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7주년 특집] 역대 명칼럼 - <한정현의 영화적인 순간>

<월간 채널예스> 2022년 7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영화적인 순간’. 칼럼의 제목 앞에서 잠시 나의 스무 살을 떠올렸다. 대학생 시절 영화학 개론 첫 시간에 받은 과제가 ‘영화적인 순간이란 무엇인가?’였기 때문이다. (2022.07.13)


7년 동안 <월간 채널예스>에 실린 연재 칼럼은 총 80여 개.
그중에서도 출판 편집자들이 가슴 두근대며 읽은 칼럼은 무엇일까?


<한정현의 영화적인 순간>

소설가의 시선으로 숨겨진 영화를 발굴한다

글쓴이 : 한정현(소설가) 

연재 기간 : 2022년 1월부터 연재 중

읽기 : 채널예스 웹진(ch.yes24.com) ▶ 칼럼 ▶ 영화 ▶ 한정현의 영화적인 순간


삶의 순간들을 응원하다

‘영화적인 순간’. 칼럼의 제목 앞에서 잠시 나의 스무 살을 떠올렸다. 대학생 시절 영화학 개론 첫 시간에 받은 과제가 ‘영화적인 순간이란 무엇인가?’였기 때문이다. 교수님은 한 줄만 써와도 괜찮다고 했지만, 분량만으로는 그 난해한 과제의 무게감을 덜어줄 수 없었다. ‘영화’라는 단어를 검색해 보았다. 빛나고, 아름답고, 귀하고 뭐 그런 뜻들이 이어졌는데, 어린 영화학도였지만, 느낌적인 느낌으로 알았다. 그렇게 써 가면 점수를 못 받는다는 걸.

<한정현의 영화적인 순간>에서 다룬 영화 이야기들은 결코 ‘영화’롭지 못하다. 실제 삶에서 희망을 바라지 않고, 영화 속 보물을 찾으러 가는 쿠미코의 이야기(영화 <쿠미코, 더 트레져헌터>), 폐관되는 영화관의 마지막 하루에 대한 이야기(영화 <안녕, 용문객잔>) 등을 다루니 말이다. 하지만 눈밭을 헤매는 붉은 망토의 쿠미코는 충분히 아름다웠고, 변해 가는 시대에 따라 사라져가는 극장은 가슴을 먹먹하게 한다. 그런 감정들 속에서 나는 다시금 스무 살로 돌아가 그 과제를 꺼내본다. 영화적인 순간은 과연 무엇인가?

영화는 현실을 오마주한다. 이 칼럼은 그 지점들을 정확하게 짚어주는데, 그래서인지 영화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의 삶 어딘가에 머무르게 된다. 환호했던 순간은 찰나다. 하지만 그 찰나를 위해 지난한 긴 시간을 견뎌내고, 이 견딘 시간들이 우리 삶의 대부분을 만든다. 그렇기에 영화는 이 지난함을 애틋함으로 담는 것이겠지. 칼럼도 영화와 같은 시선으로 우리 모두의 삶을 바라본다. 결국, 칼럼 <한정현의 영화적인 순간>은 영화라는 예술을 통해 삶의 다양한 방식과 순간들을 응원하고 있는 게 아닐까.

아무리 큰 찬사에도 쓸모가 없어지면 사라질 수밖에 없는 영화처럼 우리 또한 언젠가 늙고 인생의 막은 내려오니까. 그때 우리 모두의 삶이 어떤 식으로든 헛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도록 말이다.  _「빵과 영화, 그 우정의 관계를 위하여」 중에서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선재(이봄 편집자)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