. 프리미엄 과일 주스 '따옴'을 하드 형태로 만든 제품인데 정말 상큼하고 맛있다. 중간중간 과육이 씹혀 식감도 재미있다. 딸기 맛과 납작복숭아 맛도 좋지만 가장 최근에 출시된 패션프루트 맛이 특히 훌륭하다. 편의점과 아이스크림 할인점의 가격 차이가 꽤 많이 나는 편이니 할인점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배스킨라빈스 아르바이트 에피소드가 무척 감동적이었다. 아르바이트하면서 좋은 사장님을 만나는 게 그리 흔한 편이 아닌데, "살다 보면 좋은 사람도 그렇게 될 때가 있어."라는 말을 해주는 사장이라니! 

그 아르바이트가 내 첫 사회생활이었는데 감사하게도 함께 일했던 사람들 모두가 좋았다. 그 말 말고도 점장님이 남긴 명언이 하나 더 있다. "모든 문제를 혼자 해결하려고 애쓸 필요는 없어. 그래서 우리가 같이 일하는 거야." 일종의 징크스라고 할 수 있는데 나는 아르바이트를 하면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직장에 들어가면 이상한 사람들을 만난다. 반대였다면 참 좋았을 텐데.

지금 원고 마감이 임박한 작가들이 어떤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집필에 속도가 붙을까?

하겐다즈 미니컵. 원고가 너무 안 써지면 편의점에 가서 내 안의 작가 세포에게 뇌물을 바치는 마음으로 하나씩 사 먹었다. 나에게 하겐다즈는 사치품이라 그걸 먹으면 양심에 찔려서라도 뭔가를 쓸 수밖에 없다. 생각해 보니 마감이 끝나고 나서는 아직 한 번도 하겐다즈를 먹지 않았다.

그렇다면 초가을 9월에 가장 어울리는 아이스크림은? 

날씨가 선선해지기 시작하면 여름에는 좀처럼 손이 가지 않았던 샌드류 아이스크림이 맛있어진다. 어디까지나 내 기준이지만 붕어싸만코나 국화빵은 겨울에 어울리는 것 같고, 가을에는 빵또아나 쿠키오 같은 아이스크림이 좋지 않을까? 곱게 물든 단풍을 구경하며 새빨간 빵또아 레드벨벳을 먹어도 좋을 것 같다.



*하현

작가. 아빠 손잡고 서울 상계동 럭키슈퍼에 다니던 시절부터 아이스크림을 많이 먹었다. 『달의 조각』, 『어느 맑은 날 약속이 취소되는 기쁨에 대하여』 등을 썼다.




아이스크림 : 좋았던 것들이 하나씩 시시해져도
아이스크림 : 좋았던 것들이 하나씩 시시해져도
하현 저
세미콜론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아이스크림 : 좋았던 것들이 하나씩 시시해져도

<하현> 저10,800원(10% + 5%)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 『달의 조각』 이후 따스하고도 섬세한 글로 왕성한 집필 활동을 이어온 하현 작가의 신작 『좋았던 것들이 하나씩 시시해져도』가 출간되었다. 늘 세상에 대한 다정한 관심으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섬세하게 관찰하면서 자신의 내면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에도 귀 기울일 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